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홍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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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hank you
안녕하십니까. C&C 조의 김진웅 입니다. C&C란
저희 조는 477P부터 517P까지, Chapter3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과 Chapter4 웹 로그 분석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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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Chapter3 인터넷 쇼핑몰 이름을 알리는 마케팅 전략의 목차를 보시겠습니다.
Lesson106에서 쇼핑몰 홍보의 시작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477P), 다음으로 검색엔진의 등록방법, 키워드 광고와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 구매전환율이 높은 키워드, 오버추어를 이용한 키워드 광고를 이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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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을 운영하는데 홍보활동이 왜 필요할까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내 쇼핑몰의 상품이 많이 팔려야 하고, 많이 팔리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들이 저의 쇼핑몰에 방문을 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팔고 잘 만든 쇼핑몰이라 할지라도 고객이 찾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오픈마켓의 경우, 오픈마켓의 인지도만으로도 꾸준히 찾아오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판매 전략만 잘 세우면 효과적으로 쇼핑몰을 알릴 수 있으나, 개인이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기반이 되는 고객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가 더욱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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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광고입니다.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광고는 크게 유료 광고와 무료 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료 광고로는 검색엔진 등록과 오버추어 및 키워드를 이용한 광고, 검색 사이트의 배너를 이용하는 광고 등이 있습니다. 일단 유료 광고를 계획하였다면 반드시 광고 예산을 고려해야 합니다. 광고는 자금이 넉넉할 때와 부족할 때 상관없이 꾸준히 실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예산을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유료 광고에 대해서는 뒤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무료 광고로는 게시판과 이메일을 이용하는 광고, 카페 및 블로그에 게시하는 광고, 지식인과 같이 문답을 통한 광고 등이 있습니다.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지만 고객들이 스팸으로 인식하는 경우 해당 쇼핑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 보시는게 게시판 광고입니다. 우리학교 게시판인데요. 이처럼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게 홍보활동을 할 경우 오히려 보는이를 짜증나게 하고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니 사전에 게시판의 성격과 잘 맞는지 확인한 후에 홍보를 해야 합니다.
이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한 치과의 광고입니다.
지식인을 이용한 마케팅은 네티즌들의 질문에 답변을 함으로써 해당 쇼핑몰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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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검색엔진 등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이란 네이버, 야후, 다음, 네이트 등 포털 사이트의 검색엔진에 관련 키워드와 인터넷 쇼핑몰 주소를 등록 하는 것입니다. 판매자가 자신의 쇼핑몰을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두면 구매자가 포털 사이트에 해당 키워드나 주소를 입력했을 때, 자신의 인터넷 쇼핑몰이 쉽게 검색되어 바로 노출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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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에 내 쇼핑몰을 주소를 등록하는 것은 고객을 공격적으로 유치하는 수단이라기 보다는 단지 포털 사이트에 내에 쇼핑몰 이름과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포털 사이트에 쇼핑몰 이름과 도메인을 등록하는데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네이버 클릭하면서) 지금 보시는 것은 네이버 검색등록 사이트입니다. 등록진행상황확인란에서 URL,대표전화번호를 입력하여 쇼핑몰의 주소검색과 지역정보를 동시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 신청 후 3~5일 이내 등록이 완료됩니다.
[하는법은 보류]
이 외에도 다음 검색등록과 야후 검색등록이 있습니다. 야후 검색등록 서비스는 원래 유료였으나 지금 타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무료화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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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사이트에 쇼핑몰 이름과 도메인을 등록한 후 쇼핑몰 이름으로 검색해 보면 등록한 자신의 쇼핑몰이 검색되어 나타납니다. 아직 저희 조가 쇼핑몰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교재에 실린 엉클코디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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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엉클코디의 제품 중 하나인 재킷으로 검색하게 되면 엉클코디 사이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검색엔진에 등록된 엉클코디 사이트는 인터넷 주소창에 도메인을 직접 입력하거나 포털 사이트에서 엉클코디라는 쇼핑몰 고유명사로 검색해야만 노출되는 것입니다.
