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항공 경영혁신 사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개요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차별화 전략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과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기업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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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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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경영혁신 사례
Ⅰ.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개요
Ⅱ.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차별화 전략
1.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2. 비용절감을 최우선으로 하라
3. 독특한 고객만족 서비스
Ⅲ.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과
Ⅳ.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기업가치
Ⅴ. 사우스웨스트 CEO 허버트 켈러 회장이
밝힌 여섯가지 성공의 비밀
최근 인터넷이나 문헌에서 경영혁신사례를 검색하다 보면 자주 등장하는 기업이 바로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 SWA)임.
1971년 롤린 킹 (Rollin W. King)에 의해 설립된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3대의 항공기로 텍사스의 달라스,
휴스턴, 산 안토니오 사이를 운항하는 소규모의 저가.지역항공사였음.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가치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한 결과.
지금은 미국 최대의 국내선 항공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함
2005년 현재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400여대의 항공기로 미국 내 약 60개 도시에 취항, 3,000회/1일
운항, 연간 6천만 명이 넘는 승객을 수송하고 있음.
초창기 달라스~휴스턴 노선에서 지상교통수단 이용금액 수준인 20달러라는 파격적인 요금제시
(경쟁 항공사의 28달러보다 30% 낮은 수준임)
1998년 말 통계에 따르면 지난 28년간 단 한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으며, 초기 195명에 불과하던 종업원
수가 2만 6천명으로 늘어났지만 한번도 정리해고를 한 적이 없었고, 단 한 번의 항공사고도 없었음
1989년 연간 매출액이 10억 달러를 돌파함으로써 미국의 주요 국내선 항공사로 부상하였으며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2000년에는 매출 56억 달러를 돌파함.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포춘」이 선정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포함되어 왔으며,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중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음
Ⅰ.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 개요
Ⅱ.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차별화 전략
1.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미국내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대형항공사들(예를 들면 아메리칸 에어라인,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델타항공 등)을 상대로 경쟁을 벌였지만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경쟁의 기준을
기존 항공사가 아닌 한 단계 아래의 고속버스와 철도회사로 바꾸어 그들이 장악하고 있던 시장을
공략함
즉,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비행기 요금이 부담스러워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동차나 기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기존의 항공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 단거리를 운항하는 틈새시장. 즉, 니치
마켓을 집중적으로 공략함
- 출장이 잦은 비즈니스 승객을 대상으로 저렴하고도 안전한 중단거리 항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함.
- 운영비용과 낭비를 줄여 요금을 싸게 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승객의 확보가 가능
- 9.11 테러사태 이후 항공업계 전체가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떼에도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승객수는 오히려 더 증가하는 결과를 낳음
Ⅱ.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차별화 전략
2. 비용절감을 최우선으로 하라
국내 단거리 노선운항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저비용 구조실현이 최우선 과제임
■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저비용 실현 사례
구분
주 요 내 용
- 비행기 기종의 통일화
-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보유기종을 보잉 737기종으로 통일하여 비행기
유지관리 비용은 물론 훈련비용, 부품재고비용을 최소화함
- 포인트 투 포인트
(point to point) 직운항방식
- 대형 항공사가 채택하고 있던 허브앤 스포크(hub&spoke), 즉 거점
대도시를 중심으로 여러 소도시로 비행기를 운항하는 방식을 버리고,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방식을 채택하여 출발지와 도착지를
한번에 연결하는 직항로를 개설하여 비행기의 실제 운항시간을 늘림
으로써 높은 생산성을 유지함
- 서비스의 간소화
- 불필요한 서비스를 없애고 비용절감을 실현
·발권(ticketing)을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고 발권업무를 공항에서 직접함
으로써 여행사에 대한 불필요한 수수료를 제거
·지정좌석제를 없애고 탑승하는 순서에 따라 승객이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앉을 수 있게 하여 수속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운항시간을 단축함
·단거리노선만을 운항하기 때문에 기내식을 제공하는 대신 땅공과 스낵류
만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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