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 KIKO(Knock In, Knock Out)의 분석과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현실태
2.키코란?
3.KIKO 옵션 계약시 다섯 가지 경우의 수
4.KIKO 옵션의 구조
5.키코가 문제가 되는 이유
6.선물환과 키코의 차이
7.대책방안
8.다른 통화옵션 상품
- 본문내용
-
3.KIKO 옵션 계약시 다섯 가지 경우의 수
첫째는 환율이 한 번이라도 정해진 범위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다. 이 때는 계약이 무효가 된다(Knock-Out).
둘째는 환율이 한 번이라도 정해진 범위 이상으로 올라가고 만기환율이 약정환율보다 낮은 경우다. 이 때 KIKO 옵션 계약을 한 기업은 약정금액을 약정환율에 매도하게 된다.
셋째는 환율이 한 번이라도 정해진 범위 이상으로 올라가고 만기환율이 약정환율보다 높은 경우다. 이 때 기업은 약정금액의 몇 배를 약정환율로 매도해야 한다(Knock-In). 몇 배인지는 계약조건에 따라 다르다.
넷째는 달러화가 정해진 범위 안에서 움직이다가 만기시 약정환율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다. 이때 기업은 약정환율에 약정금액을 팔아 환차익을 얻게 된다.
다섯째는 달러화가 정해진 범위 안에서 움직이다가 만기시 약정환율 이상으로 올라가는 경우다. 이 경우 옵션 계약은 무효가 되고 기업은 시장환율로 달러를 매도하게 된다.
수출 중소기업들의 민원 제기는 세 번째 경우에서 비롯되었다.
상황
옵션
결과
계약기간 중
한번이라도 knock out환율 아래로 떨어진 경우
계약소멸
수출대금은 환위험에 노출
계약기간 중
한번이라도 knock in환율 위로 올라선 경우
계약금액의 2배를 행사환율로 매도
매도해야 하는 달러가수출 대금의 2배이므로 모자라는 달러는 시장에서 비싸게 사서 행사환율로 매도(EH는 그 차액만큼의 원화금액 지급)로 손실발생
knock in 환율과 knock out 환율 사이에서 움직이다가 만기시 행사환율이하로 끝난경우
해앗환율로 수출대금 매도
행사환율과 시장환율 차이만큼 이익발생
knock in 환율과 knock out 환율 사이에서 움직이다가 만기시 행사환율이하로 끝난경우
시장환율로 수출 대금을 매도
옵션거래를 하지 않은 상황이 됨
수출대금 환위험에 노출
4.KIKO 옵션의 구조
키코에 대한 예로 시장 환율이 910원인 상황에서 행사가격이 915원이고 상단 배리어 955원, 하단배리어가 870인 계약금액 100만달러의 1년만기 KIKO옵션을 가정하면, 먼저 하단 배리어인 870원을 만기 이전장중 한번이라도 터치했을 경우(종가와 상관없음) 이 계약은 무효가 되어 옵션 계약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 경우, 넉아웃 물량은 외환시장에 환율추가 하락압력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만기 이전 상단 배리어인 955원을 터치했을 경우은 넉인이 돼 계약금액 100만달러의 두배인 200달러를 팔아야한다.
위 그림에서 보다시피, 즉 만기이전에 870원을 터치하면 넉아웃이 되어 계약이 무효화되고 955원을 터치하면 넉인이 되는 것이다. 반대로 계약기간 동안 옵션 배리어내에서 이동하게 되어 계약 만료일에 915원에 높으면 시장 가격에 매도함으로써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막대한 손실을 입어 시장에 문제가 되었던 수출 중소기업들은 그동안 일방적으로 하락세를 연출하던 환율이 최근 급등세를 보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자동차의 5-force 모델을 통한 기업외부환경분석
- 꼼데가르송 브랜드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꼼데가르송 경영,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주)그래미 여명808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주)그래미-여명808
- [마케팅전략 사례](주) 그래미 `여명808` 성공 시장진입 전략분석 사례
- (주) 그래미 여명 808 마케팅전략
- [마케팅조사] 숙취해소음료 모닝케어 점유율 확대방안
- [공연기획과 경영] 뮤지컬 에비뉴 큐 Avenue Q 공연기획서
- 이마트의 SCM전략과 물류관리
- 경영학개론_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