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옥션의 경영전략과 앞으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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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전자상거래의 의의
(1) 협의의 전자상거래
(2) 광의의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 사업의 성공요건

Ⅱ. 본론
1. 기업 정보
1) 회사 개요
2) 연혁
3) 회사 재무 정보
2. 옥션의 사이트 분석
3. 옥션의 SWOT분석을 통한 사업전망
1) SWOT 분석
2) 사업전망
4. 옥션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 현황
2) 결제주관(대금)의 전략적 제휴
3) 물류의 전략적 제휴
4) 광고/ 마케팅의 전략적 제휴
5) 중고품의 전략적 제휴
6) 여행상품의 전략적 제휴
7) 공동마케팅을 위한 전략적 제휴
8) 커뮤니케이션 전략적 제휴
5. 옥션의 마케팅 전략
1) 차별적 전략
2) 판매촉진 전략
3) 고객과의 의사소통
4) 고객관리
6. 경쟁업체와의 비교

Ⅲ. 결론
1. 옥션의 전망과 목표방향
2. 옥션의 개선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전자상거래의 의의

제품의 기능이 고도화, 복잡화됨에 따라 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관계되는 조직들은 보다 전문화되어지고 세분화되어 발전하고 있다. 특히, 국경을 초월하는 세계화, 개방화의 경영 환경은 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글로벌 한 개방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전문화, 분업화된 조직은 각각 따로 정보를 저장 관리하게 되었고 한 제품의 정보는 결국 분산되었다. 또한 한 조직에 저장된 정보가 다른 조직으로 넘겨질 때에는 서류 형태로 출력이 되어지고 그 조직에서는 다시 이를 입력하는 비즈니스의 비효율이 존재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정보의 분산과 중복 관리, 그리고 서류 형태의 정보 교환은 비즈니스의 비효율성은 물론 글로벌 개방 환경에서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EC)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상거래를 총칭한다. 즉, 기업과 개인, 개인과 개인, 개인과 정부간에 상품 및 서비스 거래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컴퓨터 및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여 교환하고 결제하는 상거래방식을 의미한다. 전자상거래의 협의와 광의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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