만약 검색엔진 등록만을 사용한다면 사이트의 이름을 모르는 다수의 고객은 우리 쇼핑몰을 찾아올 수가 없습니다. 검색엔진에 쇼핑몰을 등록하는 것은 이미 방문한 적이 있는 고객에게 다음에 더 쉽게 찾아오도록 안내할 뿐, 고객유치를 위한 효과적인 광고수단이 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외에 다양한 유료 광고가 같이 혼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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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고객 유치에 필요한 키워드 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483P)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여러 유형의 키워드를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합니다. 이때 어떤 단어의 키워드를 입력하느냐에 따라 그 고객이 실구매자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판가름이 납니다. 포괄적인 범위의 키워드를 입력하는 고객보다 해당 상품과 서비스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키워드를 입력하는 고객이 실구매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키워드를 입력하여 적극적으로 구매 활동을 하는 고객을 ‘대상층’이라 합니다. 키워드 광고를 계획할 때는 키워드가 세부적일수록 대상층 고객과 근접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음의 키워드의 유형을 보시면 1단계의 키워드보다 3단계 키워드가 더 세부적이며, 따라서 구매활동을 하는 대상층에 더 가깝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설정할 때 이 점을 숙지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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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검색 키워드 광고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키워드 광고란, 고객이 관심 있는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그 결과로 자신의 상품이나 쇼핑몰 등이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점점 더 인터넷 검색에 의존하는 고객들의 특성을 활용한 광고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직접 구입하였지만, 이제는 포털 사이트에서 원하는 상품을 검색한 후 즉시 인터넷 쇼핑몰과 오픈마켓에 접속하여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검색이 많은 상품과 쇼핑몰은 매출도 늘어나기 때문에 많은 판매자들이 자신의 상품과 쇼핑몰을 노출시키려 하지만, 키워드 검색 결과 화면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그림에서처럼 검색창에 스커트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검색화면 맨 위쪽에 나타나는 10개가 파워링크 광고입니다. 파워링크란 특정 키워드의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사이트 이름-설명’ 형식으로 제공되는 광고입니다. CPC형식의 광고이며 CPC광고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 당 비용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교재에서는 상위 5개는 스폰서링크, 하위 5개는 파워링크로 나누어져 있으나 네이버가 스폰서링크 제공 사이트인 오버추어와 결별하게 됨에 따라 기존 스폰서링크 자리에도 파워링크 광고가 채워졌습니다.
스폰서링크 계약 파기
파워링크 5개 ~ 1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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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플러스링크와 비즈사이트 광고를 알아보겠습니다. 플러스링크 광고는 파워링크 광고 아래에 위치하며, 앞의 광고형태와 마찬가지로 최대 5위까지의 광고영역을 제공합니다. 스폰서링크,파워링크와 달리 CPM형식의 광고이며, CPM광고란 Cost Per Mile의 줄임말로 1000번의 노출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이지만 요즘은 일반적으로 월정액제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즈사이트 광고는 파워링크와 마찬가지의 CPC 광고입니다. 파워링크가 1위부터 5위까지의 순위지수에 따라 순서대로 노출되는 광고라면 비즈사이트는 6위 이후의 순위지수가 임의로 노출된다는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파워링크와 비즈사이트에 중복 노출이 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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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광고형태 아래에는 각 쇼핑몰과 연동된 지식쇼핑과 지식IN이 있습니다. 지식쇼핑은 11번가와 옥션과 마찬가지로 입점식이며, 상품이 판매되면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지식인은 여러분이 레포트 쓸 때 많이 애용하는 공간으로 묻고답하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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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는 판매자의 거주위치와 위치와 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공간입니다. 사이트는 검색엔진에 등록한 모든 사이트 중 정확도, 인기도, 최신순 방식으로 노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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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노출 정도와 구매 전환율의 관계를 보겠습니다. 조금 어려운 수학 공식인데요. 구매 전환율은 방문자 수 분의 구매자수 * 100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즉, 인기와 클릭의 양이 많으면 경쟁이 치열해지고 가격이 비싸지므로, 구매전환율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구매자수의 증가분에 비해 방문자수의 증가분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인기와 클릭의 양이 적으면 경쟁이 적고 저렴하며, 따라서 구매 전환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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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등록과 검색 키워드 광고를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은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쇼핑몰의 이름을 입력했을 때 결과에 해당 쇼핑몰이 직접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한번 검색엔진을 등록하게 되면 쇼핑몰이 지속되는 한 영구적으로 지속됩니다.
키워드 광고는 쇼핑몰과 관련된 일반 명사를 입력했을 때, 검색 결과에 연관된 쇼핑몰이 노출되는 것으로 ‘스폰서링크’와 ‘파워링크’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는 검색엔진 등록과 달리 계약기간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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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광고 업체들은 포털사이트들과 협력을 통해 한번에 여러 사이트에 쇼핑몰을 등록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메이크샵, 카페24 등 쇼핑몰 솔루션 업체들이 이러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를 잘 이용하면 각 사이트마다 개별로 광고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광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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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마케팅에 있어 쇼핑몰의 상호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버추어 및 키워드 광고와 같은 유료 광고를 보면 모두 광고 작성 페이지에서 회사명과 키워드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빈티지를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목록은 쇼핑몰의 상호에 빈티지라는 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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