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인적자원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체개관
2. 기업소개 - 농심
3. 조사분야
4. 농심 HRM사례-채용,이직, 교육
5. 분석
6. 인터뷰
7. 결론
본문내용
인적자원관리가 지향하고 있는 특성

① 인간중심적(human-centered)이어야 한다.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인본주의적 경영을 해야만 그들의 직장만족도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동시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② 인적자원을 전략적 자원(strategic resources)으로 간주해야 한다.
⇒경영자는 인적자원의 개발가능성을 항상 인식하고 그들의 잠재력이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방향에서 전략적 경영을 해야 한다.
③ 미래지향적(future-oriented)이어야 한다.
⇒인적자원을 둘러싸고 있는 여건, 즉 그들의 사고․행동이나 사회규범․기술 등은 항상 가변적이기 때문에 경영자는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미래지향적인 입장에서 인적자원관리를 해야 한다.
④ 행동지향적(action-oriented)이어야 한다.
⇒인적자원의 능동성과 개발가능성을 고려하여 그들의 능력개발과 만족감의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적 경영을 하여야

2. 기업소개 - 농심


1965년 9월 18일에 설립 종합 인스턴트 식품업체
국내 라면∙스낵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와 안정적인 유통망을 기반으로 하여 각각 65%∙38% 내외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업계 1위의 기업

회사연혁


1965.09. 농심의 모태인 롯데공업(주) 설립
1970.12. 국내최초 인스턴트자장면 개발
1971.12. 국내 최초 스낵 새우깡 개발
1976.06. 농심 기업 공개
1978.03. 롯데공업(주)에서 (주)농심으로 변경
1980.07. 국내 최초 생감자스낵
'포테토칩' 개발
1985.03. 국내 라면시장점유율 1위 차지
1986.10. '辛라면' 개발
1989.06. 국내 라면시장점유율 60% 달성
1996.09. 중국 상해공장 준공
1997.01. 국가 공인시험 검사기관
(KOLAS)인증 획득


1998.03. 먹는샘물사업 진출 - '제주삼다수' 판매
1998.07. 중국 청도공장 준공
1999.09. 21C형 첨단모델공장 농심 구미공장 가동
2000.01.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IQ-NET상 수상
2000.11. 한국능률협회 주관<2000년도 생산혁신대상>물류경영부문 대상 수상
2000.11. 중국 심양공장 준공
2000.12. 농심 5개공장 통합 ISO 14001 인증 획득
2001.05 . 사랑의 나눔콘서트실시
2001.12 . 새우깡탄생30주년 기념행사
2002.05 . 햅쌀밥출시
2003.07 . ㈜농심 홀딩스 설립
2003.07 . 한국네슬레와 업무 제휴
2004.10 . 대한민국 최고기업 대상 수상 (사단법인 한국경영인협회 선정)
2005.07 . 농심 LA 공장 가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농심 기업조사
  • 농심 기업의 분석으로 경영진의 경영마인드와 기업 문화는 기업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인재선발 또한 그 테두리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참고문헌인적자원관리론 - 최승준 고수일 외 4명 공저 / 교보문고인적자원관리 - 이한륭 / 대명 출판인적자원관리 – 서상원 지음 / 아담북스인적자원관리 – 김준식 김도근 공저 / 대명 출판인적자원관리와 신인사제도- 양창삼 지음 한국학술정보㈜이것이 진짜 HR이다- 홍석환 지음 MY GURU월간

  • [인사관리](주)농심의 인사관리 전략
  • Human Resources Management(주)농심의 인사관리 전략- -『서론』1. 가설 및 의문점『본론』1. 기업소개 1-1) 개요 1-2) 비전 및 전략 1-3) 시장점유율2. ‘(주)농심’의 인사관리전략2-1) 핵심가치와 기업문화2-2) 인사제도 개요 2-3) 채용프로세스 3. 인적자원 관리3-1) 농심과 GE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비교4. 해외시장 진출 4-1) 업계 1위인 농심에 대한 위협 요인4-2) 진출 현황4-3) 앞으로의 진출계획4-4) 계열사들의 해외진출『결론』1. 농심 인적자원관리

  • 농심의 중국 진출과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연구
  • 농심이 라면시장에서 점유율 1위의 위치를 차지한 후 농심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같은 시기에 삼양식품의 끝없는 추락을 계속한 결과로 농심은 강력한 리더의 위치에 올라서게 된다. 한편, 라면시장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총수요가 정체되는 현상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에 농심은 소비자의 욕구에 맞춘 제품의 고급화와 고가와(예: 생생라면)를 추구하고, 특히 우수한 상표의 개발과 관리에 성공하여 1990년대 이후 60%가 넘는 시

  • [인사관리] 농심 인사관리
  • 인적자원 관리 개선 필요성 291)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292) 마케팅 능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29VII. 참고문헌 301. 논문 302. 기사 30VIII. APPENDIX 31APPENDIX 1 연혁 31APPENDIX 2 주요 제품 32APPENDIX 3 시장점유율 32APPENDIX 4 매출액과 순이익 34APPENDIX 5 조직도 35< 교수님의 Feedback 반영사항 및 기타 개선사항>1. 본 사례의 핵심내용은 농심이 왜 현재와 같은 경쟁력을 갖는가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농심의 경쟁력에 조직/인사 부분이 공

  • 농심 경영전략과 SWOT분석
  • 농심 경영전략과 SWOT분석0목차01. 농심 기업소개2. 시장환경분석3. 농심 기업 경영전략(1) 윤리경영 전략(2) 마케팅전략(3) 판매 및 영업전략(4) 인사관리전략 (인적자원관리)(5) 중국진출전략4. 농심 SWOT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4) Threat 1. 농심 기업소개농심은 라면․스낵.음료 등을 생산,판매하는 식품전문기업으로로 국내 식품업체중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있는 국내최대 식품기업이다. 농심의 기업철학은 “Better Foods & Services For B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