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제한효과이론(limitted effect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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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한효과이론?
-선별 효과 이론 (selective influence theory)
-2단계 흐름 이론 (The two-step flow theory)
-제한효과 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제한효과이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탄환이론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비판하기 시작

매스미디어의 설득메시지가 정보를 전달하여 인지시키는 데에는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이지만 기존의 태도를 바꾸는 데에는 별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소효과 이론 혹은 제한효과이론이라 불리는 입장이 등장

대표 연구
칼 호블랜드(Carl Hovland)의 태도변화연구
폴 라자스펠드(Paul Lazarsfeld)의 유권자의 투표행위연구

선별 효과 이론 (selective influence theory)
수용자들은 능동적 존재이다.
매스미디어에 선별적으로 노출 • 지각 • 기억

선별적 노출 - 기존태도나 관심에 일치되는 내용만 접촉

선별적 지각 - 자신들의 선유성향에 따라 해석

선별적 기억 – 메시지를 기억, 유지 & 망각하는 심리적 경향

미디어의 효과는 큰 것이 아니다.

심리학적 배경 –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

S-O-R 모델 (개인차이론)

Skinner의 실험, Mr. Boggot Study


사회학적 배경 – 대중사회론의 퇴조

사회계층이론, 사회관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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