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SNS 마케팅의 정의와 기업별 SNS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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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SNS 마케팅의 정의와 기업별 SNS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시사점 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① 소셜 미디어 (SNS) 마케팅의 정의

② 소셜 미디어 (SNS) 마케팅 영역

③ 소셜 미디어 (SNS) 마케팅 현황

④ 소셜 미디어 (SNS) 마케팅을 분석한 기존 연구 방법 (툴)

⑤ 제시하는 분석 툴

⑥ 분석방법

⑦ 분석 정리 및 유형화
⑴ 업계별 기업의 SNS 활동 분석
Ⅰ, 전자
1. 삼성전자
2. LG전자
Ⅱ. 자동차
1. 현대자동차
2. 기아자동차
3. 쌍용자동차
Ⅲ. 이동통신
1. SKT
2. LGU+
3. KT
Ⅳ. 카페
1. 카페베네
2. 엔제리너스
3. 스타벅스
⑵ 8개의 특장점 도출
⑶ 8개의 특장점별 기업의 SNS 활동 분석
1.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는데 각 기업은 차별화된 전략이 있다.
2. 소셜 미디어 채널별 운영 목표가 있다.
3. 대표 채널이 있고, 그 채널을 통해 다른 채널로 연동되고 있다.
4.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통해 재미제공과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5. 정기적인 이벤트 공지 등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6. SNS 이용 소비자들을 소셜 마케터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7. 감성적인 메시지, 친근한 말투로 소비자들의 공감을 끌어내어 관계형성을 하려고 한다.
8. SNS 전담 사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다.

⑧ 시사점

⑨ 참고 문헌 및 참고 웹 주소
본문내용
이동통신 3사는 모두 SNS 운영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서포터즈는 그 자체만으로 마케팅 효과가 되고 SNS 마케팅 업무에 있어 인턴 역할도 되기 때문에 발전가능성을 보면 긍정적이라고 생각 된다. 그러나 3사 모두 이벤트를 리트윗이나 좋아요 누르기 등 단순하게 운영하고 있어 부족함을 느꼈다. 통신사는 이미 포화되어있기 때문에 타 통신사보다 흥미를 끄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콘텐츠와 결합하거나 게임과 결합하는 등 재미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나, 프로모션으로 장기적이거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식과 같이 더 다양하게 개발해야 할 것이다.
SKT는 채널별로 연령층을 다르게 공략하고 있었는데, 채널을 다중으로 쓰고 있는데도 어디 하나에 편중되지 않게 운영하고 있었다. 그 연령층이 많이 이용 중인 SNS 채널을 정하여 세분화 운영을 한다는 점이 다른 기업과 달랐는데, SNS 채널의 특징과 소비자의 특징을 잘 분석해야만 쓸 수 있는 전략이여서 SKT가 SNS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KT의 경우 이윤창출을 꾀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핀터레스트(Pin + Interest 의 합성어로 관심가지는 것을 마치 트위터의 트윗 혹은 블로그의 스크랩과 같이 쉽게 가져오고 볼 수 있는, 이미지 중심의 SNS)를 이용해 올레샵과 연동한 점이 눈에 띈다. 쉽게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어 있어 좋지만 반감을 살 수 있기 때문에 관리에 신경 써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재현, 2012, SNS를 보는 열 가지 관점.
최용록(2011). 소셜 마케팅의 패러다임 특성과 활성화 방안. e비즈니스연구, 37, 343-362.
한지숙(2012). 위치기반 SNS(LBSNS)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소셜마케팅
이승철(2012). 기업의 SNS활동이 수출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노은직, 김보영(2012). 금융기업의 관계지향적 소셜 미디어 마케팅 성공 전략 - IBK 기업은행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460-475
이종혁, 최홍림(2010).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소비자 관계 및 커뮤니티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대상 쌈장의 소셜 마케팅PR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세미나자료, 2010(1), 223-227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경영교육저널 제22권 p.257 표3
DMC미디어, 소셜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 kt경제경영연구소(digieco보고서(Issue & Trend))
기업들의 SNS 활동, 한계에 봉착했나 이제 시작인가, LG경제연구원
Forrester, Nest Up Research Estimates - 미국 소셜 미디어 마케팅 시장규모 그래프
2010 Social Media Marketing Industry Report/ via_Social Media Examiner. com
마켓캐스트 (대표 김형택), 삼성경제연구원 선정 지식 웹, http://www.marketcast.co.kr/1168
네이버 지식백과, 위키백과 (검색어 - 소셜 마케팅)
네이버 지식배과 (검색어 - 공익연계마케팅)
디지털데일리, 2012.10.10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96
한국경제, 2012.09.28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9285678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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