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 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1. 진출동기
I. 진출 당시 국내 시장 현황
II. 러시아 보따리장수
III. 공산권붕괴와 러시아진출
IV. 중국을 택한 이유
2.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I. 기업소개
II. 경영자 철학
III. 기업연혁
IV.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i. 오리온 해외 사업현황
ii. 해외생산 연혁
iii. 영업과정의 단계별 변화
3. 사업내역
I. 사업규모
i. 한국의 고용규모
ii. 중국의 사업규모
II. 생산품목
III. 원료조달방법
i. 밀가루
ii. 마쉬멜로우
IV. 생산품 판매 지역
V. 법인의 자리매김
4. 사업평가
I. 영업실적과 전반적인 사업평가
i. 영업 및 판매실적
II. 제품 경쟁력 평가
III. 생산관리 및 노무관리
i. 생산관리
ii. 노무관리
IV. 현지 정부와의 관계 및 현지 공헌도
i. 현지정부와의 관계 및 현지 공헌도
V. 현지에서의 성공요인 분석
i. 오리온식품유한공사(OFC) 설립
ii.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초코파이 경쟁력
iii. 오리온 초코파이의 기술력이다.
VI. 현지경영의 애로요인
i. 가격 면
ii. 품질 면
iii. 유통기한의 문제
iv. 상표․의장등록 문제
v. 파트너 선정문제
5. 향후 개선방안
I. 문제점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의 고찰
II. 전략의 구체화
i. 제품 가격을 낮추되 고급화를 유지하자
ii. 30:50의 비율
iii. 도출된 전략의 타당성 분석
iv. 제품의 홍보 측면
v. 제품포장지의 변화를 통한 제품손상의 최소화
본문내용
1.1. 공산권붕괴와 러시아진출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공산권 국가의 붕괴가 초코파이 수출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산권 국가가 붕괴되고, 그들이 자본주의 국가들과 교역을 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도 중국이나 러시아 등의 국가에 수출을 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제과시장의 특성상 선진국에서는 수요량이 적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다른 해외시장에 나가기는 무리가 있 었다. 그러나 러시아를 비롯한 공산권 국가는 그 당시 발전이 덜 되어있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제과회사가 진출하기에 충분한 여건을 마련해주고 있었다.


1.2. 중국을 택한 이유

초코파이가 먼저 진출한 곳은 러시아였지만, 본격적으로 진출한 곳은 중국이라고 볼 수 있다. 같은 공산권 국가인데도 러시아보다도 중국에 집중적인 투자를 한 가장 큰 이유는 중국의 어마어마한 잠재적 가치 때문이다. 중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엄청난 인구와 대륙일 것이다. 기업들에게 있어서 중국이라는 나라는 엄청난 구매력을 가진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이것은 동양제과에게도 마찬가지였다. ‘인구 12억’의 소비자층은 국내시장에서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확실한 대안이었다. 또한 중국의 제과 산업의 발당 상황이 우리나라에 비해서 많이 뒤쳐져 있다는 사실도 중요한 요인이었다. 당시 동양제과가 중국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던 결과에 의하면 중국에서 과자라는 것은 말린 호박씨정도의 견과류들밖에 없었다고 한다. 동양제과는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발 빠르게 중국으로 진출했던 것이다.

1.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1.1. 기업소개
오리온제과
주식회사 오리온("당사")은 1956년 7월 25일자에 설립되어 1975년 6월 27일자로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현재 서울특별시 용산구 문배동에 본사, 전라북도 익산시 등에 공장을 두고 각종 과자류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다. 당사는 설립 후 수차의 증자를 거쳐 당기말 현재 자본금은 29,773백만원, 당기말 현재 당사의 대주주는 이화경(14.53%) 외 특수관계자 8인(16.81%)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용준.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2002. 박영사
김용준外. 현대마케팅론. 2003. 박영사
중국통계연감. 2002. 중국통계출판사
삼성증권 중국진출 기업 분석 자료. 2002.
안광호 외, 전략적 브랜드관리 이론과 응용(2판), 학현사, 2003
잭트라우스 외, 포지셔닝, 을유문화사, 2002
안광호 외, 마케팅조사원론(제3판), 경문사, 2002
채서일 외, 통계분석(spss win을 이용한), 학현사, 2002
www.shac.gov.cn www.kotra.or.kr
www.orionworld.co.kr www.imf.org
오리온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annual report 참고
www.worldbank.org www.kotis.or.kr
www.chinakorea.co.kr www.china.com
www.seri.org www.lgeri.com
http://cafe.naver.com/jsm3005
국회 사이버 도서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바람직한 현지화전략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즉, 시장선택에서부터 제품, 유통, 광고, 판촉 등 4p의 현지화전략과 현지 생산 공장 설립 등의 국제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오리온 초코

  • [국제마케팅] 오리온쵸코파이 국제마케팅사례연구-중국진출
  • 중국 진출 과정 - 177-2. 초기 중국 시장 진출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 - 197-3. 중국 진출을 위한 동양제과의 전략 ( 4P ) 207-4. 중국시장에서의 파트너 및 경쟁업체 - 257-5. 해외 글로벌 정책의 성공 요인 - 278. 결언 2913억을 사로잡은 오리온 초코파이 - 동양제과1. 서 론다국적 기업의 경영자들은 지난 1980년대 이후 그들의

  • [글로벌경영]글로벌기업의 현지화전략 사례
  • 국제화) 1 page2. 본론 1 page2-1. 동양제과의 오리온 초코파이 1 page(1) 처음의 초코파이 1 page(2) 83년 초코파이 매출 급감 2 page1 원인 2 page2 성공요인 2 page (3) 더 큰 시장을 찾아 해외로 진출

  • [국제경영]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사례
  •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의 情*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진출 사례(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의 情 )Ⅰ. 오리온 그룹소개Ⅱ.오리온 초코파이 국내 마케팅Ⅲ. 오리온 초코파이의 세계진출Ⅳ.본격적인 해외마케팅 - 중국에 진출Ⅴ. 생산 거점 구축 전략과 향후 비전♥ PLOLOGUE ♥러시아와 중국, 베트남 등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오리온 초코파이를 비롯한 다양한 동양제과의 제품들은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며, 해외에서 더욱

  • [국제경영] 오리오초코파이 해외시장개척 성공의 핵심 전략
  • 오리온에 대해 다른 음식료 업체들과 비교하면 가격 수준이 높은 것처럼 보이지만 오리온은 단순한 음식료 업체가 아니라며 매수 의견으로 투자 분석을 시작했다. 오리온은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및 중국 계열사로 인해 성장 잠재력과 가시성을 가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스포츠토토’ 사업을 규제 완화의 수혜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많은 기사들의 오리온의 긍정적 시장 점유율 평가가 우리 조의 기업의 사례 발표의 큰 사유가 되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