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국소설] 드라이저의 `미국의 비극`을 읽고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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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설
1. 작가 프로필
2. 시대적 배경
3. 작품줄거리

Ⅱ. 본론
1. 문제적 장면
2. 문제적 장면 검토를 위한 관련지식
3. 문제적 장면에 대한 해석과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설
1. 작가 프로필
■ Theodore Dreiser(1871~1945) 김병철, 「미국의 비극(상,하)」, 범우사, 1999. 권오경, 「현대미국소설의 이해」, 동인, 2002. pp. 11-15.
: 드라이저는 독일계 이민 모직물업자의 열두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완고한 종교적인 분위기(부친이 광신도적 카톨릭 교도였음)와 혹심한 가난 속에서 소년시절을 보낸 드라이저는 중학교를 중퇴, 시카고에서 잡역을 종사하며 인대애나 대학에 1년간 재학하다가 대학생활에 실망하여 중퇴하였다. 신문, 잡지 등의 기자를 거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하여 1900년 처녀작으로 〈시스터 캐리〉로 문단에 데뷔, 그 후로 〈제니 거하트〉, 〈금융업자〉, 〈거인〉, 〈천재〉, 〈미국의 비극〉 등을 발표하였다. 다윈, 스펜서, 헉슬리 등의 생물학적․과학적 우주관과 프랑스의 발자크, 졸라 등의 자연주의 문학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받은 미국의 자연주의 소설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

■ 작가의식 곽승엽, 「드라이저」,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pp. 13-20
- 드라이저는 포화상태의 물질문명 속에서 잃어가는 정신과 도덕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던 작가이다. 드라이저는 삭막하고 각박해져 가는 사회 속에서 소외되고 파멸되어 가는 인간을 재조명해 봄으로써 무엇이 문제이고 어떠한 해결책이 있는가에 관심을 가진 작가였다.
물질문명과 획일화된 기계문명 속에서 인간의 이성과 자유의지는 발휘될 수 없는 것이며, 외부의 환경과 조건에 이끌려가는 개성이 말살된 기계적이며 반복적인 일상생활 속에는 자연히 개인의 삶은 비극적인 결말을 맺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드라이저 소설들에 적용된 자연주의적 개념이다. 따라서 드라이저는 이런 사회구조 속에서 개개인은 자유의지 없이 수동적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그 행위에 책임이 없다고 주장한다. 이것이 드라이저의 독자적인 문학적 개념이다.

2. 시대적 배경
19세기 말 미국에서 개화하기 시작한 사실주의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쇠퇴하고, 자연주의 문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김병철, 「미국의 비극(상,하)」, 범우사. 1999, pp.5-7

드라이저가 작품활동을 하던 당시 미국은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빈부의 격차는 심했으며, 산업정책이 농업으로부터 공업으로의 역점을 두게 되어 농촌 인구의 도시 이입이 증가하였다. 도시빈민의 발생과 증가, 낮은 임금과 실업자의 증가, 그리고 무법적이고 야만적인 기업가들의 착취와 음모로 무기력한 일반시민은 더욱 비참한 생활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드라이저는 부와 빈곤, 화려함과 비참함의 대조를 통해서 인간의 진실된 내면과 욕망의 한계를 보여주고자 하였
참고문헌
1. 김병철, 「미국의 비극(상,하)」, 범우사, 1999
2. 권오경, 「현대미국소설의 이해」, 동인, 2002
3. 곽승엽, 「드라이저」,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4. 영미문학연구회, 「영미문학의 길잡이2」, 창작과 비평사, 2001
5. 이재상, 형법총론, 박영사. 2003
6. 이만종, 「범죄학 개론」, 학현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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