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2001-2006)의 경향분석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2001-2006)의 경향분석
《요 약》
본 연구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이에 관련된 연구의 경향이 연대별로 어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또 그 대상과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 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2001년부터 2006년까지 발간된 석박사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주제에 관련된 논문 7편을 발췌하여 그 경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경향 분석 결과 첫째, 연구의 대상은 최근 영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아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 중심으로만 연구가 이루어지던 과거와는 달리, 영아대상 연구와 유아대상 연구가 비슷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도별 경향 분석의 결과, 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유아 언어발달에 관한 논문들은 2000년대 들어서 활발하게 연구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방법별 경향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연구들이 양적인 연구에 편중되어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학위청구논문만의 경향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를 토대로 한 경향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상호작용의 의미를 교사, 학부모, 유아의 다면적인 입장에서 해석할 수 있는 해석학적 접근 등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연구방법에 있어서도 상호작용의 질과 양을 연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주제어 : 상호작용(Interaction)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서 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교사나 부모의 적절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어머니가 사용하는 어휘의 양과 질은 영유아기의 어휘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역시 어머니와는 다른 형태로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Vygotsky에 의하면 언어는 사고를 위한 필수적 도구로서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및 정신적 접촉의 일차적 수단이 되므로 정신의 사회적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사회적 경험을 심리적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Berk & Winsler, 1995; 유연화, 2005 재인용). 따라서 그는 언어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성인과의 상호작용 또는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이 발달을 선도할 수 있다고 보았다. (홍용희, 2000).
영유아들은 교사나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활동을 통해 발달과 학습에 영향을 받는다. Piaget이론에 영향을 받은 연구자들(Peet-Clermont, 1980; Rogoffe, 1990; Wertsch, 1985)은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가진 힘과 전문적 기술이 영유아들에게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문제를 동일시하고 해결하도록 이끌며, 문제해결 과정에서 교사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다고 하였다(Gncu & Weber, 2000; 유연화, 2005 재인용). 영유아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의사소통할 때 언어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기능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고,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은 영유아의 연령과 집단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유연화,2005).
영유아기는 언어이해 능력이나 언어표현 능력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즉,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언어능력은 교사와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영유아의 언어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교사가 영유아의 언어능력수준을 잘 파악하여 영유아의 언어능력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영유아의 수준보다 한 단계 앞서서 대화를 유도해야 한다. 이러한 견해는 Vygotsky의 근접발달지대 (Zone of Proximal Development)개념과 맥락을 같이 한다. 즉, 영유아의 언어능력발달을 위해 교사는 영유아 스스로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상위수준의 과업을 효과적으로 중재하여 영유아의 능력에 맞추어 Scaffolding을 설정하여야 한다(Brunner, 1985; wood, Bruner & Ross, 1976; 유연화, 2005 재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발달에 있어 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비고스키는 성인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

  •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논문의 경향분석자료
  • 논문 7편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사회극놀이의 연구대상의 경향 분석 결과, 연구의 대상은 영아 대상 연구보다 유아대상 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극놀이 연구 대상을 분석한 결과 영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내용 분석 결과, 연구 내용은 초기에는 유아의 놀이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사회극놀이의 전반적인 맥락을 연구하였고, 후에는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언어발달검사의 성취수준이 높았다. 그러나 개별적으로는 만5세라고 해도 만4세 수준인 경우도 있고 만3세라고 해도 만4세의 수준을 보이기도 하며 같은 연령이라 할지라도 연령별 순차적인 언어발달수준을 보이지는 않는다. 언어발달에 있어서 해당연령의 평균적 언어발달수준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평가이상과 이하의 수준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개별적 언어발달수준을 고려한 환경과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
  • 영 내용과 관찰기록, 저널 분석 외에도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분석방법을 고루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놀이에 대해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하고 가장 정신적인 활동이라고 하였고, Freud 는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유연상을 하며 또 불유쾌한 정서와 갈등을 해소한다고 하였다. 그밖에도 Dewey는 놀이가 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이라고 하였으며 Bruner는 놀이를 문화적인 제약의 세계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