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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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2001-2006)의 경향분석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2001-2006)의 경향분석
《요 약》
본 연구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이에 관련된 연구의 경향이 연대별로 어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또 그 대상과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 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2001년부터 2006년까지 발간된 석박사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주제에 관련된 논문 7편을 발췌하여 그 경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경향 분석 결과 첫째, 연구의 대상은 최근 영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아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 중심으로만 연구가 이루어지던 과거와는 달리, 영아대상 연구와 유아대상 연구가 비슷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도별 경향 분석의 결과, 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유아 언어발달에 관한 논문들은 2000년대 들어서 활발하게 연구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방법별 경향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연구들이 양적인 연구에 편중되어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학위청구논문만의 경향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를 토대로 한 경향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상호작용의 의미를 교사, 학부모, 유아의 다면적인 입장에서 해석할 수 있는 해석학적 접근 등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연구방법에 있어서도 상호작용의 질과 양을 연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주제어 : 상호작용(Interaction)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서 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교사나 부모의 적절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어머니가 사용하는 어휘의 양과 질은 영유아기의 어휘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역시 어머니와는 다른 형태로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Vygotsky에 의하면 언어는 사고를 위한 필수적 도구로서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및 정신적 접촉의 일차적 수단이 되므로 정신의 사회적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사회적 경험을 심리적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Berk & Winsler, 1995; 유연화, 2005 재인용). 따라서 그는 언어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성인과의 상호작용 또는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이 발달을 선도할 수 있다고 보았다. (홍용희, 2000).
영유아들은 교사나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활동을 통해 발달과 학습에 영향을 받는다. Piaget이론에 영향을 받은 연구자들(Peet-Clermont, 1980; Rogoffe, 1990; Wertsch, 1985)은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가진 힘과 전문적 기술이 영유아들에게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문제를 동일시하고 해결하도록 이끌며, 문제해결 과정에서 교사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다고 하였다(Gncu & Weber, 2000; 유연화, 2005 재인용). 영유아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의사소통할 때 언어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기능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고,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은 영유아의 연령과 집단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유연화,2005).
영유아기는 언어이해 능력이나 언어표현 능력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즉,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언어능력은 교사와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영유아의 언어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교사가 영유아의 언어능력수준을 잘 파악하여 영유아의 언어능력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영유아의 수준보다 한 단계 앞서서 대화를 유도해야 한다. 이러한 견해는 Vygotsky의 근접발달지대 (Zone of Proximal Development)개념과 맥락을 같이 한다. 즉, 영유아의 언어능력발달을 위해 교사는 영유아 스스로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상위수준의 과업을 효과적으로 중재하여 영유아의 능력에 맞추어 Scaffolding을 설정하여야 한다(Brunner, 1985; wood, Bruner & Ross, 1976; 유연화, 2005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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