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내용에 대하여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교육내용에 대하여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영유아교육의 사회적 기초
1. 영유아교육의 사회적 배경
2. 복지사회와 유아교육
3. 민주주의 이념과 유아교육
4. 현대 민주국가의 유아교육 사례
5. 유아의 권리와 유아교육
6. 현대사회의 이해와 유아교육
7. 사회 문화의 이해와 유아교육

Ⅱ. 영유아교육의 이해 및 개념
1. 영유아교육의 이해
2. 영유아교육내용의 개념

Ⅲ. 영유아교육의 특수성
1. 유아교육의 대상
2. 유아교육의 양면성
3. 교사의 역할

Ⅳ. 영유아교육의 목적 및 목표와 특성
1. 영유아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영유아교육의 상호작용
3. 작업 중심
4. 활동 중심
5. 흥미 중심
6. 놀이 중심

Ⅴ. 영유아교육 내용영역
1. 감각운동
2. 사회생활
3. 예술
4. 언어
5. 과학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영유아교육의 사회적 기초

1. 영유아교육의 사회적 배경

삶에 있어서 기초와 기본의 틀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영역이기에 사회적 기초는 더없이 중요하다. 삶에 필요한 예의범절을 비롯한 정직, 근면, 절약 등등은 사회적 환경에서 익혀지고 있다. 교육에서 사상적 기초, 심리적 기초, 역사적 기초와 함께 사회적 기초를 중요시 하는 것은 사람은 성장과정에서 영향을 많이 받는 요인은 유전과 환경이다. 태내의 성장과정에서는 유전적 요인의 영향이 크며, 출생 후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환경 요인은 사회 상황의 작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교육에서의 환경적 요인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사람을 사회적 동물’이라 한 것이다. 이는 태어난 후 사회적 환경의 영향에 따라 변화의 양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영유아기는 사회적 환경의 수용은 부모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의 양태를 보면서 자라기 때문에 직간접 경험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영유아기는 기초적인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교육은 언어보다는 부모와 가족을 물론 교원들은 일상생활에서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주어야 한다. 라저손(Lazerson)은 ‘유아교육은 사회적 개혁과 변화를 위한 시도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발달해 왔다’고 주장하였다. 그런가 하면 유아교육의 기초를 사회 복지의 구현에 두는 경향이 있다. 라저손이 지적한 바와 같이 역사적 견지에서 볼 때, 유아교육은 사회적 개혁과 변화를 위한 시도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가 경제 발달을 중시하고 있고, 국가 발전과 경제 발전의 관련성 속에서 미래의 사회 구조 변화와 경제 발전의 요인으로서 유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유아교육 그 자체보다는 사회적 요인과 사회 개혁의 의미와 결부될 때 발전을 가져왔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요인으로 첫째, 복지 사회의 개념 둘째,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치관의 변화 셋째, 불우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넷째, 부모교육과 부모 참여 등을 들 수 있다.

2. 복지사회와 유아교육

플라톤(Platon)이 이상적인 그리스 사회의 국민을 위한 교육계획을 했을 때 6세 이하의 교육을 이에 포함시켰다. 즉, 유아기는 신체, 건강, 습관의 발달뿐만 아니라 스포츠, 게임, 놀이, 음악 등을 통해 좋은 배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최적기로 보았다. 이러한 활동은 국가가 바라는 완전한 시민으로서의 자질인 지혜, 용기, 절제, 정의 등을 기를 수 있고, 이는 곧 복지 국가를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정건영(1994), John Dewey 교육철학, 서울 : 교육출판사
교육부(1993), 유치원교육과정해설
임한영 역: 1979,사고하는 방법, 법문사.
정덕희(1992), 듀이 교육철헉에 관한 해석학적 이해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아교육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 내용의 독특한 개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전시한다.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전시가 주는 교육적 시사점어린이들에게 이루어진 변화를 어린이나 동료 교사들, 그리고 부모들이나 기관방문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부모에게 그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각 기관의 상황과 형편에 따라서 교수방법과 교육과정을 분명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 기관에 맡기는 데 편안한 느낌을 가지게 한다.

  • [A+]음악치료사 자기소개서 잘 쓴 예시문.음악심리치료사 자기소개서 음악심리상담사 자소서. 취업 면접 예상 기출 질문들 모음 팁(tip). 음악치료사의 역할과 자질 포함(다운 샘플 자기소개서 이력서 양식은 무료)
  • 교육학’ 이라는 과목도 이수 하게 되었고 열심히 학업 하여 A+의 성적을 거두게 되면서 특수 아동 청소년들에 대하여 조금 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전문 치료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경력 사항 및 특기 사항 음악 심리 치료사로서의 자질과 역할 음악치료 음악 심리 상담 치료로 오래 된 역사를 가진 숙명 여자대학원 석사 전공 과정에서 배운 음악 치료사의 역할과 자질을 바탕으로 하여 특수학교에서는 장애 아

  • [사회복지정책] 사회서비스 바우처
  • 대하여 외국의 사례, 정책내용분석, 정책과정분석, 한계점 및 정책적 제언 등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②외국의 사례 부시 교육|작성자 이 옥 경〈본지 편집위원〉• 공립학교 강화인가, ‘스쿨 바우처’인가 -교육문제는 미국 대선에서 많은 유권자들에게 ‘최우선 관심사’로 꼽히고 있다. 특히 서민, 빈민층 지역의 공립학교들은 교육시설, 교사의 자질과 열성도 등이 우려할 정도로 낮으며 이 결과 해당지역 학생들의 학력 수준과 학교생활의

  • (A+ 레포트)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 및 시사점
  • 교육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아동기를 보호하는 범주에서 부모와의 협력작업을 통해 시대 및 사회적 요구와 부모의 요구 및 욕구를 승화하고, 성인들이 먼저 끊임없는 자기교육을 함으로써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관계인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 자료는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 및 시사점을 작성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원리(1) 기본 학습 원리 : 모방아동발달에 대하여 아동의 유전적인 측면, 인적 환

  • [정책분석론] EBS수능방송정책
  • Ⅰ. 序 - 우리나라의 사- EBS 수능방송 정책 -교육 성행은 역사적으로 오래된 문제이다. 이는 베이비붐 세대가 취학한 1960년대 말부터 나타난 것으로, 현재 우리 사회의 습관적 과외교육의 병폐는 매우 심각하여 이로 인하여 국민 대다수가 고통을 받고 있다. 즉, 사교육비 문제는 학생 상호간은 물론, 학부모 사이의 비정상적인 교육경쟁을 유발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저해하고 가계의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학교 교과내용의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