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이마트의 MIS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 주목 받고 있는 MIS (MIS 정의)

Ⅱ. 본 론 :

2.1 이마트의 소개
2.1.1 회사 개요
2.1.2 도입배경 소개

2.2 이마트의 기업분석
2.2.1 가치사슬모형 분석

2.3 이마트의 MIS 활용 현황
2.3.1 MIS 투자 이유
2.3.2 이마트內 MIS 프로그램 (유통시스템 인적시스템(인트라넷)으로 구분)
1) 전자 상거래 시스템
2) 자동 발주 시스템(CAO)
3) 크로스 도킹 시스템 (Cross Docking System)
4) 공급체인관리 (SCM)
5) E-TODAY 시스템
6) 국제물류 바코드 시스템
7) RFID 시스템

4. MIS 도입 효과 (도표 및 그래프)

5. MIS 도입 평가

5.1 경쟁사와 비교평가
5.2 기간 평가
5.3 목표 평가
5.4 동종업계 최고

Ⅲ. 결 론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MIS를 도입하고 있는 이마트
본문내용
Ⅰ.서론

2011년 한국 유통산업은 시장개방 만 15년을 맞이하였다. 그동안 국내 유통산업은 대형 할인점,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새로운 업태의 성장으로 급격하게 대형화, 국제화 되었으며 특히 10여년간 기업형 유통업이 가장 눈부신 성장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2004년 이후 처음으로 롯데쇼핑과 신세계가 세계 100대 소매기업에 랭크되는 시장성과를 보여주었으며 이는 삼성전자, 포스코 등의 국내 기업이 제조업에서 보여준 것처럼 이제는 소매업과 같은 서비스 분야에서도 국내 기업이 세계 정상급 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작금의 유통업은 제조업보다 진일보하여 소비자의 기호를 파악하고 구매력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 유통산업은 초기에는 정치적, 경제적 환경에 의하여 발전하여 왔으나 그 이후에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과 기술발달에 힘입어 발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유통 시장의 변화 속에서 유통업이 선택한 혁신전략방안은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국적, 대소를 불문한 다양한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이용하는 요소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이란 조직의 계획, 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 저장, 검색, 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화된 컴퓨터 정보시스템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개선된 의사결정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기업은 각부서나 업무단위가 정보기술을 도구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적극 지원하며 이로써 기업 전체적인활용의 기준, 방침 등이 표준화되어 시스템 통합, 효율성, 유연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것이 MIS가 요즘 기업에서 각광 받는 이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1) 입지우위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3) 하드한 제품에 주력4) 작은 본사의 실현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의 비용우위1) 시스템구축2) 다점포전략3) PB(

  •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
  • 정보관리 시스템)이란, 이처럼 물품을 판매한 바로 그 시점에 판매정보가 중앙 컴퓨터로 전달되어 각종 사무처리는 물론 경영분석까지도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말한다. 소매유통 산업의 일대 혁신을 가져오게 했던 POS시스템은 이마트는 물론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및 중소형 판매업등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유통산업에 일대 혁신을 가져다 준 POS시스템은 유통업체에게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하지만 정보는 단지 보

  • [국제기업사례]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신흥시장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 정보를 그래프를 통해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고, 점포 현장에서 고객 선호 상품을 예측하여 적정 재고 유지를 통한 결품 방지가 가능. 현재 패션은 잡화, 언더웨어, 단품 의류만 적용중이나 전 품목 확대 추진 중시스템, EDI 시스템을 활용하여 운영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우수한 인적 자원유통사관학교로 불리는 신세계 그룹의 우수한 유통인력들이 이마트의 경영진과 간부, 실무진을 이루고 있어 전략 기획과 실행에 있어 경쟁업체보다 한결 앞

  • [경영정보학, mis] 이마트 물류정보시스템
  • E-MART 물류정보시스템* 1. 조직(E mart) 개황 업종, 산업 및 경영환경, 설립년도, 종업원 수, 조직구성, 경영방침, 매출액 등의 경영성과, 기타 사항 기본 정보상호 : ㈜신세계 이마트 부문업종 : 유통 / 무역업설립 : 1993년 11월 창동점 1호 오픈사업내용 : 도소매 서비스대표자 : 최병렬매출액 : 2조 7천억원(2010년 1분기)종업원수 : 6,700 명 (10월말 현재) → 정규직 3,700, P/T 3,000명점포수 : 총 122개점기타 : 용인, 광주, 대구, 시화, 여주 물류센터 운영

  • [경영정보시스템] 스마트폰의 유통업(이마트) Value Chain 활용 방안
  • 정보 70% 누락• 실시간 점검 및 보고 (1시간→28분)• 정보 처리 정확도 향상• 인력운영 효율화로 전체 인원의 20% 수준을 새로운 사업에 투입KT 경제경영연구소, “모바일오피스 구축의 경제적효과 : 도시철도공사사례분석2. 스마트폰을 활용한 이마트의 Value Chain 분석도시철도공사 사례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인력을 효율적이고 유기적으로 활용 가능24스마트폰ERPWIBROEtc.CRM3. Technology스마트폰을 통해 ERP, CRM 등 업무용 애플리케이션과 업무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