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방법] 3학년 1학기 넷째마당. 우리들의 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3학년 아동의 발달 특성

나. 3학년 교과서 분석

다. 단원의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 목표구분

4. 단원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소단원명

라. 재구성의 방향

1. 아동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활동구성

2. 창의적 국어능력의 신장을 위한 총체적 학습

마. 약안

바. 세안

※ 참고 자료

본문내용
나. 3학년 교과서 분석

성취기준
기본활동
심화활동
듣기
지식과 경험이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들을 때와 낯선 내용을 들을 때의 차이점을 말한다.
같은 이야기를 듣고도 사람마다 서로 다르게 말하는 까닭을 안다.
내용을 확인하며 듣는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대로 따라한다.
그림, 사물, 사건, 인물에 대한 말을 듣고, 그 대상을 알아맞힌다.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문장과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에 유의하며 듣고, 내용이 흐름을 파악한다.
순서가 뒤바뀐 이야기를 듣고, 내용의 연결 순서를 바로잡는다.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
동화나 동시를 듣고 분위기를 말한다.
동시를 들으며 분위기를 잘 드러내는 말과 그렇지 못한 말을 찾는다.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으며 듣는다.
들을 때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여러 가지 나쁜 습관을 찾아본다.
말하기


말을 할 때에는 지식이나 경험을 이용해야 함을 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말할 때와 낯선 내용을 말할 때의 차이점을 말한다.
동일한 대상에 대한 여러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비교한다.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텔레비전에서 본 것이나 라디오에서 들은 것 중에서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친구나 부모님으로부터 들은 내용 중에서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그림을 보고,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이야기를 꾸며서 말한다.
이야기의 한 부분만 읽거나 듣고,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전체 이야기를 꾸며서 말한다.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잘 알고 있는 사물이나 사건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한다.
기준을 세워 사물이나 사건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한다.
어법에 맞게 말한다.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어법에 맞게 말한다.
친구나 가족, 연예인들의 말에서 어법에 맞지 않은 예를 찾는다.
상대의 흥미나 관심을 끌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상대의 흥미나 관심을 끌면서 여러 사람과 대화를 한다.
상대의 흥미나 관심을 고려하지 않고 말했기 때문에 곤란을 겪은 경험을 말한다.

지식과 경험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의 글을 읽을 때와 낯선 내용의 글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말한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글을 읽는다.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글을 읽는다.
글에 여러 번 나오는 하나의 낱말이 각각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말한다.
여러 가지 의미를 짧은 글을 지어서 분명히 파악하도록 하는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이런 활동에서는 체언뿐만 아니라 용언도 함께 다루어야한다.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는다.
읽은 글에 내용에 대한 물음에 답한다.
읽은 글의 내용을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한다.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문장과 문장, 문장과 문단을 이어 주는 말을 확인하며 읽는다.
내용의 순서가 뒤바뀐 글을 읽고 순서를 바로잡는다.
분위기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글을 읽고, 글의 분위기를 말한다.




글의 분위기를 살려서 소리 내어 읽는다.



주의를 집중해서 읽는 태도를 지닌다.

읽고 싶은 책을 골라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고 책을 읽는다.

불필요한 생각을 하지 않고 집중하여 책을 읽는다.
쓰기
글을 쓸 때에는 지식이나 경험을 사용해야 함을 안다.
이미 알고 있는 글감으로 글을 쓸 때와 낯선 글감으로 글을 쓸 때의 차이점을 말한다.
지식이나 경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하여 친구들과 토의한다.
문장부호의 종류와 쓰임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문장부호의 종류와 쓰임을 안다.
글자본을 보고 온점, 반점, 따옴표 등의 문장부호를 바르게 쓴다.
글자본이 없이 온점, 반점, 따옴표 등의 문장부호를 바르게 쓴다.
자신이 쓴 글이나 다른 사람이 쓴 글에서 잘못 사용된 문장부호를 바르게 고쳐 쓴다.
내용을 창의적으로 생성하여 글을 쓴다.
연관 짓기를 통해, 주어진 한 낱말로부터 내용을 생성하여 글을 쓴다.
자신이 역사적 인물이나 동화 속 주인공이 된 상황을 상상하고 그 내용을 글로 쓴다.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그림을 보고,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뒷부분을 꾸며 쓴다.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주어진 두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자기가 잘 알고 있는 두 대상을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빈칸을 메워 글을 완성한다.
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주어진 낱말을 모두 이용하여 글을 쓴다.
글을 컴퓨터로 옮겨 쓴다.
글쇠판을 보면서 자신이 쓴 글을 컴퓨터로 옮겨 쓴다.
글쇠판을 보지 않고 자신이 쓴 글을 컴퓨터로 옮겨 쓴다.
쓰기에 대한 점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글을 써서 좋았던 경험을 말한다.
쓰기의 여러 가지 좋은 점에 대하여 친구들과 이야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기능만으로는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활동을 제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국어의 신문만들기 학습활동을 통하여 저축의 필요성과 금융기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수업은 합리적인 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NIE학습을 통한 언어활동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동심원적 구성이라도 할 수 있다.▣ 5학년 국어와 실과의 통합의 이유초등학교 실과 교과는 학습자에게 개념적인 지식보다는 방법적인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 7차 초등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차 례 -Ⅰ. 서론.31. 연구 필요성 및 목적32. 연구 문제.5Ⅱ. 이론적 기초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방법을 알아봅시다.◦ 2,3차시 : 이야기를 읽고, 주제를 정리하여 말해 봅시다.◦ 글의 글감이나 제목을 통하여 주제 파악하기◦ 인물, 사건, 배경 등을 통하여 동화나 소설, 극본의 주제 파악하기◦ 글감이나 제목, 내용 간추린 것을 통하여 주제 파악하기4-2-읽기둘째 마당책 속의 길을 따라문학(2) 작품의 구성 요소를 통하여 주제를 파악한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주제를 말할 수 있다.1. 우리들의 시2. 이야기 세계◦ 1차시 : 시를 일고, 주제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교육이 교육과정상 표현화되고 문학의 가치와 태도를 교육 목표로 설정함으로써 문학을 문학 수용자의 구체적인 체험 수준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며, 문학의 창조성을 실천하는 방향을 잡아 놓고 있다는 것이다.< 출처: 국어교육연구 제13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백혜경, 2001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종합․정리한 결과 위와 같은 측면에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