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제한효과이론(limitted effect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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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스미디어 효과 연구의 시대적 변천

2. 제한효과이론 [limited effects theory]

 선별효과이론(selective influence theories)

1) 심리학적 배경

2) 사회학적 배경

 2단계 흐름이론(the two-step flow theory)

1) 이론의 등장 배경

2) 이론의 가정

3) 이론적 근거

4) 비판


본문내용
그러나 탄환이론이 실험실 내에서 수동적인 청중을 대상으로 한 인위적인 성격이 강한 연구에서 나온 이론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1940년대 중반부터 제한효과이론(limited effects theory)이 주목을 받게 된다. 제한효과이론이란 매스 미디어의 효과는 강력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태도나 가치·신념을 강화시키는 제한적인 효과가 있을 뿐이라는 이론적 관점으로 1940년대에 등장하여 1960년에 조셉 클래퍼(Joseph Klapper)에 의해 공식화되었다. 탄환이론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이 이론의 기본 전제는 대중매체는 여러 중개변인과 연관되어 그 기능과 영향력을 발휘하며, 유일한 원인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기여자로서 수용자의 기존 자세를 강화(태도변화X)하는 방향으로 기능한다는 것이다. 클래퍼는 이러한 중개요인으로서 개인의 선택적 과정과 집단 규범, 의견 지도자의 역할 등을 들고 있다. 수용자들은 능동적 존재로서 매스 미디어에 선별적으로 노출하며 또한 그 내용도 선별적으로 지각한다는 선별효과이론(selective influence theories)과 매스미디어로부터 정보나 영향은 일단 의견지도자를 거쳐 궁극적인 수용자에게 전달된다는 2단계 흐름이론(two-step flow theory) 등이 제한효과 이론에 속한다.
이후 1960년대 중반 그 이전의 연구가 매스미디어의 설득적 효과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점에 주목한 연구자들이 미디어의 학습효과로 나타나는 수용자의 인지적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중효과 이론, 즉 이용과 충족이론(the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논제설정기능이론((the agenda-setting function theory) 등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 이론들의 공통된 요지는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영향력이나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이용과 충족이론은 매스 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는 이론이고 논제설정기능이론의 내용은 매스미디어는 어떤 이슈나 주제를 강조 보도함으로써 그 수용자들로 하여금 그 이슈나 주제를 중요한 것으로 지각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매스미디어는 수용자 대중에게 주요한 영향 내지 효과를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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