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5-force 모델을 통한 기업외부환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 기업의 개괄적 설명
Part 2 – 연구의 목적
Part 3 – 공급자 분석
Part 4 – 수요자 분석
Part 5 – 시장내 경쟁자 분석
Part 6 – 대채제 분석
Part 7 – 잠재적 진입자 분석
Part 8 – 연구 결과 분석
본문내용
1967년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북미, 유럽, 중국, 일본 등 전세계 190여 개국을 대상으로 승용차, RV, 트럭, 버스, 덤프트럭, 밴 등 다양한 자동차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1991년에는 국내 최초로 자동차 핵심부품인 엔진과 변속기의 독자개발을 이루어내기도 하였다.
세계수준의 생산 공장 보유
- 울산공장(생산능력 125만대)

2년 연속 100대 브랜드 선정
- 비즈니스 워크지

미국JD파워 IQS 종합3위
- 초기품질결함지수

② 제조중심
-부품업체의 품질수준과 신차개발 기여도, 생산성 등도 낮은 상태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납품불량률은 한국이 평균 100ppm 이상으
로 세계일류 수준인 일본의 5-10ppm보다 높다


③ 폐쇄거래
-부품업체가 거래하는 조립업체수는 92년 2.5사에서 93년에는
2.4사로 감소하여 소수로 한정되고 있으며, 특정 업체에의 거래
집중도가 증가


④ 비경쟁거래
-부품업체의 기술력이 낮고 규모가 영세하여 경쟁적인 행동을 취하
기 어렵고, 경쟁의 도입 결과 납품안정성이 저해됨을 우려하여 경
쟁도입에 비적극적

⑤ 비자발적 협력
-조립업체의 단가인하와 품질개선 요구가 수시로 이루어져 부품업
체의 의욕을 저해 
협력에 필요한 비용 및 기술에 관한 정보가 교환되지 않고, 생산성
을 높이는 투자가 증대되지 않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자동차 분석전문가로서 소비자 성향조사를 맡고 있는 Art Spinella씨는 현재 소비자들은 적정한 가격과 적정한 사이즈를 갖춘 고급 승용차모델을 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또한 미국 자동차 산업계의 주요 3대 기업인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 GM), 포드(Ford), 크라이슬러(Chrysler)의 미국 내수시장 점유율이 올해 사상 처음으로 50%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의 미국 내수시장 점유율은 1999년 69.5%에서 2006년 55.0%로 크게 하락하였으며, 이러

  • 현대자동차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현대차 제니시스 올해의 북미차 선정, 2010현재 세계 100대 브랜드 가치 65위로 상승, 현재 “소나타”올해의 북미차 후보, 신흥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성장 등은 이번 과제인 마케팅 성공사례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본 팀은 이러한 현대 자동차의 국내시장 안정과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 성공을 마케팅 관리시간에서 배운 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SWOT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내부, 외부환경을 분석하였다. 여기에 STP전략을

  • 도요타 LEXUS렉서스 해외 마케팅전략
  • 기업을 표방하는 도요타를 만나보자.CONTENTS 1. Terms of Reference (보고서 작성배경)2.Findings (조사결과)1. TOYOTA & LEXUS 소개(1) TOYOTA 소개1) 회사 개요2) 회사 연혁(2) LEXUS 소개1) LEXUS 연혁2) LEXUS의 등장배경3) LEXUS 모델 소개2. LEXUS의 마케팅 전략분석(1) 한국 시장 진출 전략1) 한국 시장 진출 동기2) 외부환경분석 2)-1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2)-2 국내 수입차 시장현황2)-3 경쟁사 분석2)-4 고객 분석2)-5 환경 분석3) 내부환경분석 3)-1 조직구조분석3)-2 렉서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5) 자원조달상의 특성2. 석유화학산업 (방향족) 13(1) 산업의 특성 (2) 산업의 성장성 (3) 경기변동의 특성(4) 경쟁요소 (5) 자원조달상의 특성Ⅳ. 환경분석1. SWOT분석을 통한 GS칼텍스 14(1) Strength(강점) (2)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2. 산업구조분석 모델 (5 Force Model)

  • 도요타 LEXUS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도요타렉서스마케팅전략,렉서스마케팅전략,LEXUS마케팅전략
  • 기업을 표방하는 도요타를 만나보자.CONTENTS Ⅰ. Terms of Reference (보고서 작성배경)Ⅱ. Procedure (조사방법 및 절차)Ⅲ. Findings (조사결과)1. TOYOTA & LEXUS 소개(1) TOYOTA 소개1) 회사 개요2) 회사 연혁(2) LEXUS 소개1) LEXUS 연혁2) LEXUS의 등장배경3) LEXUS 모델 소개2. LEXUS의 마케팅 전략분석(1) 한국 시장 진출 전략1) 한국 시장 진출 동기2) 외부환경분석 2)-1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2)-2 국내 수입차 시장현황2)-3 경쟁사 분석2)-4 고객 분석2)-5 환경 분석3) 내부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