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중간부분 최종 정리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 목차
-
1/1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
1/2 매스컴의 효과
2/1 탄환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
2/2 의제설정 이론과 문화계발효과 이론
3/1 전근대 신문의 출현과 발전
3/2 근대신문의 태동
4/1 신문의 제작 과정
4/2 편집국의 조직과 기능
5/1 뉴스의 개념과 가치
5/2 뉴스의 형식과 기사구조
6/1 인쇄신문의 한계
6/2 정보시대와 신문산업
7/1 방송의 등장과 매스컴의 위력 - 세계 방송의 역사
7/2 한국 방송의 역사
- 본문내용
-
* 탄환이론
등장배경
매스컴의 효과 연구(Severine & Tankard)
: 제1기 탄환이론(1920 - 1940) → 제2기 제한효과이론(1940 - 1960) → 제3기 중효과 이론(1960 - 1970) → 제4기 문화계발효과(1980~)
탄환이론이란?
▸자극-반응(Stimulate-Response)이론 혹은 피하주사이론(Hypodermic Needle Theory)이라고 불림
▸1920년대 제 1차 대전 당시 대중이 선전에 얼마나 쉽게 설득 당하는가를 연구하면서 발전시킨 이론
이론적 배경
사회학(대중 사회이론 - Mass society Theory) + 심리학(행태주의 이론 - Behaviorism)
매스컴 효과 연구발전과정
- '대중사회'의 본질적 특성 : 산업화, 도시화, 익명성, 이질성, 비조직성 등
- 외부의 강력한 카리스마적인 인물이나 매스컴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기계적 S-R 모델'에 바탕 : 자극을 주었을 때 즉각적으로 무조건적으로 반응을 나타냄
- 매스컴의 메시지가 수용자에게 주어졌을 때 즉각적으로 강력하게 나타날 수 있음
기본가정
1. 매스컴의 메시지들은 항상 조직적 체계적으로 준비되고 배포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주목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져 있다는 가정이다.
2. 메시지를 수용하고 그것에 대하여 반응을 하는 대중들의 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가정
3.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지 않고 직접적인 접촉만을 하도록 만들고 있다는 가정
4. 모든 개인들은 오직 집합체의 한 구성으로서 동등한 비중과 가치를 갖고 있다는 가정
5. 접촉한 수용자 대중은 매스컴의 영향을 반드시 받게 된다는 가정
* 탄환이론의 의의와 제한점
원인
▸1940년대 들어서면서 제한효과이론(The Limited Effect Theory)이 대두되면서 비판 받기 시작
▸사회학의 대중사회이론과 심리학의 형태주의이론의 변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