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mis] `유니클로`의 경영전략 수립과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RFID 활용을 통한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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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UNIQLO에 대하여
SPA산업
Porter’s 5 Forces Model
Value Chain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통한 지원
결론
- 본문내용
-
한국 내 유니클로
회사명 FRL Korea Co., LTD. 설립일자 2004년12월16일 자본금 240억
출자비율 롯데쇼핑 49.0% 패스트리테일링 51.0%
사업내용 한국 내에서의 「유니클로」브랜드의 의류 등의 수입, 판매
매출액 약 340억원
성공 요인
합작회사 – 현지특성 파악 / 유통확보 /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한 노하우
일본과 국내의 근소한 가격차이
상품의 현지화
한국에서의 유니클로는 지금까지 진출한 어떤 나라보다도
안정적인 모습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UNIQLO의 특징
Product
▪ 중국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
☞ 점검 항목 50여 개/
베테랑 기술자 고문 팀
▪ SKU(상품재고 최소관리)
☞ 고 품격 저가격
Price
▪ 가격우위 – 아웃 소싱
▪ 물류비 절감으로 인한 저가격
Place
VMD (Visual Merchandiser)
- 상품을 시각화해 소비자에게
보여줌
▪ 매장운영의 표준화
▪ 교외와 도심의 상권 확보
▪ 효율적 생산 시스템
- SCM/ TCM/SPA
Promotion
집중적 타게팅 전략
▪ 매장 디스플레이
-Self Selection Style 방식
▪ 가격인하 광고
▪ 성공 키워드
<기본 아이템을 철저하게>
- 참고문헌
-
[사이트]
유니클로 사이트 : http://www.uniqlo.com/kr/
http://blog.naver.com/kimkkkimkk?Redirect=Log&logNo=140050517194 -> 기사 참고
http://blog.naver.com/deuxman1981?Redirect=Log&logNo=120057348652
http://www.basichouse.co.kr
http://www.giordano.co.kr
http://www.polham.co.kr
[서적]
브랜드 메이저(2006), GLOBAL BLAND, 새로운 사람들
․나기노 준죠(2005), 유니크로 방식, 우물이 있는 집
[논문]
이지현(2001), 국내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의상디자인 석사논문
[기사 및 정기간행물]
삼성패션연구소 패션기획(2006.10.06) 「해외 전문가 초청세미나-일본 신유통 유니크로」
TexHerald(2007.02.22) 「일본의 SPA에서 배운다①」
TexHerald(2007.01.15), 「해외 SPA 사례 ① - 패스트 리테일링의 유니크로」
TexHerald(2007.08.14), 「해외 SPA 사례 ④ - 패스트 리테일링의 유니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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