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분석] 파리바게뜨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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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제 1장 베이커리의 시장 현황
1) 1940년~1980년 ........... 1
2) 1980년~1990년 ............................ 1
3) 1990년~2000년 ................................ 1
4) 2001년~현재 .................................... 2
본론
제 2장 파리바게뜨(Paris Baguette) 분석
1) 연혁 및 브랜드 이미지 ................................... 3
2) SWOT 분석 .............................. 5
3) STP 분석 .................................... 6
4)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7
5) 현재 진행되는 마케팅 전략 ............................ 9

제 3장 경쟁사 분석 I (크라운베이커리)
1) 연혁 및 브랜드 이미지 ............................... 11
2) SWOT 분석 ................................... 12
3)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13
4)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마케팅 전략 .......................... 15

제 4장 경쟁사 분석 II (뚜레쥬르)
1) 연혁 및 브랜드 이미지 ............................. 16
2) SWOT분석 ................................ 17
3)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19

제 5장 설문조사 실시개요
1) 설문조사의 목적 ...................... 20
2) 설문조사 실시 장소 및 시간 ................................. 20

제 6장 설문지 양식 ............................... 21
제 7장 설문조사 내용 분석1 - 디스켓 제출 ........................ 26
1) spss 데이터 입력사항 ........................ 26
2) spss 데이터 변수 내용 ........................... 26
제 8장 설문조사 내용 분석2 및 향후 마케팅 전략
1)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7
2) 설문조사 대상자 중 파리바게뜨 이용자의 비중 및 특성과 이용현황 ... 28
3) 향후마케팅 전략 수립 및 관련 내용 분석 ............. 36

결론
제 9장 도약하는 파리바게뜨, 하나되는 ‘마케팅의 제왕’! ........ 41

* 참고문헌 및 싸이트
본문내용
서론
제 1장 베이커리의 시장 현황

우리나라 베이커리산업은 국가의 경제발전 과정과 면밀한 관계가 있으며 1990년대를 맞이하면서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외식산업이 각광을 받으며 관련업종의 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경복,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1


1) 1940년~1980년
국내 베이커리 업계는 1940년대 초, 자영제과점과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로 구성되어 있었다. 대한 제과협회(2002) 월간베이커리 2월호 p.56~6
선발 프랜차이즈업체는 해방 전후에 자영제과점에서 시작해 착실한 기초를 닦은 뒤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제과점 시대를 열었다. 대표적인 선발업체였던 고려당, 뉴욕제과 등은 베이커리 사업에 현대적인 마케팅을 도입하여 '80년대부터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제과점 시대를 연 대표적 예이다.
2) 1980년~1990년
1980년대말에 이르자, 자영제과점에서 출발한 프랜차이즈 업체와 달리, 신라명과, 크라운베이커리, 파리크라상 등이 기존 모기업의 베이커리 사업확장에 따라 설립되었다. 신라명과는 신라호텔에서 분사해 1984년 9월 설립된 업체이며 크라운베이커리는 크라운 제과에서 1988년 말에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설립했다. 파리크라상의 경우 샤니를 모기업으로 타업체보다 늦은 1986년 10월에 설립되었으나 장족의 발전을 거듭해 1997년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업계 1위에 오르는 저력있는 업체로 발돋움했다.
이러한 업체들은 '8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선발 프랜차이즈 업체의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높여갔다. 이에 따라 기존 프랜차이즈 업체는 부실점포를 정리하고 외국 베이커리와 합작하는 등 급변한 시장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프랜차이즈 업체는 1985년 이후매년 30%에 가까운 급성장을 거듭했다.
3) 1990년~2000년
'90년대에 접어들면서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업체간 경쟁심화, 외식산업의 급성장이 프랜차이즈 업계의 성장에 변수로 작용하기 시작했으나,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업체는 높은 성장을 보이는데, 이는 활발한 점포확산을 통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프랜차이즈의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 김건표,국내 프랜차이즈베이커리의 질적성장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의학식품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2, P. 51

1994년 전후로, 베이커리 시장선점을 위한 프랜차이즈업체들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각 업체들은 신제품 개발, 브랜드 다각화, 새로운 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쳤다.특히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지방 가맹점 확산 및 공장의 신설등이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업체들은 가맹점 확산 이외에 제품개발 이미지 제고등에 박차를 가했다.
1995년에 들어서면서, 베이커리 업체는 생산체계 확립과 냉동생지 비중을 확대 시켰으며, 가맹점 확산과 성장을 위한 도구로 자금력을 앞세운 TV광고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자사 이미지 제고를 통한 시장선점을 위해 크라운베이커리, 고려당 등이 막대한 예산 투입을 통해 치열한 경쟁양상을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이 당시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알리기 경쟁과 함께 브랜드 다각화와 신규사업도 진출하기 시작했으나,
참고문헌
◈ 이경복,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1
◈ 김건표,국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질적성장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의학식품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2
◈ 대한 제과협회(2001) 기획취재 2~6월호
◈ 대한 제과협회(2002) 월간베이커리 2월호
◈ 파리바게뜨 홈페이지 http://www.paris.co.kr
◈ 크라운베이커리 공식 홈페이지 http://www.crownbakery.co.kr
◈ 뚜레쥬르 홈페이지 http://tlj.cj.net
◈ 디지털 CS 저널 홈페이지 http://csjournal.csnet.co.kr
◈ 월간 베이커리 홈페이지 http://www.mbakery.co.kr
◈ 경제신문 파이낸셜 뉴스 홈페이지 http://www.fnnews.com
◈ 브랜드스톡 홈페이지 http://www.brandstock,co.kr
◈ OKHACCP.Net 홈페이지 http://okhaccp.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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