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mis] `유니클로`의 경영전략 수립과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RFID 활용을 통한 지원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프로젝트 개요
1.2. SPA 정의
1.3. 프로젝트 목적
1.4. 프로젝트 수행방향

2. Porter's 5 Forces Model

2.1. 국내 SPA 산업 현황
1) 국내 진출 현황
2) SPA 브랜드의 경쟁력 요인

2.2. ‘유니클로’의 5 Forces
1) 신규진입의 위협
2) 구매자의 교섭력
3) 현재시장 내에서의 경쟁정도
4) 대체상품의 압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 UNIQLO의 Value Chain

3.1. UNIQLO의 SPA 운용 Value Chain
3.2 체인 경쟁력
3.3 가치사슬 재분석

4.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통한 지원.

4.1. RFID 적용 방향
4.2. Business Intelligence를 이용한 판매소구점 접근
5. 결 론


본문내용
2.2. ‘유니클로’의 5 Forces
이 항에서는 국내 SPA 산업 환경의 동향을 근거로 ‘유니클로’의 현재 산업군 내의 위치 및 내재된 잠재력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을 수행할 것이다. 국내 시장에 한정시키는 이유는 SPA 산업의 발판이 일본이나 미국 같은 인접 산업 선진국에 비해 미약하며 규모면에서 차이가 막대하기 때문에 동일 환경 조건이라고 인정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니클로’ 고유의 경영 전략 및 채널 시스템을 본질적으로 수용한다고 가정한다.

1) 신규진입의 위협
캐주얼시장이 물론 포화상태이긴 하지만 소비자의 needs는 유동적이고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키는 업체가 다수 등장할 수 있다. 또한 경기침체가 지속된다면 유니클로와 비슷한 형태의 수입업체가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글로벌 SPA 브랜드들이 매장 사이즈를 줄이며 백화점에 진출하고 있다면 국내 브랜드들은 라인확대를 통해 매장의 규모를 조금이라도 넓히며 영역을 확대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더불어 국내 브랜드들도 라인확장을 통해 백화점에서의 영역 확보뿐 아니라 ‘NEXT Channel’로 각광받고 있는 쇼핑몰을 겨냥하고 있다. ‘코데즈컴바인’은 눈스퀘어 입점을 시도하기도 했으며 ‘플라스틱아일랜드’도 향후 1~2년내에 확대될 쇼핑몰을 향후 대안 유통으로 고려하고 있다. 동광인터내셔날은 라인 확장된 ‘숲’의 메가숍 ‘더숲’으로 백화점과 가두상권을 공략할 계획이다.
정리하자면 국내 SPA 브랜드 역시 해외출신 SPA 기업들로 굳어진 산업 내에 두각을 나타낼 기미를 보이고 있으며 당장은 성과를 거두기는 어렵지만 이후 서비스 구조 및 유통 시스템이 안정화 되면 또 다른 경쟁요소로 등극하게 될 공산이 크다.
<그림 1. 한국 SPA 전략 변천 과정>


2) 구매자의 교섭력
소비자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구매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needs에 발맞춘 상품구색을 구비하고 판매원 서비스나 고객 애프터 서비스를 향상시켜 구매자의 만족을 이끌어내어 교섭력을 높인다.
이러한 고객 Power 증가의 기반이 되는 그들의 경영 비전은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가 입을 수 있는 고품질 베이직 캐주얼을 시장 최저 가격으로 제공, 이를 위해 Low Cost경영을 철저히 하여 최단시간, 최저비용으로 생산과 판매를 직결시킨다. 마지막으로 자사에 요구되는 고객 니즈를 파악해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실현시키는 것이 모토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고객을 우선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활동의 일환으로 현장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트렌드를 포착해서 제품과 연결시켜 주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여 매장 미팅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 통합 EIS 시스템 구축 사례
  • 비즈니스 인텔리젼스는 어떠한 것이 정말로 필요하고 필요하지 않은지, 잘 작동 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추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빌 게이츠 회장, Microsoft☞ What is Business Intelligence(BI)?‘Business Intelligence(BI)’라는 용어가 IT 시장에서 회자되고 있다. 비지니스 인텔리전스(BI)란 정보 기술을 근간으로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해주는 모든 프로세스와 기술, 툴 등을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를 이윤 추구라고 말할

  • <제주대>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기말고사 최종 정리판
  • 의 수명주기를 단축시키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면, 생산에 있어서 다품종소량생산에서도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는 규모의 경제 및 다양성이 경제가 출현되었다.-정보기술은 기업의 환경변화 대응능력에 영향을 미친다.-정보기술은 경영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친다.-컴퓨터와 정보통신의 급격한 발전으로 정보기술은 조직 및 개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정보기술은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정보기술의 활용방안-중장기 정보화전력 수

  • [MIS] 유한킴벌리 정보시스템
  • 의 사용대상자를 바탕으로 이루어 지며 이를 통해 사용 가능하게 함Plan & Control경영전략을 바탕으로 1년에 1회 수립되며 글로벌 팀에 의한 내부평가와 삼일 법인에 의한 외부평가가 이루어지고 반영IT Personnel영업과 마케팅이 주가 되므로 비용절감과 전문성을 위해 아웃소싱을 택함ApplicantSAP의 도입으로 자료의 유기적 관리전체평가184) Generic Strategy지속적인 품질 개량을 통한 고급화 전략-> 원가 우위 전략은 부적합(저가 제품의 지속적 위협)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통운 정보전략 분석 -3자 물류를 중심으로
  • 의 성실성 등은 대한통운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창출하는 원동력이다.기업 선정 이유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로 성잘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 대한 통운이, 국내 뿐 아니라 국외의 물류시장에까지 진출하기 위해 주로 어떠한 정보 시스템 전략을 가지고 지금까지의 경영을 살펴보고, E- transformation 환경에 대응하여 수립된 조달의 디지털화로서, 3자 물류 차세대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과 CJ와의 제휴를 통한 물류시장 점유

  • 대한통운의 전략적 정보시스템,대한통운정보전략분석,대한통운과CJ시스템통합,3자물류
  • 의 성실성 등은 대한통운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창출하는 원동력이다.기업 선정 이유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로 성잘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 대한 통운이, 국내 뿐 아니라 국외의 물류시장에까지 진출하기 위해 주로 어떠한 정보 시스템 전략을 가지고 지금까지의 경영을 살펴보고, E- transformation 환경에 대응하여 수립된 조달의 디지털화로서, 3자 물류 차세대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과 CJ와의 제휴를 통한 물류시장 점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