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소효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별효과이론

등장 배경

주요 배경별 기본가정들

대표적인 실증연구들

비판과 평가


Ⅱ. 2단계 유통이론

등장배경

주요가정들

대표적 실증연구들

비판과 평가


Ⅲ. 우리나라에서 적용된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효과이론
1940년대 이전까지 크게 유행했던 탄환이론(bullet theory)에 대항, 매스미디어는 선별적이고 한정된 영향만 행사할 뿐이지, 탄환이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바와 같이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이론. 한정효과이론(Limited Effects Theory), 소효과이론(the Minimal Effect Theory)이라 불리면서 1940년대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 커뮤니케이션학계를 지배한 이론.

Ⅰ. 선별효과이론

1. 심리학적 배경

인간은 단순한 피동적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능동적 존재라는 사실들이 발견되면서, 심리학자들은 인간들의 욕구·태도·가치관·성격 등에서의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s)를 중시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이러한 개인차는 인간들이 주어진 세계에 대하여 각각 다르고 독특하게 지각하며,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대해서도 개인 나름대로 독특한 방향으로 반응 또는 행동하게 만든다고 주장함.

참고문헌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 1986)
이정춘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나남, 1986)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2001)
방정배 편,『현대 매스미디어 원론』(나남, 1996)

동아일보 '이회창 41.4% 노무현 26.8% …본보-코리아리서치 조사' 2002년 6월 16일
조선일보 '대선후보 추석민심 여론조사 비교' 2002년 9월 23일

그림1: 이정춘 『매스미디어 효과이론』P. 92
그림2: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P.1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이론] 의제설정이론
  • 매스컴이론‘의제설정이론’ 목차Ⅰ.주제설정동기Ⅱ.서론(1) 의제설정기능 이론의 기본가정들의 개관(2) 의제설정기능이론에서의 ‘의제’와 ‘의제설정’의 개념 (3) 의제설정기능이론의 조건적 가정들(4) 실증연구(4) 비판과 평가(5) 논문의 방향Ⅲ. 본론(1)의제설정기능 이론의 정치사회적 사례(2)의제설정기능 이론의 연예부문 사례Ⅳ.결론 주제설정동기우리가 말하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세계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결코 직접적으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강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중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소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여론, 매스커뮤니케이션 영향과 효과 분석
  • 이론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진 심리학 중심의 효과연구의 결과들이 제기되었고 그 다음 단계에서는 매스미디어에 의하여 매개된 내용의 확산과정에 관심을 두고 있는 사회학 중심의 효과연구들이 개진되었다. 심리학 중심의 효과연구는 인지상의 갈등상황을 회피하고자 하는 마음을 태도 변화의 원인과 동기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연구결과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Hovland학파의 연구로 설득 커뮤니케이션적인 자극이 수용자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 [매스커뮤니케이션] 강효과이론
  • 강효과이론1. 강효과이론 의 등장배경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강효과이론은 말 그대로 매스 미디어는 강력한 힘 내지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주장의 이론들이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소효과이론인 제한효과이론이 지배적인 모델이었다. 그런데 70년대를 기준으로 하여 대효과론 중 하나인 강효과론이 고개를 들게 되었다. 그 등장배경을 살펴보자. 첫번째로 한계효과를 뒷받침하는 핵심적 이론은 과

  • [매스컴효과론] 선별효과이론에 대해서
  • 이론의 등장신행동주의 심리학은 곧 선별효과이론의 대두와 그 이론적 가정의 배경이 되었다.(1) 신행동주의적 입장에서의 Hovland의 매스컴 연구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자를 도입, 처음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사람은 예일대학의 호블랜드였다. 그는 제 2차 세계대전시에 신병들을 위한 정신교육용 영화들의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연구들을 하면서 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의 S-O-R모형을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적용, (1) 자극

  • [언론학] 매스컴 효과이론
  • 이론이 보편화되어 인정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선별효과이론- 탄환이론과는 거의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그 수용자들에게 선별적 영향만을 미친다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함- 매스미디어의 영향(효과)은 수용자들의 개인차와 사회적 요인들의 제한으로 수용자 개인에 따라 그 효과가 달리 나타남 - 제한효과이론, 소효과이론3. 이단계 전파가설(정보의 이단계 흐름 가설)- 매스미디어로부터 정보나 영향은 일단 의견지도자(opinion leader)를 거쳐 궁극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