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와인코리아 분석 및 마케팅 전략 방안 제시 -샤토마니(ChateauMani)의 프로모션전략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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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와인코리아>
1. 회사개요
2. 경영이념
1) 경영이념
2) 사훈 : 근면, 성실, 신의, 창조
3) 설립취지 : 포도가격의 안정화로 농가소득의 증대 및 지역발전에 기여
3. 연혁
4. 비전
5. 공장모습
1) 제품 소개
2) 샤토마니 제조 과정
(1) 레드 와인의 제조과정
(2) 화이트 와인의 제조과정
6. 샤토마니
1) 샤토마니의 의미
2) 영동포도의 특징
(1) 영동의 기후
(2) 영동의 토양
(3) 영동의 포도
3) 샤토마니의 특징
(1) 엄선된 포도
(2) 자연 발효
(3) 지하토굴 숙성
(4) 고급 정통 와인
(5) 복분자 와인“丹”의 특징
2. 현황분석
1. 국내와인시장현황
1) 한국의 와인 시장 성장추세 : 1999년~2003년
2) 한국의 와인 시장 성장추세 : 2004년~2008년
2. 경쟁자분석
1) 국내 수입와인 경쟁자
3. 기업 분석(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3. 문제점제시
1. 4P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4. 전략제시
1. STP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2. 구체적인 전략 방안
1) 인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인 1박2일을 초청하라!
(1) 최근 상황 및 방송 후 예상 파급 효과
(2) 1박2일의 파급효과 - 거제도
(3) 유치 방안
2) 인터넷에서 영향력 있는 분야별 파워블로거들 초청
(1) 용어 정의
(2) 대상 파워블로거 선정 방법 및 예상 파급 효과
(3) 블로그 마케팅의 파급효과 - 다양한 사례
5. 결론
본문내용
1. 비전
천혜의 포도 명산지인 영동군을 기반으로 하여
와인코리아의 첨단 영농 및 양조기술과 고객만족 정신으로
영동와인 샤토마니를 세계적 와인으로 발전시키고
나아가 명품와인의 메카로서 영동와인벨리를 조성한다.

<장/중/단기 중점 목표>
◇ 와인제조기술 고도화 (항암효과 등 기능성 강화 와인)
◇ 신상품 제조기술 개발 (포트(주정강화)와인, 알콜 샴페인, 기능성 과일즙 등)
◇ 기존 와인저장토굴의 리뉴얼하여 관광기능 보완으로 관광 명소화
◇ 영동 와인투어 관광프로그램 개발 (와인투어 열차 증편운행 및 와인투어 버스 대단위 운행)
◇ 한국형 양조용 포도품종 개발 및 지형별 최적품종 정착화
◇ 영동을 세계수준의 와인 명산지화 및 대형 단지화(영동 와인 벨리)
(출처 : 와인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winekr.co.kr)
2. 공장모습
1) 제품 소개
샤토마니
제품 종류
특 징
마시기
좋 은
온 도
주 도
용 량
잘 어울리는
음 식
가격대
(750ml기준)
레 드


드라이
적당히 떫고 깊은 맛의 정통 레드 와인
15℃
~ 20℃
13%
750㎖
붉은색 육류등
(갈비찜, 빈대떡,
부침요리,민물장어, 대구, 고등어 등)
20,000원~
24,000원
스위트
달콤한 맛과
상큼한 맛의 조화
10%
750㎖
12,000원~
13,500원
500㎖
375㎖
13,000원~
16,000원
누 보
상큼한 그해에
만든 햇 포도주
750㎖
화이트 와인
세미
드라이
상큼한 맛의 부드러운 화이트 와인
8℃
~ 12℃
13%

750㎖

생선이나흰살육류 등
(생선회, 해물잡탕,
훈제연어, 튀김류,
김치찌개, 냉면 등)
20,000원~
24,000원
복분자 와인
부드러운 100%
복분자 맛
15℃
~ 20℃
15%
360㎖
모든 음식
-

