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bstract
1. 서론
2. 오리온 제과
2 . 1. 회사 소개
2. 2 회사 연혁
2. 3 경영 철학
2. 4 오리온의 경영시스템
1) OMP(진열프로그램)
2) BPR(사업재설계)
3) ABC(활동원가회계시스템)
4) HHC(영업과학화)
5) 신인사제도
6) Core-Brand 전략
3. 기업 성장 과정
3. 1 국내 시장 부문
3. 2 위기 (83년 초코파이 매출 급감)
3. 3 위기 극복 - 정(情)
3. 4 해외 진출의 조짐
4.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 성장 과정
4. 1 중국 제과시장
4. 2 중국 제과 시장 및 소비자 분석
5. 오리온제과의 SWOT 분석
6. STP
6. 1. 지리적 변수에 의한 시장 세분화
6. 2 시장 선점 및 목표시장 선택
6. 3 포지셔닝 - 제품의 고가격과 맛을 무기로 고급화를 지향
7. 오리온의 4P 전략
7. 1 Product
7. 2 Price
7. 3 Promotion
7. 4 Place
8. 경쟁사 분석
8. 1 롯데사통
8. 2 크라운
8. 3 프레지던트
9. 초코파이의 중국 성공 요인
10. 결론
10.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
10. 2 보고서를 정리하며
11.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3 경영 철학
오리온 그룹은 1956년 동양제과 설립 당시의 창업정신인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Smart, Strong, World-class'의 경영철학을 추구하고 있다. 진정한 World-class를 이루기 위한 머리, 'Smart'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상향 평준화 하는 것을 말한다.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결정하고, 결정되면 디테일하고 강력하게 추진하고, 포기할 것은 확실히 포기하고 그 다음부터 포기 하지 않는 정신을 말한다.
SMART
Specific
구체적인
Measurable
수치화 할 수 있는
Attainable
달성할 수 있는
Relevant
관련성
Trackable
기록할 수 있는
표 . 3-1. SMART (머리)
또 진정한 World-class를 이루기 위한 마음, 'Strong'은 Want to do 의 마음으로 즐겁게(Fun) 일하고, 어떤 어려움에도 굴복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나’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다. 서로 신뢰와 존경을 통해 남보다 한 발 앞선 성과를 이룩할 수 있는 건강한 조직을 지향하고 있다.
STRONG
Support
격려
Trust
신뢰
Respect
존중
Observe
관심
Networking
유대
Generosity
관용
표 2. -2 . STRONG (마음)
또한 '3F' 정신의 경영철학이 있다. 이것은 올바른 경영의 Fair(公正經營), 미래를 준비하는 Future(未來經營), 일의 게임화와 프로화를 지향하는 Fun(게임경영)이다. 신속한 의사결정과 실패를 문책하지 않는 리더십 및 Speed, 남을 흉내내지 않는 차별화된 전략과 창조적 모방, 남보다 한 발 앞서가는 노력의 Creative와 수직적인 가치편향에서 수평적 가치체계를 이루는 Communication을 통해 오리온그룹은 ‘포기하지 않는 한 꿈은 이루어진다’, ‘1등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 이라는 정신을 되새기고 있다.
그림 2. 3-1 오리온 경영철학
2. 4 오리온의 경영시스템
1) OMP(진열프로그램)
:Orion Merchandising Program - 영업현장에서의 매대 진열방식을 개선, 진열공간을 확보하고 소비자의 접근성을 제고함으로써 매출신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 업계 최초로 동양제과가 실시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각 점포들이 오늘날과 같은 깨끗하고 정돈된 매대를 갖추게 되었다.
2) BPR(사업재설계)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국내외 경영환경에 탄력적이고 능동적인 대응 조직을 만들고 업무의 Smart화로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경영혁신의 일환. 94년 전사적 경영합리화를 위해 본사에 BPR팀을 설치, 40년동안의 업무프로세스에 변혁을 가함으로써 경영혁신을 이루었다.
3) ABC(활동원가회계시스템)
: Activity Based Costing System - 원가를 발생시키는 요인과 업무성과를 Activity별로 활동분석을 통해 계산하는 방식. 올바른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정확한 성과측정 및 합리적인 평가시스템으로 효과적인 예산수립 및 자원배분이 가능하도록 97년부터 도입, 매출액성장에 비해 대폭
- 참고문헌
-
․ 동양제과 홈페이지
- www.orionworld.co.kr
․ 동양제과 홍보팀, "세계에 심는 情"
「동양제과」1998.5
․ 김용준, “China Marketing" 2004. 8 224p~231p
․ 김승범, 신철호, “한국 최고의 브랜드” 2005. 10 259p~269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