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지마켓, G마켓 Catch U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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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market 소개


1) 회사개요
2) 경영이념
3) 연혁
4) 경영성과

2. Gmarket 성공사례분석

1) 성공의 외부요인
2) 성공의 내부요인
3) SWOT
4) 4P
5) ‘옥션’ 따라잡기


3. Catch Up전략의 성공, 그 이후

1) G마켓과 옥션 현황분석
2) 이베이 등장
3) 기타 경쟁사 등장


4. Gmarket의 향후 방향

1) 합병의 이점
2) G마켓 불안요인
3) G마켓 향후 방향









본문내용
유통업의 발달로 ‘신속배송’을 전면 승부로 내걸을 수 있게 됨

초고속 인프라의 확산과 인터넷 사용습관이 변하면서 오픈마켓이 활성화가 될 수 있었음

E-commerce에 대한 인식 및 구매행동의 변화로 구매자가 늚

안티옥션의 등장은 후발업자인 G마켓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외부요인이 됨


Strength

공격적인 마케팅
효율적인 사업 프로세스 시스템
사이트구성의 뛰어난 기술력
판매자의 진입장벽 최소화



Weakness

주 고객 대부분 젊은 층에 의존
낮은 수익성
취약한 판매자, 상표권 관리
새로운 방식도입의 변화 어려움


Opportunity

e-marketplace의 성장
나스닥 상장을 통한 해외진출
주 5일 근무제로 여가 시간 증가
옥션에 대한 인식 악화


Threat

타 오픈마켓, 홈쇼핑업체와 경쟁
대형마트의 온라인 판매
허위사기거래
상표권 관리 소홀



2위를 탈피하기 위한 전략
재래시장에 옥션 전시장 운영
자동차, 중고용품, 음반, 도서 활성화
파워셀러들에게 각자의 이름으로
스토어를 입점 시켜줌

그럼에도 실패한 이유
신상정보유출로 신뢰도하락
안티옥션 증가
비싼 수수료
G마켓의 전략적 마케팅
(태극문양 = 국내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줌)

2009. 4. 이베이가 인수함으로써
‘이베이G마켓’으로 사명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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