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Five force model과 Value chain을 이용한 UNIQLO(유니클로)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1.1. 프로젝트 개요
1.2. SPA 정의
1.3. 프로젝트 목적
1.4. 프로젝트 수행방향
2. Porter's 5 Forces Model
2.1. 국내 SPA 산업 현황
1) 국내 진출 현황
2) SPA 브랜드의 경쟁력 요인
2.2. ‘유니클로’의 5 Forces
1) 신규진입의 위협
2) 구매자의 교섭력
3) 현재시장 내에서의 경쟁정도
4) 대체상품의 압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 UNIQLO의 Value Chain
3.1. UNIQLO의 SPA 운용 Value Chain
3.2 체인 경쟁력
3.3 가치사슬 재분석
4.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통한 지원.
4.1. RFID 적용 방향
4.2. Business Intelligence를 이용한 판매소구점 접근
5.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1.1. 프로젝트 개요
최근 패션업계는 빨라지는 패션 주기에 의해 계속된 수요예측의 실패를 안고 있다. 이런 만성적인 실패의 해결책으로 SPA(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산업이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꾸준한 순이익의 증가를 보이는 '유니클로‘의 경쟁력 비결은 실로 관심을 가질만한 가치가 있다. 본 프로젝트는 포터의 Competitive Model을 활용하여 '유니클로'의 대내외적인 산업 구조 분석을 바탕으로 어떻게 타 경쟁 SPA 기업에 대응하는지, 그에 관한 경영 과제를 도출할 것이다.
또한 현재 유니클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사슬 내부에 어떻게 RFID를 적용할 건지, 그리고 적용 시 획득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정해 본다.
추가로 Value Chain 분석을 마무리로 현재 유니클로의 글로벌 경영 전략의 향상 잠재력을 알아볼 것이다.
1.2. SPA 정의
SPA는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서, 브랜드 탄생 시점에서 매장을 고려한 머천다이징을 기본으로 하며 소비자에게 브랜드 전달력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직영 숍 전개를 중심으로 하는 SPA형 브랜드가 주 형태이고 머천다이징 전략도 매장전개를 base로 해서 진행된다.
본질적 목표는 매장의 face를 상정해서 최적의 상품, 최적의 시기, 최적의 양, 최적의 가격을 목표로 한다는 특징을 가지며 정리하자면 SPA merchandising = maker merchandising + retailer merchandising라는 유통 통합의 형태에서 탄생한 개념이라할 수 있다.
이러한 SPA 머천다이징의 3대 특성으로는
① VMD를 전제로 한 머천다이징
② Monthly MD, weekly MD의 실행
③ 브랜드 컨셉의 유지를 전제로 한 매장별 머천다이징을 중시로서 정리될 수 있다.
1.3. 프로젝트 목적
본 프로젝트의 목적은 세가지로 압축 할 수 있다.
1) '유니클로' 의 업태(대형 의류 제조 소매업)에 따른 재고 관리의 필요성 인식.
2) '유니클로'의 기업구조분석(Five forces model & Value chain).
3) BI(Business Intelligence)를 이용한 POS(Point of Sales) 분석을 통해 재고발생의 최소화 방안 모색.
자료평가
- 자료가 괜찮았어요`~~~
- ldhki***
(2013.05.01 03:34: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