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해석학과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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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해석학

1. 해석학이란?

1) 어원

2) 현대 해석학: “이해(understanding)”에 관한 학문

2. 텍스트 개념 및 텍스트의 해석행위

1) 텍스트란 무엇인가?

2) 텍스트의 해석 행위

3.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1) 근대 이전의 초기 해석학 : 해석의 “실천적 적용”측면에서 발달

2) 현대 해석학 역사적 전개

(1) 슐라이마허(Schleiermacher)

(2) 딜타이(Dilthey)

(3)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 해석학의 본질화를 위한 노력

(4) 가다머 (Gadamer)

(5) 리쾨르(Ricoeur) - 변증적 해석학

4. 교육적 의미 소통과정의 해석학적 이해

♥참고문헌


Ⅱ.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1. 구조주의
1) 구조주의란?

2) 구조주의 학자

3) 비판 및 한계

2. 후기구조주의

1) 후기 구조주의란?

2) 후기 구조주의의 특징

3) 후기구조주의 학자들

(1) 푸코 (Foucault 1926~1984)

(2) 데리다 (Derrida 1930~2004)

3. 교육에 관한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1) Tyler 의 원리

(1) 구조주의적 사고

(2) 후기 구조주의적 사고

2) Bloom 등의 교육목표 분류학

(1) 구조주의적 사고

(2) 후기 구조주의적 사고

3)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 :Jean Piaget

(1) 발달단계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유아교육에서의 후기구조주의

Ⅲ. 교실담론

Ⅰ. 담론(discourse)
1) 담론(discourse)의 사전적 의미

2) 담론 분석

2. 교실담론 (Classroom discourse)

1) 교실담론이란?

♥참고논문
Ⅰ. 교실담론

1. Mehan의 I-R-E유형 (교실 담론에서 나타나는 반복적 유형)
2. 교실담론의 표면적 특징
3. 교실담론과 지식구성
4. 교실담론과 권력 관계
Ⅱ. 교실담론 속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구성과 권력관계
1. 상이한 맥락 속에서의 지식구성과 권력관계
(1) 존중, 자유, 격려, 그리고 능동적 알아가기(active knowing): 자유선택활동
(2) 권력, 지식, 정형화된 교실담론 그리고 수동적 알아가기(received knowing): 대집단 활동
(3) 촉진, 조력, 규칙 그리고 협력적, 구성적 알아가기(collaborative and constructive knowing): 소집단활동
2. 교실 담론 속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구성

1) 유아: 무한한 세계로의 다양한 입문(multiple entry)
2) 교사에 의한 유아들의 지식구성과정으로의 입문
3. 유아교실담론 속에 나타난 권력관계
1) 유아 또래집단에서의 권력관계 : 생성 ․ 이동 ․ 의존

2) 교사와 유아 간 권력관계 : 위계성 ․ 상호성 ․ 역동성

2) 교실담론에 대한 실제들에서 나타나는 문제들

3) 후기구조주의가 교실담론에 주는 시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1) 근대 이전의 초기 해석학 : 해석의 “실천적 적용”측면에서 발달
-성서해석학 : 성서에 대한 상이한 해석으로 인해 기독교계는 전쟁을 하거나, 여러 종파로 나뉘는 아 픔을 겪음
-법률해석학 : 법의 사례들(판례)의 올바른 해석을 위하여 적합한 기준을 설정하고, 법률의 일반성을 특 정한 사례에 적용시키는 문제가 중심과제
-문예해석학 : 희랍인들의 시를 어떻게 해석하고, 비평하는냐 하는 문제는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시대의 최대 관심사

2) 현대 해석학 역사적 전개
슐라이어마허
현대해석학의 아버지
딜타이
보편적 해석학
하이데거
존재론적 해석학
가다머
해석학과 소속된 것의 경험
리쾨르
변증적 해석학

(1) 슐라이마허(Schleiermacher)
- 현대해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를 회복하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전개하여 이해의 예 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언어에 근 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개인적 특성, 즉 저자의 특유한 정신과 관련됨
→ 문법적 해석은 객관적이긴 하지만, 저자의 특유한 정신에 대한 이해를 제한하기 때문에 부정적이라고 보고 해석학의 보다 적절한 과제는 저자의 심리적 또는 사회적 세계를 해석하는 일이라 강조.
- 공헌 : 현대 인간학에서 해석학을 단순히 신학, 문학, 법학의 한 방법이나 종속된 분야로 보지 않고,
언어로 표현된 모든 것의 이해를 위한 하나의 예술로서 본질적인 한 학문 분야로 볼 수 있게 한 것.
- 슐라이어마허가 해석학에 도입한 내용
◆추체험 : 저자의 정신적 삶의 이해
예)루터의 삶을 “이해”하려면 그의 삶을 ‘추체험’함으로써 “이해”할 수 있다. 이때 그가 생전에 남겼 던 삶의 표현들(편지, 일기, 구술적 기록들, 저작들)은 그의 삶을“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해석학적 순환과 선이해(先理解)
① 해석학적 순환(hermeneutische Zirkel): 전체와 부분의 순환
- 우리가 어떤 텍스트를 읽기 시작한다면 그 언어는 전체 맥락 속에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체 맥락을 알아야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데 전체를 읽으려면 텍스트를 읽어야 한다. 이
참고문헌
박충일(2000) 유아교실에서의 지식구성과 수업대화. 한국영유아보육학
손승남(2001) 교육해석학. 서울: 교육과학자
손영수(2001). 유아생활세계에서의 놀이와 사고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교육인류학연구
손영수(2006). 유아는 온몸으로 생활한다. 서울: 공동체
송주연, 임부연, 황해익(2007)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 교실의 언어
이연선(2006). 교사-유아 간 교실담론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24-41.
이연선(2007) 유아교실 담론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 구성 및 권력 관계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임우기(1996). 그늘에 대하여. 서울: 강
허숙,유혜령 편(1997). 교육현상의 재개념화 - 현상학, 해석학, 탈현대주의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Cherryholmes, D. H.(1988). Power and criticism: Postructual investigation in education. (박순경 역).
탈구조주의 교육과정탐구: 권력과 비판. 서울: 교육과학사.
Laura, E. B., & Adam, W.(2000).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 설정. (홍용희 역).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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