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의 환경변화와 현황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기 전에
1. 국내의 유통산업의 변화
2. 업태별 현황
3. 안정성장 속에서 구조개편 지속
4. 업태, 전문화․세분화 가속
- 본문내용
-
2. 업태별 현황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주요 유통 업태들은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소매업종을 대표하는 업태로 93년 이후 연평균 20%대 고성장을 지속하면서 전체 소매업의 성장을 이끌어 왔던 백화점은 95년을 정점으로 타 업태에 비해 성장이 둔화되었으며 IMF 체제로 들어선 97~98년에는 마이너스 10% 역신장을 기록했다. 이같은 백화점의 성장 둔화는 경기침체에 따른 가처분 소득의 감소, 할인점을 비롯한 신업태 등장에 따른 가격경쟁이 심화된 결과로, 전체 소매업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97년 13.2%에서 98년에는 11.9%로 하락하였다. 이에 따라 신세계백화점, 롯데쇼핑 등 주요 업체들은 백화점의 쇠퇴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업태의 라이프 사이클상의 추세로 판단하고 고성장이 예상되는 할인업태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편, IMF 체제 이후 신규 유통업체들의 진입으로 경쟁범위가 확대․심화되고 대형업체의 지방출점에 따라 지방업체의 부도가 속출, 업계내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할인점은 93년 신세계백화점의 E마트 개점 이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IMF 체제 이후 소비자의 저가 위주 상품구매 욕구 증가로 타업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할인점 매출은 96년 1조 5,000억 원, 97년 3조 원, 98년에는 6조 원 규모로 증가, 전체 소매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96년 1.5%에서 98년 5.8%로 급성장하고 있다.
90년대 들어 LG유통, 한화유통, 농심가 등이 시장을 주도해 온 슈퍼마켓 업계는 수 많은 개인 슈퍼마켓들과 중소 슈퍼마켓들의 체인화 등으로 이들 주도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저조한 상태이다.
특히, 경기상황 급변 및 일부 업체들의 자금난 등으로 97년 이후 최근까지 신규 출점은 부진한 상태이며, 유통시장 개방 이후 대형 유통업체들과 외국계 할인업체들이 전국적 점포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어 할인업태와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편의점은 89년에 도입된 이후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 왔으나 과당경쟁에 따른 부작용으로 참여업체들의 경영상태가 매우 부실하여 일부 상위업체들을 제외하고는 적자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95년부터는 점포 수 증가세가 둔화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