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전자 하우젠 광고와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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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택동기

Ⅱ. 하우젠과 트롬의 전략
1. 하우젠의 4p mix
2 트롬의 4p mix

Ⅲ. 트롬과 하우젠의 경쟁상황

Ⅳ. 하우젠 은나노 세탁기의 미래 마케팅 전략
1. virus 마케팅
2. 세탁기 대여
3. 하우젠 드라이크리닝 샵 운영
4. 의류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선택동기


현대적 마케팅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이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진 제품은 그만큼 상대적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중산층 이상의 고소득층을 목표시장으로 하고,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제품은 경기변동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러한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는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도요타의 렉서스가 그러했고, 국내의 브라운 스톤이라는 아파트 브랜드가 그러했다. 또한 한 연구에 의하면, 소비경제가 악화되면,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대한 트렌드는 1위 브랜드 위주로 변한다고 한다. 때문에 각 기업들의 브랜드 브랜드 파워 강화 전략은 피를 말리는 경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적극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신생 브랜드가 바로 하우젠이다. ‘고품격, 고감각의 프리미엄 백색가전 통합브랜드’ 라는 모토를 가지고 2002년 7월에 탄생한 하우젠 브랜드는 그 후 만 1년도 되기 전에 열세였던 백색 가전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엄청난 속도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이는 고급화 추세로 가고 있는 가전 시장에 새로이 고품격의 브랜드를 내놓고 감각적인 이미지의 광고, 인터넷을 이용한 하우젠 클럽 등으로 제품과 고객의 사회적 계층 동일시화에 성공하여 제품의 고급적인 이미지를 최대한 살려 귀족 마케팅을 성공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통합화로 인한 홈 인테리어 기능의 보충으로 디자인 적인 면에서도 크게 어필에 성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공적인 런칭에 우리는 하우젠을 주목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미지 중심의 촉진전략을 펴는 기존의 마케팅 전략에서 우리는 무언가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고, 적극적이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자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하우젠의 제품들 중에서도 우리는 세탁기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하우젠에서 출시한 은나노 세탁기는 그 기술적 우위성에도 불구하고 엘지의 트롬이라는 강력한 브랜드와의 경쟁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현실 때문이었다. 이에 우리는 은나노 세탁기야 말로 마케팅 전략의 여지가 많은 제품이라는 판단을 하고, 결정하게 된 것이다.
우리는 우선 하우젠의 여러 가지 전략과 강력한 시장 경쟁자인 엘지의 트롬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다음으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볼 것이다. 우리는 기업체와, 서적, 웹상에서 구할 수 있는 2차적 자료뿐만 아니라, 조원들이 직접 연구하여 만든 설문지를 통해서, 우리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타당성 또한 검증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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