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오픈마켓에 대해서 - 오픈마켓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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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외부 환경 분석

Ⅲ 내부 환경 분석

Ⅳ 핵심 성공요인

Ⅴ 기능전략 (마케팅 전략)

Ⅵ C2C에서 E-Market place(B2B)로의 확장가능성

Ⅶ 나 가 며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이번 2차 보고서에서는 온라인 오픈마켓 산업에서의 성공을 위한 전략 수립을 해 보았다. 가장 Standard한 외부 환경 분석- 내부 환경 분석-기업전략-경쟁전략-기능전략 의 순서를 따랐다. 특히, 기능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는 기업의 전 가치사슬을 다루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여 마케팅전략에 국한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전략 수립은 가장 보편적이고 잘 알려진 ‘옥션’과 ‘G마켓’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혹자는 오픈마켓 산업 전체가 발전하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성공은 개별 기업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닌, 시장성장에 의한 편승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이라고 한다. 물론, 그런 측면을 부인할 수는 없지만 조원들의 리서치와 토론을 통하여 성공한 기업에는 분명 특별한 그들만의 전략과 역량이 있었음을 발견했다.


II. 외부 환경 분석

1.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오픈마켓 산업에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첫 단계는 외부환경 분석으로부터 시작되는데, SWOT분석이라고 불리는 단계에서 ‘기회’와 ‘위협’의 요인을 찾아보았다.
참고문헌
[1] “인터넷마케팅”, 김상용 외 3인 공저 , 법문사, 2005

[2] "P2P는 확실한 어플리케이션이 관건", CNET, 2001. 3. 3

[3] "시선집중 IT 기술 P2P", ZDNET Korea, 2001. 2. 5

[4] "P2P, e마켓업체에 인기 만점", 디지털타임즈 2001. 1. 19

[5] "마케팅 원리“, 박찬수 저, 법문사, 2002

[6] "P2P 차세대 인터넷 대안", (주)컨설팅베이, 2000. 12. 19

[7] “TOP을 위한 경영전략 2.2”, 김언수 저,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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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jin***
    (2009.12.22 10: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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