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육정책]교육행정의 개관,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특징과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과정 및 교육행정의 조직유형, 교육행정의 조직구성, 교육행정의 조직원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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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행정의 개관

Ⅱ.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
2. 기능주의론
3. 행정과정론
4. 공권적 작용론
5. 협동행위론
6. 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
7. 행정과정
8. 행정기술

Ⅲ. 교육행정의 특징
1. 행정력 강화
2. 직무의전문화
3. 합리화
4. 민주화
5. 중립화
6. 평생교육체제정비강화

Ⅳ.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
1. 과학적 관리론(타일러)
1) 목적
2) 과학적 관리의 원칙
3) 특성
4) 교육에의 적용
2. 인간관계론(메이오)→ HR이론
1) 인간관계론의 등장
2) 실험 결과
3. 사회 과정 이론(Gestalt와 Guba)=사회체제이론
1) 사회과정이론의 등장
2) 겟젤스와 구바의 사회 과정 모형
3) 겟젤스와 셀렌의 학교 체제 모형
4. 의사 결정 이론(그리피스)
1) 의사 결정 개념
2) 의사 결정에 대한 4가지 명제
5. 동기부여 이론

Ⅴ.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
2. 운영면에서 본 기본원리

Ⅵ. 교육행정의 과정
1. H. Fayol의 행정 요소
2. Gulick과 L. Urwick의 행정 요소(POSDCORB)
3. J. B Sears의 교육행정 과정
4. 그레그의 교육행정 과정
5. 행정 과정의 비교

Ⅶ. 교육행정의 조직유형
1. 중앙집권적 교육행정 조직과 지방분권적 교육행정 조직
1) 중앙집권적
2) 지방분권적
2. 계선조직과 막료조직
1) 계선조직
2) 막료조직
3. 관료제
1) 개념
2) 관료제의 유형
3) 관료제의 특징
4) 관료제의 역기능
4.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
1) 공식적 조직
2) 비공식적 조직
3) 비공식적 조직의 기능
5. 에치오니의 행정조직 유형
1) 강제적 조직
2) 공식적 조직
3) 규범적 조직
6. 블라우와 스코트 조직 유형→ 조직에 의해 혜택을 받는 수혜자가 누구냐를 기준으로
1) 호혜 조직
2) 사업 조직
3) 봉사 조직
4) 공공복리 조직
7. 파슨스의 유형→ 조직의 목표 및 사회에 대한 기능을 기준으로

Ⅷ. 교육행정의 조직구성과 조직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행정의 개관
가. 정의
(1) 교육의 주체가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조력하는 서비스 과정이다.
(2) 인적과 물적 자원 활동
나. 행정도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향
다. 신자유주의
(1) 시장경쟁, 국공립학교 민영화, 개인주의, 고객중심 추구
(2) 신교육, 새학교 문화창조, 교육개혁 5개년
(3) 지식기반사회-새학교(BK21), 대학특성화
라. 중아집권형→지방분권→SSM(단위학교책임경영제)→TQM(고객중심), 재구조화
마. 다양한 의견 수렴하여 다양한 접근 시도
바. 의사결정의 분산화․분권화 촉진

Ⅱ.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
교육행정을 행정의 한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

2. 기능주의론
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행정적인 관점이다.

3. 행정과정론
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

4. 공권적 작용론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이미 입법작용을 통해 법정화 된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공권적 작용이라고 보는 견해다.

5. 협동행위론
교육행정을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이다.

6. 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
:교육제도, 교육계획, 교육정책, 교육경영, 학교경영

7. 행정과정
기획, 실천, 통제(행정가의 평가기능을 말한다)등 세 단계로 크게 나누어 요약, 설명된다.

8. 행정기술
행정가의 자질 - 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눈다. 전문적 자질은 실무적 기술(교육의 방법, 과정, 절차, 기법 등에 관한 이해와 재능을 말함), 인화적 기술(집단상황에서 타인과 효율적으로 일하는 능력으로 어느 조직의 행정가보다도 이 기술이 중요하다), 전체파악적 기술(교육정치가로서의 식견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김만기, 교육행정조직의 활성화, 교육행정학 연구회편
* 권기욱 외,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 권기욱,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 박인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왕사, 1996
* 송화섭, 교육행정이론과 경영론, 양서원, 1993
* 이득기,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서울 태영출판사, 2008
* 주삼환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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