[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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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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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오르프와 코다이의 접근법
1. 오르프의 접근법
3. 오르프의 교육방법
1. 말하기
2. 노래부르기
3. 신체표현(동작)
4. 악기연주
2. 코다이 교수법
1. 코다이의 철학
2. 코다이의 철학
3. 코다이의 교육방법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수법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개화이래 물밀 듯이 들어온 서구 문화를 비판없이 무차별하게 수용한지 100여년이 지났다. 서구의 것은 우월한 것이고 우리의 것은 열등한 것인양 인식하게 되었으며 서양 제국주의를 등에 업고 이땅에 들어온 서구 문화는 곧 ‘힘’이라는 의식이 팽배해져 서구화만이 힘이고 살 길인양 서구화를 추종하며 치달아 왔던 때가 있었다. 그 결과 문화적 주체성을 상실한 채 우리 문화의 주인이 되지 못하고 객이 되어버린 실정이며 이제 우리의 것을 찾자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유덕희는 그의 음악교육학개론에서 전통음악의 교육적 소재를 우리 문화의 전승속에서 찾으며 ‘민족의 주체성 확립을 위한 음악교육을 이루기 위해 우리의 전통음악이 그 바탕이 되어야 함은 국가적이고 시대적인 요청이며, 이를 더욱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 특히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하여 어느 분야보다도 높이 평가되어야 할 음악교육의 소재는 우리 민족의 입과 가슴에서 연연히 이어온 민요를 비롯한 많은 전총음악과 한민족의 손으로 이루어진 민족적인 자료에서 구하지 않을수 없다’고 기술하였다.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인 칼 오르프와 졸탄 코다이는 민족 음악에 바탕을 둔 음악교육의 새로눙 지도방법을 창안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사춘기 이전에 음악적 경험이 청년기 이후의 미적 감각의 형성을 이룰수 있다고 하여 음악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최적기로 유아기를 제시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양자 모두 근본적으로 모든 어린이를 위한 조기 교육으로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것과 민족음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코다이 교수법은 가창중심의 교육으로‘손기호, 인체표현, 계명창법, 내청훈련’등을 사용하여 음과 음 사이의 높낮이에 대한 이해를 기르는 데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오르프 접근법은 ‘ 리듬 따라치기, 악기연주’등 리듬을 기초로 한 악기지도를 특징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코다이와 오르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유아국악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오르프와 코다이의 접근법
1. 오르프의 접근법
가. 칼오르프의 생애
칼오르프는 독일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반인들에게는 작곡자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음악 교육자로서 더 큰 기여를 했다.1924년 당시 독일의 유명한 무용가인 귄터(Dorothee Günther)와 위그만(Mary Wigman)을 만나면서부터 그는 평생을 음악교육에 몰두하게 된다.
오르프는 위그만에게서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교수법 중의 하나인 유리드믹스(아름다운 흐름결,휼륭한 움직임, good rhythm이라는 뜻) 이론을 배우게 되고 많은 영향을 받는다.1924년 귄터와 오르프는 귄터 학교를 설립하고 오르프는 이 곳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다.
귄터 학교는 체육과 무용교사를 양성하는 학교였고 이 곳에서 오르프는 무용과 음악의 새롭고 혁신적인 조화를 위한 연구에 전념한다. 이 곳에서 맨들러(Karl Maendler)의 도움으로 오늘날 오르프 악기( 이것은 주로 타악기들로 어린이 신체 크기에 적합하고 어린이가 다루기 쉽게 고안된 악기들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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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성은, 유아기 장단교육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0년
김영희, 칼오르프와 졸탄코다이의 교수방법에 의한 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 석사학위논문,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1998년 2월
김은, 칼오르프와 졸탄코다이의 음악교육방법에 대한 비교 및 적용요소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 교육대학원, 1998년 2월
김정훈, 코다이 음악교육의 민족학적 고찰과 적용방안 연구, 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3년 11월
유정원, 칼 오르프와 졸탄코다이의 음악지도법의 리듬지도에 관한 비교분석연구, 석사학위논문, 1997년 2월
강성혜,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석사학위논문, 동아대 교육대학원, 199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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