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방법론] 중년남성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미디어가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문제

4. 조사방법

5.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예상 결과

7. 결론 및 사회적 의미

8. 참고문헌

* 부록
- 본 연구에 사용될 설문지

본문내용
(3) 온건한 효과 이론(The Moderate Effects Model)

1) 이용과 충족 연구 (The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이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 구성원에게 봉사하는 기능들을 결정짓고자 하는 것으로서, 정보추구 모형과 같이 이것도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에서 수용자의 목적으로 그 촛점을 전환시킨 것이다. 정보추구 모형과 이용•충족의 접근 방법은 최근 실제적으로 통합되기는 했지만, 이용과 충족의 접근 방법이 좀 더 광범위한 접근 방법이라는 점에서 정보추구 모형과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 접근 방법은 Elihu Katz (1959)에 의해 처음 기술되었는데, 그는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는가? ("what do the media do to people?")라는 질문에 대신해 사람들은 미디어와 더불어 무엇을 하는가? ("what do people do with the media?")라는 질문을 제기하였다. 이와 더불어 Blumer와 McQuail은 1964년 영국에서 총 선거기간 중의 한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정당방송을 피하는 이유와 시청하는 이유, 시청한 내용을 유용하게 하는 것, 그리고 텔레비전에 출현하는 정치가에 대한 호의도등을 알아보고자 했다. 그 결과 사람들이 정치방송을 시청하는 동기로서 감시의 기능, 정보원으로서, 그리고 자신의 정치에 대한 기존 태도를 보강하기 위해 TV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2) Agenda Setting Function
Maxwell E. McCombs과 Donald L. Shaw가 부각시킨 이 Agenda Setting Function은 매스미디어가 어떤 특정 issue를 선택하여 강조함으로써 공중에게 그 중요성을 지각시키는 매스미디어의 능력을 말한다. 그렇지만, 현재까지의 연구로서는 명백한 증거가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결정적인 이론이라고는 할 수 없다.
3) 문화적 규범 이론(The Cultural Norms Theory)
Melvin DeFleur 가 개발한 이 이론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규범 형성의 능력을 통해 행동에 대한 간접적인 효과를 가진다고 주장한다. 즉 개인의 행동은 보통 어떤 주어진 topic이나 상황에 있어서 문화적 규범 (cultural norms)에 따르기 때문에 미디어는 결국 간접적으로 수용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4) 강력한 효과 이론(The Powerful Effects Model)

강력한 효과 이론은 이제 막 부상하기 시작한 모델로서 Bullet Theory의 새로운 차원(new version)이라고 할 수 있는데, Bullet Theory보다 훨씬 더 발전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즉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원칙들에 따라 신중하게 준비된 프로그램이나 캠페인 속에 사용된다면 대체로 막강한 효과를 갖는다는 것이다. Merdelsohn (1973)의 연구, Maccohy와 Farquhar(1975)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 캠페인이 태도 및 행동에 중요한 효과를 갖고 있음을 보이고 있고, 또한 Elisabeth Noelle-Neumann (1973)은 그녀의 논문 "Return to the Concept of powerful Mass Media"에서 매스미디어는 여론에 대해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러나, 과거엔 연구의 제한점 때문에 이 효과들이 과소평가되고 미처 감지되지 못했다고 했다. 그녀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세 가지 특성(cumulation, ubiquity, consonance)들이 결합해서 여론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제시 하였다.


● 미디어와 라이프스타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은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되어 다방면에 적용되고 있는 개념으로서 시초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사회가 어린이에 대한 편견에 사로잡힌 태도 지니면 형성되기 쉬움ü 5단계 청소년기(자아정체감 형성, 정체감 혼란) 11~18세•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새로운 사회적 압력과 요구에 부딪힘• 자기 존재에 대해 새로운 경험과 탐색이 되며 자아 정체감 확립의 과제 발생• 자아 정체감 확립은 이후의 심리적 위기의 대처에 영향새로운 상황에 어떻게 대응할지 몰라 당황함이전단계까지는 받아들였던 자기 존재에 대한 새로운 경험과 탐색 시작

  • 일본 대중문화와 한국에서의 수용
  • 조사하고 발표하게 되었다. 일본대중문화는 일제치하라는 역사적 사건 때문인가 아니면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이유 때문일까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알게모르게 유입되어 왔고 심지어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가 어렸을 적에 흔히 본 만화영화, 방송프로그램의 내용은 일부 일본의 원작이거나 또는 베끼기란 형태로 모방되어 왔으며, 심지어 일본대중가요를 표절한 곡들로 한 때 사회적 무리를 일으키기도 했었다. 이뿐만 아니라 일본대중문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대한 견해 96 사회의 다양한 선발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97 에 관한 의견이나 첨삭되어야 할 사항 97 기준의 적합성 정도 99 학생들의 독서능력 심화를 위한 교양 선택 교과의 채택 여부 100 기타 학생들의 독서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영향을 끼친 선후배나 스승의 이야기도 쓴다. 그러나 그 어두운 일면을 어떻게 밝은 마음으로 극복해 나갔는지를 설득력 있게 써서 읽는 사람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좋다.2) 성격의 장. 단점자신의 장. 단점을 구분해서 분명히 말하기란 생각처럼 쉽지가 않다. 자신의 이야기이므로 누구보다 잘 알 것 같지만 오히려 제삼자가 더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면접 시에도 장. 단점에 대해 질문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나름대로 이에 대한 분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대한 적응력과 성실성, 책임감, 창의성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지원 동기를 통해 지원자의 능력 여부와 장래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1) 성장과정을 통해‘조직사회의 적응성’을 알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어떠한 환경에서 어떻게 성장했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성격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가 어떠한 환경 속에서 성장했으며 그 환경이 자아형성에 어떠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