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 및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기준과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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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Ⅲ.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Ⅳ.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
1.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2. 국민교육의 보편성과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연관 조정하는 교육과정
3. 특수아동의 다양한 교육배치 상황에 따른 열린 교육과정
4. 장애영역의 벽을 탈피한 비범주적 특수성(special needs)에 기초한 교육과정
5. 학습자의 선택권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6.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 자율성 확대
7.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질 관리 체제의 강조

Ⅴ.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구조
1. 교육과정의 전체구조
2.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기본교육과정
3.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설정
1) 설정배경과 의의
2) 설정의 주요특징
3)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수정·보완
4)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수정·보완
5) 지체부자유학생을 위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수정·보완
6)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운영
4. 치료교육활동 교육과정
1) 장애영역을 탈피한 치료교육활동
2) 수행능력중심의 선택적 치료교육활동
5. 직업교육과정
1)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의한 전문선택으로서의 직업교육
2) 장애영역을 탈피한 선택적 직업교육과정

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기준
1. 목표
2. 성격
3. 내용

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내용
1. 특수학교(급) 수학 교과의 성격
2. 특수학교(급) 수학 교과의 특성
1) 추상성
2) 형식성
3) 일반성과 특수성
4) 계통성
5) 직관성과 논리성
3. 특수학교(급) 수학과 교육의 목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1989년에 고시된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지역수준 교육과정과 학교수준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온 경험이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아주 권위있게 존재해 왔고, 이 교육과정에서 지역 및 단위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자율성을 따로 마련해 주지 않았던 까닭에 오히려 많은 혼란과 당혹감을 초래케 한 면이 적지 않았다. 특히, 특수학교의 경우 대도시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는 까닭에 지역수준 교육과정을 특별히 개발하여 편성․운영해야 할 필요성을 현실적으로 더욱 느끼지 못하고 있어 온 터였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지역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편성․운영에 대한 권한을 대폭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단위학교에 이양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학교화를 강조하고 있다.
지역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미처 고려하지 못한 지역적인 조건을 반영하는데 주안점을 둘 뿐만 아니라, 단위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필요한 세부적 지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특히,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시․군․구 교육청의 지도․감독없이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이 구체적으로 편성․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지역 교육과정의 ‘지침’은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일반적․표준적 기준을 제시한 것이므로 각 시․도에서는 그 지역의 자연․사회․문화 환경이나 산업, 역사와 전통, 주민의식 등을 중요한 검토 관점으로 삼아야 한다. 지역수준 교육과정 지침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과 학교수준 교육과정을 연계해 주는 교량적 역할을 하게 되며, 장학자료, 교수-학습자료 및 지역 교재 개발의 기본 지침이 된다.
우리 나라는 초․중등 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교육감은 교육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 안에서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고 하여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을 설정하는 법적 근거를 명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구본권 외(1999) :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국립특수교육원(1999) : 포스트모더니즘과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김정권, 한현민 역(1996) :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권 외(1999),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학생중심 교수·학습 모형 연구, 교육부 위탁연구과제 답신 보고, 대구대학교 특수학교교육과정연구위원회
이상복(1989) : 특수교육과 부모교육, 특수교육학회지 제10집
조인수(2000) : 장애인의 전환교육, 경북 : 대구대학교 출판부
조인수(1997) :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개선 방향,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2000) : 현장특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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