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티즘의 형성과 성장(마틴루터와 존 칼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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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루터의 생애(Martin Luther, 1483~1546)

1.루터의 유년기

2.루터의 수도원 생활

3.종교개혁시기의 루터

4.보름스 제국의회

5.비텐베르크에서의 삶

6.에라스무스와의 논쟁

7.루터와 결혼

8.루터와 마그데부르크 회담.

9.루터의 사망

루터의 신학 사상

ⅰ. 만인 제사장

ⅱ. 소명론

ⅲ. 이신칭의

ⅳ. 두 왕국론 : 교회와 국가 사이의 관계에 관한 루터의 이론이다.

Ⅴ. 교육 사상

루터의 5대강령

루터의 3대저서

1.칼빈의 생애

Ⅰ. 유년기

Ⅱ. 학문 연구

Ⅲ. 새로운 삶의 시작

Ⅳ. 1차 제네바 종교개혁

Ⅴ. 스트라스버그에서의 사역

Ⅵ. 2차 제네바 종교개혁

Ⅶ. 그의 말년의 사역

2.칼빈의 해석학

루터와 칼뱅 비교(믿음 개념과 구원론을 중심으로.)

1. 칭의 비교

2. 성화 비교

가톨릭 종교개혁

1.배경

2.가톨릭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

3.트랜트회의

4.예수회

5. 가톨릭 종교 개혁의 결과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양육하기 원하였고 이것을 위하여 기독교교육을 시행하였다. 루터가 시행한 기독교교육은 인간전체에 영향을 주는 교육이었다.
ⅱ. 교육의 대상
루터는 만인제사장 사상에 의하여 모든 사람을 교육의 대상자로 삼았다.
ⅲ. 교육의 장
a. 가정
부모는 자녀에게 세상적이고 영적인 권한을 모두 갖고 있기에 성직자와 통치자의 역할을 모두 감당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런 이유로 부모는 자녀에게 세상 안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적인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자녀를 기독교적으로도 양육해야 할 책임을 동시에 갖는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서는 통치자로서의 직분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적절한 징계방법을 동원하여 나쁜 영향으로부터 지켜 도덕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루터는 부모의 자녀 교육을 성직자의 사역에 견주어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오히려 중요한 일이며,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보았다
b. 학교
일차적으로 가정에서 교육을 담당할 수 없을 때에는 그 과제를 국가가 대신해 맡아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매일 새로 태어나는 어린이들이 교육 없이 그냥 방치되면 불행해지기 때문에 국가는 기관과 시설을 갖추어 이들의 교육을 담당해야 하는데 이것을 ‘학교’로 본 것이다.
루터의 학교이념은 여러 가지 점에서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심으로 교육하도록 했는데, 언어는 일차적으로 성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고 7자유과는 인간의 이성을 바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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