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특성, 성격,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지역수준교육과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수학과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민속놀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Ⅲ.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1. 열린 교육과정
1) 현실적 과제
2) 탈 구조
3) 열린 사회
4) 열린 교육과정
2. 서비스중심 교육과정
1) 표준 교육과정
2) 지원 중심 교육과정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재음미
Ⅳ.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과 역할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격과 역할
2. 지역수준 교육과정의 성격과 역할
Ⅴ.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지역수준 교육과정
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
1. 학교수준 교육과정
1)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본질
2)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대안 탐색
2. 학급 수준 교육과정
1) 학급수준의 교육과정 계획
2)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
3)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4) 학급 환경 및 학습 집단
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수학과 교육
Ⅷ.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민속놀이 교육
1. 제기차기
1) 놀이 방법
2) 교수적 수정이 된 놀이방법
2. 비석치기
1) 개관
2) 교수적 수정이 된 놀이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징은 학생 중심의 열린 교육과정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수정과 적용은 문서 중심이 아니라 교육의 질 보장을 위해 학생 중심으로 탄력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에서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일반인과 동등한 모습으로 사회에 더불어 함께 살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은 더욱 절실하며,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공유된 시각과 공유된 책임의식을 가지고 통합교육 협력체제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세상은 경쟁이나 차별이 아니라, 서로의 차이나 특징을 인정하고 모두가 하나가 되어 협력을 꾀하는 세상이 될 것이다. 통합교육의 질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일반학교의 기본 여건 조성에 대한 노력도 필요하지만 장애학생에게 전달되는 교육의 질 자체를 제고하는 구체적인 과제들에 직접적인 관심을 기울여 21세기 새로운 복지사회 건설에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금세기는 인류가 빈곤에서 해방되고 시간과 공간을 상당히 극복하는 대변혁의 시대였다. 특히 자연과학적 패러다임과 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이 이동하는 혁명적 사건이 일어났다. 특수교육은 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의 이동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으며 1960년대 기능주의에서 구조주의로의 이동, 1970년대 기능주의에서 해석주의로의 이동, 1980년대 구조주의에서 인간주의로의 이동은 특수교육의 변혁을 예측하게 하였다.
중요한 변화는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의 이동이다. 객관주의는 I.Newton의 패러다임의 근간이다. 이에 의해서 기계화, 자동화, 대량생산이 가능하였고 이로 인해 인류는 가난에서 해방되었다. 객관주의는 실재론(realism)에 근거하며 실증주의적 인식론을 가지며, 인간성은 결정론적으로 본다. 그리고 법칙정립적 방법론을 신봉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서 주관주의는 명목론(nominalism)에 근거하고 반실증주의이며 주의설을 강조하고, 개체 기술적 방법론을 신봉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교육부 고시 제1998-11호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교육부(2000), 특수학교(급) 현황
교육부(2000), 제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 전자 교과서, 대구대학교
김홍주(1991),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출판사
김정권 외(1996),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특수교육과정,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 제7차 특수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박노우 외 공저(1992), 특수 학급 경영의 실재,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청
박희찬(1999),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의 현황과 방향, 직업재활연구
최중옥 외(2000),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