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제7차국어과교육과정, 제7차영어과교육과정, 제7차수학과교육과정, 제7차과학과교육과정, 제7차도덕과교육과정, 제7차한문과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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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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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제7차국어과교육과정)
1. 국어과 성격 규정의 명료화
2. 국어과 목표 체계의 일원화
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지향
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
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
6. ‘방법’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
Ⅲ. 제7차교육과정 영어과(제7차영어과교육과정)
1. 생활 영어 와 실용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Ⅳ. 제7차교육과정 수학과(제7차수학과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의
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개관
4. 특별 보충 과정
5.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Ⅴ. 제7차교육과정 과학과(제7차과학과교육과정)
Ⅵ. 제7차교육과정 도덕과(제7차도덕과교육과정)
1. 행동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
2. 교과의 적절성 제고
3. 교과교육과정의 체계성 확립
Ⅶ. 제7차교육과정 한문과(제7차한문과교육과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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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2002년부터 우리나라도 의무교육을 9년으로 연장하고, 이를 헌법에 명시하고 있다. 헌법에 나타난 초중등 교육은 국가에 의해서 모든 국민에게 균등하게 실시해야 한다(헌법 제31조 1항)와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자녀를 교육받게 할 의무가 있다(헌법 제31조 2항), 교육은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에 따라 보장된다(헌법 제31조 4항)는 전제에 따라 교육과정의 결정이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처럼 교육관련 헌법 정신이 지켜지려면 즉 교육에서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되려면 교육과정 또한 이러한 전제 하에 개발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교육 기본법 제6조에서 ‘교육은 어떠한 정치적, 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의 전파를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에 대해서는 교육기본법 제5조에 명시되어 있다.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은 교육기본법 제23조에 명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 또는 개정하고 이를 정책으로 반영하는 방법은 크게 국회의 의결을 요하는 입법으로 할 것인가, 법규명령이 부령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행정규칙의 하나인 고시문서로 할 것인가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개발 방법에 따라 교육과정이 정치적으로 중립성을 가질 수 있는가, 전문성과 자주성이 확보되는가는 달라질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의 초중등 학교는 1945년 해방 이후 7번에 거처 개정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에서 보면 군정 이후 제 3차 교육과정까지는 주로 법령에 의해 개정되었으며, 그 이후는 고시 문서 형태로 개정되어 오고 있다.
Ⅱ.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제7차국어과교육과정)
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시대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교육부,1997 : 28)것으로 국민공통기본과정인 국어과의 교육 내용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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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대 과학과 개정 연구 위원회(1997),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교육부(1999),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목영해(1999),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37(3)
정재철(1998), 제7차 한문과 교육 과정 개발 방향, 한문교육연구 제12호, 한국한문교육학회
함께 여는 국어교육 겨울호(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최진황(1997),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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