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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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7.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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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옥션과 이베이의 차이점
2. 옥션의 사업전략
3. 옥션의 수익구조
4. 이세일과 셀피아의 신설합병 사례
5. 옥션, "공격적 마케팅으로 대표브랜드 이어간다"
본문내용
1. 옥션과 이베이의 차이점

eBay의 성공비밀을 알기 위해서는 eBay에 대한 문화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eBay는 미국인 특유의 차고세일(Garage Sale), 이사세일(Moving Sale)이 온라인화 한 것이다. 차고세일은 알려진 대로 미국인들이 집안에서 쓸모가 없어진 물건들을 모아 차고에서 저렴한 가격에 이웃들에게 파는 행사이다. 이사세일도 비슷한데 이사가면서 필요 없어진 물건들을 길거리에 늘어놓고 이웃들에게 저렴하게 판다. 미국인들의 현실주의 적인 면과 합리주의적인 사고를 엿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에서 차고세일이나 이사세일을 본적이 있는가? 이웃이나 친지에게 주거나 그냥 버리지 아파트 앞에 늘어놓고 파는걸 본적이 없다. eBay에서의 입찰(bid)은 온라인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경매 형식을 빌렸을 뿐 실제로는 가격을 흥정하는 것일 뿐이다. 마치 차고에 내놓은 물건을 여러 사람과 가격 흥정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eBay는 정통적인 의미의 경매 사이트가 아니라 온라인 차고세일 사이트라 할 수 있다. 차고에 내놓듯이 자신이 쓰던 물건들을 eBay에 내놓는다.
eBay는 앞서서 설명한대로 그 근본이 차고세일이라면 옥션의 근본은 PC통신의 사고 파는 게시판이 웹베이스로 바뀐 서비스이다. 문화적으로 자연스럽게 내려오던 개인간의 중고품매매가 온라인으로 옮겨간 eBay와 단지 미국에서 뜨는 비즈니스 모델을 문화적인 바탕이 없는 한국에 구현한 옥션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2. 옥션의 사업전략

eBay는 온라인상에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가격을 흥정하는데 반해, 옥션은 판매자가 가격을 입력하고 구매자가 입찰을 하는 방식이다. 일반경매와 공동경매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옥션은 '한국적 경매운영 시스템을 보유(Escrow System)'하여 경매문화가 성숙되지 않은 한국사회에서 매매 보호 장치에 의한 거래의 안정성 제고에 기여를 했다. 그 뿐만이 아니라 99년 당시 많은 타 경매사이트가 등장할 당시 경쟁을 많이 받았지만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회원들이 빠져 나가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를 했으며, 국내 최초 고객과의 One-to-One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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