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오픈마켓 11번가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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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선정 동기와 목적


Ⅱ. 기업 개요

1. 기업소개
2. 11번가 소개
3. 시장 동향

Ⅲ. 오픈마켓 시장

1. 오픈마켓 시장의 정의
2. 오픈마켓의 현황

Ⅳ. 11번가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BCG 매트릭스
3. STP
4. 마케팅 믹스 4P

Ⅴ. 성격적 소비 형태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성격적 소비 형태
2. 구매 유도 방법
3. 마케팅 전략 4E
4. 실제적 세부전략

Ⅵ. 결론 및 방향 제시


Ⅶ. 출처

본문내용
Ⅲ. 오픈마켓 시장
1. 오픈마켓 시장의 정의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인터넷상에서의, 전자상의 기업과 기업과의 거래, 기업과 정부와의 거래, 기업과 소비자와의 거래가 활발해지게 되었다. 오픈 마켓 (Open Market)이란, 회원들 누구나 상품을 자유롭게 사는 것과 더불어 팔수도 있는 ‘온라인상 의 자유 시장 공간’을 의미하며, 특별한 선발과정이나 복잡한 절차 없이도, 약간의 수수 료만 지불하면 회원들 모두가 판매자가 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오픈 마켓 내에서는 판매자가 직접 판매 상품을 등록시키면 구매자가 마음에 드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일 종의 C2C(소비자와 소비자간의 거래)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C2C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
Consumer to Consumer.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즉 인터넷상에서 소비자끼리 물건을 팔고 사는 것을 뜻하며 경매 사이트가 대표적이다.


2. 오픈마켓의 현황
인터넷 쇼핑몰과 오픈마켓의 급격한 성장
현재 인터넷 쇼핑을 통한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대형마트, 백화점과 함께 3대 유통경로로 자리매김 하였다. 2001년 3.3조 원이었던 인터넷 쇼핑 판매액은 연평균 29.5% 증가하여 2007년에는 15.8조 원을 기록하였다. 또한 이러한 추세를 따르면 인터 넷 쇼핑은 올해에는 20조 원 이상의 판매액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이런 인터넷 쇼핑 중에서도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오픈마켓이다.
2004년 인터넷 쇼핑 시장 전체의 10%에 불과했던 오픈마켓의 판매비중이 2007년에 들 어 35%를 상회하였다. 이는 같은 기간 중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의 거래액은 130.1% 증 가하였으나, 오픈마켓의 경우 582.6% 확대되어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였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11번가 (http://www.11st.com)
G마켓(http://www.11st.com)
옥션(http://www.auction.com)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미디어채널(http://www.mediachannel.co.kr)
각종 포탈 사이트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yahoo.com)
(http://www.da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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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의 구체적인 사실보단 서술자의 생각으로 주로 이루어져있음
  • rei***
    (2010.11.16 00: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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