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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Ⅲ.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1. 열린 교육과정
1) 현실적 과제
2) 탈 구조
3) 열린 사회
4) 열린 교육과정
2. 서비스중심 교육과정
1) 표준 교육과정
2) 지원 중심 교육과정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재음미

Ⅳ.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과 역할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격과 역할
2. 지역수준 교육과정의 성격과 역할

Ⅴ.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지역수준 교육과정

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
1. 학교수준 교육과정
1)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본질
2)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대안 탐색
2. 학급 수준 교육과정
1) 학급수준의 교육과정 계획
2)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
3)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4) 학급 환경 및 학습 집단

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수학과 교육

Ⅷ.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민속놀이 교육
1. 제기차기
1) 놀이 방법
2) 교수적 수정이 된 놀이방법
2. 비석치기
1) 개관
2) 교수적 수정이 된 놀이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징은 학생 중심의 열린 교육과정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수정과 적용은 문서 중심이 아니라 교육의 질 보장을 위해 학생 중심으로 탄력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에서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일반인과 동등한 모습으로 사회에 더불어 함께 살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은 더욱 절실하며,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공유된 시각과 공유된 책임의식을 가지고 통합교육 협력체제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세상은 경쟁이나 차별이 아니라, 서로의 차이나 특징을 인정하고 모두가 하나가 되어 협력을 꾀하는 세상이 될 것이다. 통합교육의 질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일반학교의 기본 여건 조성에 대한 노력도 필요하지만 장애학생에게 전달되는 교육의 질 자체를 제고하는 구체적인 과제들에 직접적인 관심을 기울여 21세기 새로운 복지사회 건설에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금세기는 인류가 빈곤에서 해방되고 시간과 공간을 상당히 극복하는 대변혁의 시대였다. 특히 자연과학적 패러다임과 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이 이동하는 혁명적 사건이 일어났다. 특수교육은 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의 이동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으며 1960년대 기능주의에서 구조주의로의 이동, 1970년대 기능주의에서 해석주의로의 이동, 1980년대 구조주의에서 인간주의로의 이동은 특수교육의 변혁을 예측하게 하였다.
중요한 변화는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의 이동이다. 객관주의는 I.Newton의 패러다임의 근간이다. 이에 의해서 기계화, 자동화, 대량생산이 가능하였고 이로 인해 인류는 가난에서 해방되었다. 객관주의는 실재론(realism)에 근거하며 실증주의적 인식론을 가지며, 인간성은 결정론적으로 본다. 그리고 법칙정립적 방법론을 신봉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서 주관주의는 명목론(nominalism)에 근거하고 반실증주의이며 주의설을 강조하고, 개체 기술적 방법론을 신봉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교육부 고시 제1998-11호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교육부(2000), 특수학교(급) 현황
교육부(2000), 제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 전자 교과서, 대구대학교
김홍주(1991),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출판사
김정권 외(1996),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특수교육과정,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 제7차 특수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박노우 외 공저(1992), 특수 학급 경영의 실재,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청
박희찬(1999),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의 현황과 방향, 직업재활연구
최중옥 외(2000),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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