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메가 스포츠 이벤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메가 스포츠 이벤트란?
1.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정의
2. 메가 스포츠 이벤트 종류
3. 메가 스포츠 이벤트 효과



Ⅱ.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종류
1. 월드컵
2. 하계 올림픽
3. 동계 올림픽
4. 세계육상선수권대회



Ⅲ. 끝을 내며
1. 출처

본문내용

1.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정의

이벤트 중에서도 1회에 한하는 반복되지 않는 이벤트나, 자주 시행되지 않는 이벤트를 스페셜 이벤트라고 하는데 메가 이벤트도 스페셜 이벤트 중의 하나이다. 즉, 스페셜 이벤트 중에서도 규모가 매우 큰 이벤트로 방문객이 백만 명 이상이고 , 경비가 5억 달러 이상 소요되며, 반드시 경험해야하는 명성을 얻는 이벤트를 메가 이벤트라 하며 이는 극대화된 관광수요를 창출하거나 긍정적인 이미지를 고취하는데 기여 한다.
이러한 맥락으로 볼 때 메가 스포츠 이벤트는 스포츠와 관련된 큰 규모의 이벤트로 개최국의 관광수요 및 국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로 정의할 수 있다.

- 특정장소에서 스포츠 관전 또는 체험을 목적으로 인위적으로 계획된 스포츠 행사
- 스포츠 경기 자체가 이벤트이며 다양한 스포츠 경기와 이를 둘러싼 부대적 개념의 행사 까지 포함
- 올림픽, 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세계 3대 스포츠 이벤트로 불림
- 주로 국제회의, 올림픽, 월드컵경기 등의 국제적 스포츠 행상, 박람회 등을 중심으로 이 루어짐

● 메가 스포츠 이벤트 역사

1986년 제10회 서울 아시안게임
1988년 제24회 서울 올림픽
1988년 제8회 서울 장애인올림픽
1997년 제18회 무주, 전주 동계유니버시아드
1999년 제4회 용평 동계아시안게임
2002년 제17회 한일 월드컵
2002년 제14회 부산 아시안게임
2003년 제22회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
2010년 영암 F1그랑프리
2011년 제13회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개최예정)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개최예정)
참고문헌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http://www.mcst.go.kr/
▶한국 문화원 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ccf.or.kr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대구경북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dgi.re.kr/
▶올림픽 스포츠 마케팅/ 전종우/ 단국대학교 교수 논문/ 2008.07
▶88서울올림픽의 관광에 대한 영향연구/ 이연택/ 한국관광연구원
▶88서울올림픽의 관광에 대한 영향연구/ 조배행/ 한국관광연구원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25274
▶네이버 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mmonsense/worldcup/2742
▶2002-07-10/ 오마이뉴스 / '2002 월드컵대회는 반쪽 성공'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080978
▶네이버 블로그/ 강원도, 강릉·원주·속초 동계올림픽 효과 기대
http://blog.naver.com/fashiongio2?Redirect=Log&logNo=15013154169
▶2011-07-08/ 한겨레신문/ 평창 겨울올림픽 ‘경제효과’는 얼마나 되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28&aid=0002101385
▶네이버 스포츠/ 2010 동계올림픽
http://sports.news.naver.com/sports/new/vancouver2010/introItem.nhn?eventCode=NC
▶블로그/ 역대 동계올림픽 개최지
http://gamesbidsnetwork.tistory.com/177
▶네이버 블로그/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성공에 따른 경제효과
http://blog.naver.com/ds_pension?Redirect=Log&logNo=132121098
▶2011-08-28/ 스포츠서울/ 대구육상, 대회 첫날부터 대형사고…운영미숙 빈축 http://news.sportsseoul.com/read/sports/965804.htm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홈페이지 http://www.daegu2011.org/do/front/page/daegu_2011?lang=kr
▶블로그/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성과
http://www.thinkpool.com/bbs/pdsRead.jsp?name=s_pub&number=648426
▶네이버 블로그/ 대구 시민이 바라보는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문제점
http://iris7756.blog.me/40137887172
▶2011-09-05/ 한겨레 신문/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유감 http://www.hani.co.kr/arti/opinion/because/494940.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시설론_메가스포츠이벤트 사후시설 활용방안
  • 스포츠시설론메가스포츠이벤트 사후시설 활용방안차 례Ⅰ.서론Ⅱ.본론1) 여수 엑스포 2) 사라 고사 엑스포(2008)3) 벤쿠버 올림픽(2010)4) 부산시 스포원 파크5)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후 공공 체육시설 운영효율성 방안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세계의 각국 도시와 정부들은 월드컵, 올림픽, 엑스포 등의 메가 이벤트 유치를 위해 경쟁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유사한 전략을 행하면서 2012년 여수 엑스포, 2002월드컵, 2014

  • [관광학] 스포츠 관광의 발전 전망과 마케팅 전략
  • 스포츠관광 참여형태에 따른 분류①참여형 스포츠관광(능동적 스포츠관광):관광객이 관광지에서 스포츠에 직접 참여, 그 외 시간은 부수적으로 관광. ex)골프, 스키, 마라톤 등②관람형 스포츠관광(소극적 스포츠관광):스포츠에 직접 참가하지 않고 스포츠 관람, 그 외 시간은 주변 지역 관광.ex)월드컵, 올림픽 등(2)스포츠관광 참여형태에 따른 분류-Gibson①활동형 스포츠 관광: 스포츠에 참가하기 위해 여행.②이벤트형 스포츠관광: 스포츠 이벤트

  • [스포츠 투어리즘, 스포츠 관광, sport tourism] 스포츠투어리즘(sport tourism)
  • 스포츠 관광에는 세 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월드컵이나 올림픽 같은 스포츠 이벤트관람과 스포츠관련 명소방문, 그리고 적극적인 스포츠 참여 등으로 구분된다.♦ 스포츠 관광의 연구 현황 1989년 국민 해외여행의 전면 자유화로 인하여 관광목적의 여행자수가 급성장을 보이고 전체적으로 50% 이상이 증가 하였다. IMF시기 전년도에 비해 떨어지기는 했지만 경기활성화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최근 여행경기의 활성화로 관광학은 국제적인 붐을

  • 이벤트학원론
  • 이벤트가 그 자체로서 문화성을 지니고 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출, 기술, 엔지니어링 등이 필요하다는 개념이고, 끝으로 산업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복합적 성격을 지닌 업종으로서 여러 종류의 산업과 연계되어 융합되고 네트워크화 되어 새로운 산업의 형태로 형성된다는 개념의 접근이다. 이벤트에 관한 분야별 접근관광광고문화공연 체육○ 지역축제○ 메가이벤트○ 국제회의○ 스포츠이벤트○ 판촉이벤트○ 상품홍보○ 기업홍

  •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의 요인, 진도 영등축제 방문동기분석, 강원 국제관광엑스포축제 방문동기분석,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 관련 시사점
  • 이벤트 방문객의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의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축제상품이나 그 서비스가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그들은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동기 확인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동기를 확인한다는 것은 만족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셋째, 동기 확인은 표적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로 효과적인 촉진 프로그램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동기는 관광학 분야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분야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