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신세계 `이마트` 고객만족경영 및 마케팅전략에 관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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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개요

3. 산업분석

3.1. 유통 시장에 대한 분석 (전반적인 유통산업 환경에 대한 분석)
3.1.1 과점화 현상 심화
3.1.2. 성장성 - 홈쇼핑이 가장 앞서
3.1.3 수익성
3.1.4 유동성
3.1.5 안정성
3.1.6 향후 유통업체의 대응 방향
3.1.6.1 백화점/경기부양 땐 5%대 성장 전망
3.1.6.2 홈쇼핑/인수·합병설… 생존 문제에 직면
3.1.6.3 할인점/본격 구조조정기 대비
3.1.6.4 편의점/포화 논란 속 숨고르기 양상

3.2. 할인점 산업 분석
3.2.1. 국내 할인점의 시장점유 상태
3.2.2. 외국계 할인점 진출 현황

4. 기업인터뷰
4.1. 이마트 수서점 소개
4.2. 이마트 수서점 선정 이유
4.3. 인터뷰 일시
4.4 인터뷰 대상자

5. E-마트 SWOT 분석

6. S-T-P분석
6.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6.1.1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6.1.1.1나이,성별에 따른 구분
6.1.1.2. 소득수준에 따른 구분
6.1.2. 지역에 따른 시장세분화
6.2. 목표시장선정(Targeting)
6.2.1. 시장 진입기&초기 확산기의 목표시장
6.2.2. 고도 성장기&후기 성장기의 목표시장
6.3. 포지셔닝(Positioning)
6.3.1. 시장 진입기 & 초기 확산기
6.3.1.1 국내 중소상권에의 공략
6.3.1.2. 한국형 할인점
6.3.1.3. 중국시장 진출
6.3.2. 고도성장기 & 후기 성장기
6.3.2.1. 할인점 컨셉의 변화
6.3.2.2. 포지셔닝 변화

7. 4P 분석
7.1. 가격경쟁력 제고(price)
7.2. 상품력 강화- 상품구색 확대 (product)
7.2.1. 적극적인 상품 개발
7.3. 공격적인 점포 확장 (place)
7.4. 서비스 강화 (promotion)

8. 향후전략
8.1.글로벌 소싱
8.2.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직원교육
8.3. 물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직원 교육
8.4. 가격정책
8.5. 점포확장 전략
8.6. PB상품
8.7. MD

9. 후기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이유
지난 2002년 유통업계에서는 이미 예상되고 있었던 중대한 사건이 있었다. 70년 역사의 백화점 매출액(17조 1000억원)을 할인점(17조 2000억원)이 단숨에 역전시킨 것이다. 그 역전극의 한 가운데 바로 국내 유통 역사의 혁명을 일으킨 이마트가 자리하고 있다. 2003년은 국내에 할인점이 등장한지 10년째인 해다. 그 10년 간 업계 1위로 군림해온 이마트는 단 한번도 1위를 내주지 않았으며 올해도 이마트의 독주가 예상된다. 이러한 이마트의 선전은 해외에서도 단연 토픽 감이다. 이제까지 월마트가 진출해 1위를 차지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유럽 제외)로 한국이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2002년 업계가 추정한 매출액에서 5조6000억원으로 2위권인 홈플러스 2 조4000억원, 롯데마트 2조2000억원과 3조원 이상의 격차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할인점 경쟁 지표인 상품회전율에서도 이마트가 34..7로 월마트 7.7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마트는 월평균 구매 고객수가 1000만명을 돌파했다. 전국 52 개 점포에 하루 평균 33만명씩 고객을 흡입, 롯데백화점과 함께 대한 민국 쇼핑 1번지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시장 진입 초기부터 월마트와 같은 거대 기업들을 물리치고 1위를 고수해온 경쟁력은 과연 어디에 있었을까? 우리 조는 국내 유통업체로는 최초로 외국에 점포를 개설, 유통업체의 ‘브랜드 수출’ 시대를 개막한 할인점 이마트의 성공 비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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