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농심의 인적자원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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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농심 소개
(1) 기업이념
(2) 기업비전
(3) 연혁
(4) 핵심역량
(5) 인재상 및 사훈

2. 조직문화 및 구조
(1) 조직문화
(2) 조직구조

3. 직무 및 이직관리
(1) 모집, 선발관리
(2) 직무배치관리
(3) 이직관리

4. 평가 및 보상관리

5. 노사 및 교육관리
(1) 노사관리
(2) 교육관리

6. 향후 개선 방향
(1) 조직문화
(2) 조직구조
(3) 직무
(4) 마케팅
(5) 해외
본문내용
(1) 기업이념
‘Better foods &Services For Better Life’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더 낳은 삶을 위해 공헌한다. 보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선도하며, 이로써 내외부 고객의 풍요로운 삶에 공헌하자는 의미다. 1975년 4월 제정된 창립당시의 사훈에도 반영되어 있다. 특히 초창기 경쟁업체와의 치열한 시장 쟁탈전 속에서 단지 생존을 위한 노력에 집착하고 있었던 점을 발전적으로 반성, 향후 전 종업원의 의식을 개혁하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부단한 자기계발을 통해 자기 자신은 물론타인의 행복까지 추구하고자 하는 모든 임직원의 각오와 의지를 나타낸다.

(2) 기업비전
"인류(人類)에게 건강과 기쁨을 제공하는 세계 초일류 식문화, 생활서비스 창조 기업" 두뇌, 기술, 시스템의 힘으로 상품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21세기 식(食)의 미래를 창조하여 내실 있는 세계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한다.

(3) 연혁
1) 창업과 기반구축 : 1965~1977 한 알의 씨앗을 뿌리다!
오늘날의 농심의 뿌리는 1965년 9월18일 신춘호 회장이 라면사업의 뜻을 세우고 현재의 본사 자리인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에 설립한 롯데공업(주)이다. 라면업계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롯데공업(주)은 출범과 함께 연구개발 부서를 발족하여 처음부터 100% 자체 개발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하였다. 1960년대 후반 롯데공업(주)는 선발업체의 견제와 극심한 경쟁상황에서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마침내 1971년 ‘소고기라면’을 히트시키며 시장점유율 23%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였고, 1972년에는 새우깡으로 대표되는 한국 스낵시장을 개척하고 흑자시대를 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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