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의 광고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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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방법

2. ‘김연아 신드롬’과 마케팅 분석

2.1 김연아 신드롬
2.2 김연아의 SWOT분석
2.3 김연아 마케팅<브랜드이미지vs 판매증대>

3. 김연아 광고효과분석 (1) <매출액/주식추이>

3.1 국민은행
3.2 매일유업
3.3 삼성전자(햅틱)
3.4 삼성전자(하우젠)
3.5 제이에스티나

4. 김연아 광고효과분석 (2) <설문지법/전문가인터뷰>

4.1 설문지분석
4.2 전문가인터뷰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는 ‘광고의 홍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기업의 판매수단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광고는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광고의 기본적인 목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상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하여 가능한 많은 고객을 창출하는데 있다. 따라서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사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을 통한 판매 증진을 꾀하기 위하여 많은 광고비를 지불하며 경쟁자들보다 효율적이고 돋보이는 광고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박판수(2000)에 의하면 오늘날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광고 효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광고의 정보원인 광고모델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광고모델은 기업의 직접적인 정보전달자로서 소비자를 설득시키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인물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등장하여 모델을 통해 광고되는 제품에 대해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그 제품에 대해 감성적, 행동적 반응을 갖게 함으로써 광고에 대한 주목 효과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소비자 광고에 있어서 제품 종류와 관계없이 유명한 광고모델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유명인들이 광고메시지 수용자들의 주위를 끄는 ‘Stopping Power'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김현정, 2002) 이와 관련해 Ohanian (1991)은 광고에서 유명인 모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이유는 유명인 모델이 광고 제품에 대해서 주위와 관심을 끄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주로 광고에 출연한 모델은 주로 유명 연예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스포츠의국제화·대중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스포츠스타를 이용한 광고가 활성화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병주(1998)는 스포츠스타를 광고에 출연시킴으로써 연예인과는 달리 영화, 드라마 등 가상공간을 통해 알려진 것이 아니라. 스포츠라는 현실의 승부세계를 통해 유명해진 경우이므로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심어주는데 더 유용한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도 스포츠 스타들이 광고모델로 등장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제는 광고모델의 한 부류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광고의 영역 또한 스포츠제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자제품, 맥주, 은행, 화장품, 컴퓨터, 카드회사, 자동차 모델로 기용되고 있으며, 광고효과 또한 인기연예인이나 유명모델을 능가하는 광고효과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강신도(1999), 스포츠 스폰서십을 이용한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동 국대학교 대학원

김성민(2002), 스포츠인 광고모델이 구매의도, 스포츠 참여도 및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대학원

박병주(1998), 기업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효과적인 대응방안, 제63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 표회, 55-57.

신희준(2003), 스포츠 스타 광고 모델의 유형과 속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비교, 한국 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8(2), 167-184

이종호(2006), 스포츠스타 광고모델과 유명연예인 광고모델의 광고효과 분석, 한국스포츠리 서치, 361-372


동아일보(2010.3.27)
http://news.donga.com/3/all/20100326/27134026/1
연합뉴스(2010.3.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155901
엑스포츠뉴스(2009.11.26)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20091126091404816&p=xportsnews
조세일보(2010.3.10)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0/03/2010031098236.html

김연아 공식사이트: http://www.yunakim.com/
KB국민은행: http://www.kbstar.com/
매일유업: http://www.maeil.com/
홈플러스: http://corporate.homeplus.co.kr/
로만손: http://www.romanson.com/
나이키: http://www.nike.co.kr/
삼성전자: http://www.samsung.com/sec/
전국은행연합회: http://www.kfb.or.kr/
대신증권: http://www.daishin.co.kr/
다음증권: http://stock.daum.net/
경제투데이: http://www.eto.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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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입니다.
  • long***
    (2012.05.30 15:4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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