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중간부분 최종 정리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목차
1/1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
1/2 매스컴의 효과
2/1 탄환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
2/2 의제설정 이론과 문화계발효과 이론
3/1 전근대 신문의 출현과 발전

3/2 근대신문의 태동
4/1 신문의 제작 과정
4/2 편집국의 조직과 기능
5/1 뉴스의 개념과 가치
5/2 뉴스의 형식과 기사구조
6/1 인쇄신문의 한계
6/2 정보시대와 신문산업
7/1 방송의 등장과 매스컴의 위력 - 세계 방송의 역사
7/2 한국 방송의 역사
본문내용
* 탄환이론
 등장배경
매스컴의 효과 연구(Severine & Tankard)
: 제1기 탄환이론(1920 - 1940) → 제2기 제한효과이론(1940 - 1960) → 제3기 중효과 이론(1960 - 1970) → 제4기 문화계발효과(1980~)

 탄환이론이란?
▸자극-반응(Stimulate-Response)이론 혹은 피하주사이론(Hypodermic Needle Theory)이라고 불림
▸1920년대 제 1차 대전 당시 대중이 선전에 얼마나 쉽게 설득 당하는가를 연구하면서 발전시킨 이론

 이론적 배경
사회학(대중 사회이론 - Mass society Theory) + 심리학(행태주의 이론 - Behaviorism)

 매스컴 효과 연구발전과정
- '대중사회'의 본질적 특성 : 산업화, 도시화, 익명성, 이질성, 비조직성 등
- 외부의 강력한 카리스마적인 인물이나 매스컴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기계적 S-R 모델'에 바탕 : 자극을 주었을 때 즉각적으로 무조건적으로 반응을 나타냄
- 매스컴의 메시지가 수용자에게 주어졌을 때 즉각적으로 강력하게 나타날 수 있음

 기본가정
1. 매스컴의 메시지들은 항상 조직적 체계적으로 준비되고 배포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주목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져 있다는 가정이다.
2. 메시지를 수용하고 그것에 대하여 반응을 하는 대중들의 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가정
3.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지 않고 직접적인 접촉만을 하도록 만들고 있다는 가정
4. 모든 개인들은 오직 집합체의 한 구성으로서 동등한 비중과 가치를 갖고 있다는 가정
5. 접촉한 수용자 대중은 매스컴의 영향을 반드시 받게 된다는 가정


* 탄환이론의 의의와 제한점
 원인
▸1940년대 들어서면서 제한효과이론(The Limited Effect Theory)이 대두되면서 비판 받기 시작
▸사회학의 대중사회이론과 심리학의 형태주의이론의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공육의 저장 레포트
  • 최종제품의 수분함량, 염농도, sodium/potassium lactate 농도, sodium diacetate 농도를 모두 최적의 수준으로 지정하고 있다. Purac社가 이번에 개발한 PURASAL Opti.Form은 sodium lactate 또는 potassium lactate와 sodium diacetate를 함께 사용한 제품이다. lactate와 diacetate는 모두 항미생물특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로, 이들을 육류와 가금류 가공품에 사용하면 저장기간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함께 높아진다. (푸드온라인)② 식품코팅 기술로 축산물 신선도 연장 한

  • 문자메시지 사용 빈도 연구 문자메시지 사용법 조사
  • 부분 단절되는 양상을 보였고, 실험 대상자는 그에 대한 반응으로 답답함과 심심함을 표현하였다. 결국 일기법에서 대상자들은 문자에서 유리된 것에 상당한 불안감과 답답함을 표현했지만 이는 실질적인 피해에 대해서보다는 문자를 할 수 없다 에 더 강하게 반응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이는 문자만이 가진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이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있다고 볼 수 있겠다. 7. 최종 분석지금까지 문자 메시지 서비스 박탈을 통한 실험대상자들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매스컴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는데 능력 이상의 꿈을 꾸게 한다.⑧ 투자와 소비의 분배에 있어서 지역적 인종적 갈등을 증가⑨ 집단조직의 강화로 정부에 대한 여러 집단의 요구가 있으나 요구충족을 시킬 능력은 없는 경우가 많다.♤ 문화적 지체- 의의 : 변화의 속도가 부분에 따라 서로 다르기 때문에 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는 부분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새로운 지식, 기술 습득의 필요성♤ 사회적 해체(social disorga

  • [매스커뮤니케이션] 중간광고제도와 한국방송광고공사 민영화 논의에 대하여
  • 중간광고 시스템을 도입해온 나라에서도 그 시스템에 대한 불만을 가진 사람들 또한 있고 항상 그러하듯 제도 자체가 낳는 부작용도 있다. 에를 들면, 영화 내용의 전개상 중요한 부분에서 중간광고가 나와 흐름을 끊는 것이라던가, 집중력이 떨어진 다던가, 똑같은 광고를 계속해서 봐야 한다는 것 등이다. 그리고 방송사가 중간광고로 벌어들인 막대한 수익을 컨텐츠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재투자 하는 것 같지도 않다는 의견도 있다.Ⅰ. 중간광고제

  • E-공유재 경험과 자치적 사회문제 해결 사례
  • 매스컴은 태안 기름 유출 사태에 대하여 너무 많다 싶을 정도로 많은 보도를 내어놓았는데, 이는 본인의 이해관계에도 맞는 행동이었다.표 종합지와 경제지의 보도 프레임 방식구분종합지경제지일화중심적1,083건(74%)593건(76.8%)주제중심적381건(26%)179건(23.2%)계1,464건(100%)772건(100%)다음 표는 대표적인 매스컴인 종합지와 경제지의 보도 프레임별 보도 수를 나타내고 있다. 대부분이 감정에 호소하는 경향이 있는 일화 중심적인 내용이 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