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변천 교육과정 OECD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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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 고 서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목차
Ⅰ.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Ⅱ.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1. 개정 배경
2. 구성방향(초등교육과정과 비교)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관계구조
4. 기본교육과정의 생활중심 학습과제의 구조
5.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징
6. 교육목표
7.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 - 기본지침
8. 초등부(특수학교)기본교육과정
9. 6차,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10.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제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11.운영상의 주요쟁점
Ⅲ. OECD 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 미국, 독일, 일본의 특수학교의 교육과제와 목표비교
2. 교육내용의 조직방식
*토의*
Ⅰ.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구분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 지체
지체 부자유
제1차
경험 중심 교육과정
기초 학력 강조
일반 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
교과 활동, 반공 도덕 생활, 특별 활동
경험 중심 교육과정
기초 학력 강조
일반 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
교과 활동, 반공 도덕 생활, 특별 활동
제2차
생활 경험 중심 교육과정
초등부(교육 가능 정신 지체)
일반성과 특수성의 조화
생활, 교과, 특별 활동
제3차
학문 중심 교육광정
국민 교육 헌장 이념 구현 강조
지식의 구조화, 탐구 학습 강조
일반 학교 교육 과정 정신 반영
교과 활동, 생활 훈련, 특별활동
제4차
문교부령→ 문교부 고시
내용은 변화 없음.
문교부령→ 문교부고시
내용의 자구 통일, 문장 전개의 일관성 등 부분 개정
교과 활동, 특별 활동
문교부령→ 문교부 고시
내용은 변화 없음.
제5차
일반 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
장애 특성에 따른 교육 내용 수준과 양 조정
직업 적성 교육 강화
일반 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
장애 특성에 따른 교육 내용 수준과 양 조정
직업 적성 교육 강화
장애 보상 교육 실시(요육 활동)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 과정2원화(훈련 가능, 교육 가능)
학년 학급 편성 재량권 부여
직업 교육 강조
생활, 요육 활동, 특별 활동
초 중 고등부별 교육과정 제정
교과 활동, 재활 훈련, 특별 활동
직업 적성 교육 강조
제6차
국가 기준 성격 강화
기초 기본 교육 강화
생활 적응 활동 강화
유치부 교육 과정 기준 제정
직업 교육 강화
학교 재량 시간 신설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의무화
국가 기준 성격 강화
기초 기본 교육 강화
유치부 교육 과정 기준 제정
직업 교육 강화
학교 재량 시간 신설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의무화
국가 기준 성격 강화
기초 기본 교육 강화
요육 활동 강화
유치부 교육 과정 기준 제정
직업 교육 강화
학교 재량 시간 신설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의무화
무학년 체제 운영
국가 기준 성격 강화
재활 훈련 활동 강화
유치부 교육 과정 기준 제정
직업 교육 강화
학교 재량 시간 신설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의무화
3개 유형별 교육 과정 제시
제7차
학생 중심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구성
고등부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및 수준별 교육 과정 체제 도입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
목표(능력) 중심 교육 내용 설정
지역 및 학교의 자율 재량 확대
학생 중심 교육 과정
기본 교육 과정 구성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
목표(능력)중심 교육 내용 설정
지역 및 학교의 자율 재량 확대
정서 장애 학교 교육 과정 재정
Ⅱ.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1. 개정 배경
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개혁을 통하여 21세기의 지식정보화 사회라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 공급자 중심, 교과서 중심의 고질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여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논의에 있어 학습자의 경험이 중심에 두어져야 한다는 최근의 교육과정 담론들에 기초하여 개발된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의 하나인 「교육과정2000」이라는 연구과제에서 우리의 교육현실은 새로운 사회를 대비하는데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교육과정의 연구 개발의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한국교육개발원, 1996).
㉮ 교육과정을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능력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구성한다.
㉯ 교육과정 편제를 합리적으로 재구성한다.
㉰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자의 자율성을 추구한다.
㉱ 교과내용의 양을 최적화하고, 학생의 이수과목 수를 줄여서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이 되게 한다.
㉲ 교육과정의 평가체제를 확립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이상과 같은 기본방침에 의해 개발된 신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재량활동 시간의 신설과 확대’, ‘고등학교 2, 3학년의 선택중심 교육과정 및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개념의 도입’ 등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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