2) 샤토마니 제조 과정
(1) 레드 와인의 제조과정 : 레드 와인은 적포도로 만듭니다. 화이트 와인과 달리 붉은색이 중요하므로 포도껍질에 있는 붉은 색소를 많이 추출해서 와인을 만들어야 하므로 화이트 와인 제조 방법과는 조금 다릅니다.
포도수확(포도원)→공장→제경파쇄→펄프→전발효→압착→후발효→앙금 분리→숙성→여과 →병입→코르크마개→병 저장→포장→출하
누보와인 : 포도 수확(포도원)→공장→포도송이 세척→발효통에 넣어 탄산주입→무균에서 발효→앙금분리→여과→병입→코르크마개→병저장→포장→출하

(2) 화이트 와인의 제조과정 : 화이트 와인은 잘 익은 청포도와 껍질을 발효 전에 미리 제거하는 적포도로 만드는데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포도 수확(포도원)→공장→제경파쇄→압착→쥬스→발효→앙금 분리→숙성→여과→병입→코르크마개→병저장→포장→출하

※ 화이트와인과 레드와인이 맛이 다른 이유 : 화이트와인은 포도를 으깬 뒤 바로 압착하여 나온 주스를 발효시키지만, 레드와인은 씨와 껍질을 그대로 함께 오랫동안 발효하여 붉은 색소가 추출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화이트와인은 맛이 상큼하고 깨끗하나 레드와인은 발효 시 붉은 색소뿐만 아니라 씨와 껍질에 있는 타닌성분까지 함께 추출되므로 떫은맛이 납니다.
(출처 : 와인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winekr.co.kr, 가격대 : 전화문의)
3. 샤토마니
1) 샤토마니의 의미 : 기암절벽 고성(古城)으로 이름난 마니산(摩尼山/ 충북 영동)포도농원의 포도로 정통양조법으로 자가 양조한 순수 우리 포도주로서, “고성 마니산 농장의 포도주”란 뜻
2) 영동포도의 특징(최상급 포도 사용) : 와인은 기후, 토양, 포도품종, 양조비법에 따라 그 맛과 향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와인을 수 천 가지 맛을 가진 마법의 술이라고도 합니다.
(1) 영동의 기후 : 충북 영동지방은 전형적인 내륙 고원 분지 형 기후로서 포도수확기에는 강우량이 적고 낮에는 고온에다 일조량이 많으며 밤낮의 일교차가 10℃이상이 되는 등 포도성숙에 최적의 기후조건을 지녔습니다.
- 영동군 기상개황 :
기온(℃)
강수량(mm)
일조시간
평균
평균최고
최고극값
평균최저
최저극값
11.7
17.7
35.0
6.6
-14.5
1,307
2,158

(2) 영동의 토양 : 배수가 잘 되고 비교적 척박한 자갈, 모래, 석회질로 되어있어서 포도 뿌리가 땅속깊이파고 들게 되어 항상 최적의 수분과 자양분만을 섭취하여 고품질의 포도재배에 가장 알맞은 토양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3) 영동의 포도 : 샤토마니의 원료가 되는 영동포도는 추풍령, 민주지산, 덕유산, 마니산 등 고산분지형 산악지대에서 주로 재배되어 포도수확기에는 강우량이 적고 낮에는 일조량이 많으며, 밤낮의 일교차가 10℃이상이 되는 등 포도숙성에 최적의 조건을 갖고 있어, 전국 최고의 고당도 포도입니다. 따라서 고급와인의 양조에 필수불가결한 양질의 포도주 원료로서 전혀 손색이 없어, 고품격와인 샤토마니(ChateauMani)의 탄생을 가능케 하였습니다.
- 영동군 포도 재배 면적 :
전 국
충 북
영 동
비 고
17,406
3,027
2,235
전국의 12.8% , 충북의 69.7% 재배

- 영동군 포도 생산량 :
전 국
충 북
영 동
비 고
301,005
57,150
44,750
전국의 14.9% , 충북의 78.3% 생산

- 영동군 포도 품종별 생산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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