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5-force 모델을 통한 기업외부환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 1 – 기업의 개괄적 설명
Part 2 – 연구의 목적
Part 3 – 공급자 분석
Part 4 – 수요자 분석
Part 5 – 시장내 경쟁자 분석
Part 6 – 대채제 분석
Part 7 – 잠재적 진입자 분석
Part 8 – 연구 결과 분석
- 본문내용
-
1967년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북미, 유럽, 중국, 일본 등 전세계 190여 개국을 대상으로 승용차, RV, 트럭, 버스, 덤프트럭, 밴 등 다양한 자동차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1991년에는 국내 최초로 자동차 핵심부품인 엔진과 변속기의 독자개발을 이루어내기도 하였다.
세계수준의 생산 공장 보유
- 울산공장(생산능력 125만대)
2년 연속 100대 브랜드 선정
- 비즈니스 워크지
미국JD파워 IQS 종합3위
- 초기품질결함지수
② 제조중심
-부품업체의 품질수준과 신차개발 기여도, 생산성 등도 낮은 상태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납품불량률은 한국이 평균 100ppm 이상으
로 세계일류 수준인 일본의 5-10ppm보다 높다
③ 폐쇄거래
-부품업체가 거래하는 조립업체수는 92년 2.5사에서 93년에는
2.4사로 감소하여 소수로 한정되고 있으며, 특정 업체에의 거래
집중도가 증가
④ 비경쟁거래
-부품업체의 기술력이 낮고 규모가 영세하여 경쟁적인 행동을 취하
기 어렵고, 경쟁의 도입 결과 납품안정성이 저해됨을 우려하여 경
쟁도입에 비적극적
⑤ 비자발적 협력
-조립업체의 단가인하와 품질개선 요구가 수시로 이루어져 부품업
체의 의욕을 저해
협력에 필요한 비용 및 기술에 관한 정보가 교환되지 않고, 생산성
을 높이는 투자가 증대되지 않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