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 시장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머리말
1.연구배경 및 목적
2.시장과 마트선정
1)시장과 마트선정 이유
Ⅱ.시장방문
1.재래시장 특성과 사업
1)유통환경의 변화와 재래시장의 특성
(1)유통환경의 변화
(2)재래시장의 특성
2.재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1)재래시장 현황
(1)일반 현황
(2)경쟁력 현황
2)재래시장 문제점
3.재래시장 활성화 제도와 지원 사업
1)재래시장 활성화 관련 제도
(1)재래시장 관련법
(2)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3)재래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4.광주 재래시장 실태 및 활성화 사업
1)광주 재래시장 실태 및 특성
(1)광주재래시장의 실태
(2)광주재래시장의 특성
2)광주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 실태 및 평가
3)광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Ⅲ. 소감
Ⅳ.맺음말
Ⅰ.머리말
1.연구배경 및 목적
재래시장이란 상업기반시설이 노후화되어 개ㆍ보수 또는 정비가 필요하거나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개선 및 상거래의 현대화 촉진이 필요한 장소를 말한다.(재래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2조) 이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재래시장이란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상시 또는 계절적으로 집합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 매장 또는 장터로서, 주로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 즉 대략 1098년 이전에 개설된 상설시장 또는 정기시장을 의미한다. 따라서 재래시장이라는 개념에는 근대적인 대규모 소매 기능이 취약하고 건물시설이 노후하여 대부분 재개발 및 근대화를 필요로 하는 시장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유통시장의 전면개방과 점포 수 및 매장면적 완전철폐로 외국유통업체 들의 국내 진출 확대, 국내 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입, 인터넷 쇼핑몰 등의 등장이 유통산업이 대내외적인 환경변화로 재래시장은 존립기반을 크게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위협요인에 대해 재래시장은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여러 가지 구조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대형유통업체 출연으로 인한 경쟁력 상실, 유통부문 생산성 향상 및 서비스질 제고 제본 환경 취약, 주차장, 휴게실 등 각종 편의시설 취약과 같은 물리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확실한 관리주체가 없거나 관리업무의 소홀, 상인 간 상호협력 부족 등 관리 및 운영 측면에서의 문제점이 있다.
재래시장은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 할인점 등의 출연으로 그 위상이 점차 감소되고 있으나 , 지금도 여전히 전통적인 시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 재래시장이 가지는 역할과 기능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재래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대응하면서 재래시장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래시장 활성화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 추진과 실행이 필요하다.
2.시장과 마트선정
1)시장과 마트선정 이유
대형마트가 생기기 전에는 물물교환의 장소로 활발하게 운영되던 재래시장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은 이유를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인테리어, 위생상태, 가격, 접근가능성을 점검하고 대형마트와 시장의 차이점을 파악해 보기로 하였다. 대형마트에서 느끼지 못하는 시장특유의 왁자지껄하고 사람냄새가 나는 분위기를 느껴보고 마트의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를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조원들과 시장과 마트를 방문하여 직접 장을 보면서 시장과 마트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 보기로 하였다.
Ⅱ. 시장방문
1.재래시장 특성과 사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 추진방안
  • 재래시장의 활성화방안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쇠퇴원인 분석■ 목차1. 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2. 재래시장의 기능1) 기능분류 2) 기능변천3. 재래시장의 분류1) 상권 크기별 구분 2) 시장 크기별 구분3) 시장 소유별 구분 4) 시장형태별 구분5) 개설주기별 구분 6) 취급상품별 구분7) 소재지별 구분4. 재래시장의 쇠퇴원인5. 재래시장의 활성화 필요성1) 지역 경제의 측면2) 고용안정 측면3) 지역특산물 측면4) 도시환경 측면5) 지역정치 측면6.

  • 재래시장 활성화방안
  • 재래시장 활성화방안Ⅰ. 재래시장의 현황과 일반적 문제점충북경제포럼 정책연구 / 20001. 시장의 정의 ○시장이란 유통산업발전법(1997.7)의 업태 정의에 따르면 매장면적이 3,000㎡으로서 동일한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시설에서 도소매업 및 용역업이 혼재된 매장으로 분양이 가능한 것을 말함.2. 재래시장○재래시장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시장으로 기 개설된 시장 중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으로서 시설이 노후되어 재개

  • [재래시장] 재래시장의 현황 및 활성화방안
  • 1. 재래시장이란?시장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고 그에 대한 관심이 있으며,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이나 기업이라 할 수 있다.”로 정의하였다. C.S.Belshw는 시장이란 “사회, 경제, 문화 및 기타 대상물을 가진 장소로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모여서 가격이 결정되고 지불 되는 곳”이라 정의하였고 R.J.Bromely는 “시장은 매주 또는 월 1회 이상이지만 매일 보다는 덜 규칙적으로 열리는 곳으로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일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전통시장(재래시장) 현황,문제점및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및 전통시장 미래전망,나의의견정리
  • 전통시장활성화방안 -목차-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의(2) 전통시장의 효용가치2. 전통시장의 현황과 문제점분석3. 전통시장의 환경분석4. 전통시장의 부진원인5.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방안6.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 4P전략 제언(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7.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나의의견8. 전통시장의 미래전망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Ⅰ. 서 론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