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관념적 도덕성의 공허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제 : 관념적 도덕성의 공허함
우리는 인간성 속에 내재하는 선과 악의 문제라든가 개인이 사회와 맺고 있는 관계 속에서 동물적 욕망이 극단적인 상황에 치달을 때에 서서히 드러나는 인간의 치부를 20세기 소설을 통해 그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그 시대를 반영하는 문학을 통해 인간의 삶의 궁극적 의미 등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Jeseph Conrad(1857-1924)는 exoticism의 작가로서 그 당시의 시대를 대표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서 바다와 이국은 인간성 및 인간관계의 극한적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서 상징적으로 사용되었고, 그것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그는 19세기적 realism을 내면화해서 20세기의 새로운 소설의 길을 열었다.
그는 극한상황에서의 인간을 추구한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극한상황은 그에게 있어서 해양이다. 그것은 또한 인간과 대립하고 인간에게 적의를 품은 환경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선원들은, 그들의 쉴 수 있는 유일한 안식처는 바로 늘 그들과 함께 있으며 함께 고난을 감내하는 곳이 바로 그들의 배이다. 그들의 고향 또한 늘 그들과 함께 있으니 그것 또한 바다이다. 모든 배들은 서로 아주 비슷하고, 바다는 늘 그 모습 그대로의 바다이다.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변하지 않지만, 이역의 해변이랑 이방인의 얼굴이랑 변모하고 있는 엄청난 삶 같은 것들은 어떤 신비감에 가려진 것이 아니라 오직 약간은 경멸 어린 무지에 가려진 채 미끄러지듯 지나간다. 왜냐하면 선원에게는 바다 그 자체가 아니고는 그 어느 것도 신비롭지 않기 때문이다. 바다야말로 그의 삶을 지배하고 있으며, 인간의 운명만큼이나 그 속을 들여다볼 수 없기 때문이다.
숲 속에서, 정글 속에서 그리고 야성적인 인간의 가슴 속 에서 격동하는 그 모든 황야의 신비로운 삶을 그 유명한 작가들은 숲 속으로 들어가는 것과 또한 저 드넓은 바다로 항해하는 것을 통해 인간의 어둡고 복잡한 내면으로 깊이 노를 저어 미궁 속의 실타래를 풀어 가 듯이 작품을 다루고 있다.
인간은 악이 뜻밖에도 자기의 영혼 속에 도사리고 있음을 우리는 깨닫게 된다. 이 깨달음은 인간에게 있어서는 심각한 시련이며 Conrad는 이 내재하는 악의 시련을 작품에서 많이 다루고 있다. 작품 속에 나타난 주인공들의 도덕적 타락성은 작품 그 자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의 인간 모두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인간 내면의 문제로 보았고, 작품 속의 인물들은 그 당시의 자신들로 보았으며 그들의 도덕적 타락과 파멸은 지금의 사회상을 잘 묘사하고 있는 듯 하다.
문학적 영역에서, 인간의 물질적 욕망에 대한 소재는 수없이 많은 작가들에 의해서 다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물질적 욕망추구에 관한 작가들의 관심은 19세기에서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주된 문학적 소재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러한 문학작품들은 주로 갑작스런 산업화와 기계화, 경제적 발전을 근본배경으로 하는 인간의 맹목적인 부의 축적과 그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질만능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것들이었다. 그리하여 20세기의 문학작품에서는 인간의 외부적인 세계에 관심을 두고, 그러한 세계에서의 인간의 물질적인 타락 성을 예리하게 비판하였던 것이다. 즉 그것은 20세기의 사회와 문명이 인간을 어떻게 타락시키는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러한 20세기의 사회적 환경 속에서의 물질적 욕구에 의한 인간성의 상실을 통하여 20세기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Conrad는 그와 같은 인간의 외부적인 상황에 의한 인간의 물질적인 욕망보다는 인간의 내부적 도덕성에 근거를 둔 인간의 물질적 욕망에 보다 관심을 두고 있다.
이 작품인 The Secret Sharer는 작품의 시작과 끝이 일인칭 서술자( a first naator)로 “나”인 선장이 작품의 대부분을 서술하고 있으면서 그가 작품 중에 소개하고 있는 Mr. Leggatt를 자신의 "double"로써 the other-ego라고 말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인문과학논문집 31. 2001.김성윤, 「1920-30년대 경향시의 전개양상」, 연세대 대학원, 1988.윤여탁, 「1920-30년대 리얼리즘시의 현실인식과 형상화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권영민, 『한국계급문학운동사』, 문예출판사. 1998. 김기진, 「단편서사시의 길로」, , 1929.5.김재홍, 『카프시인비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편집부, 『한국문학대사전』, 고려출판사.김윤식, 『박영희연구』, 열음사, 1989.최두석, 『임화의시세계

  • 실학 주의와 교육
  • 인문적 )실학주의 , (사회적)실학주의, (감각적)실학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문제4.다음 문제에서 말하는 실학주의 사상가는 누구일까요? -17세기 최대의 교육자로서 최초로 교육학을 체계화한 사람- “자연의 법칙은 교수의 법칙이 된다.”고 말하고 객관적 자연주의를 안출.정답4.다음 문제에서 말하는 실학주의 사상가는 누구일까요? -17세기 최대의 교육자로서 최초로 교육학을 체계화한 사람- “자연의 법칙은 교수의 법칙이 된다.”

  • [교육철학] 르네상스의 교육과 교육사상
  • 인문주의를 대표하는 사상가. 라블레는 수도원에서 초중등 교육을 수료하고, 콜리지 몽테규에서 대학 공부를 시작하였다. 이후 여러 대학에서 공부를 하고, 다방면의 풍부한 지식을 쌓은 후 1502년에 사제로 임명된다. 수도원에서의 사제 생활에 싫증을 느낀 라블레는 파리 대학과 몽펠리에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한 후, 리옹에서 의사로 활동하였다. 의사 생활을 하면서 동시에 번역하고, 편집하고, 달력을 만드는 등의 저작 활동을 활발하게 하였다. 이

  • [미소설, 영미문학] Fitzgerald의 The Great Gatsby(위대한 갯츠비)에 관하여 [A++]
  • 어학 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1985.- The Great Gatsby와 Tender Is The Night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이선주, 1988.- The Great Gatsby에 관한 연구-미국의 꿈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보기, 1984.- F. Scott Fitzgerald 소설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안임수, 1989.- American Adam으로서의 Jay Gatsby와 Holden Caulfield 비교,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옥주, 1987.- F. S. Fitzgerald의 작품과 전기적 요소, 1988.- F. Scott Fitzgerald의 소설연구-A Study on F. Scott Fitzgeralds Nove

  • 근대소설을 이룩하는 과정
  • 공허한 느낌을 주며, 는 미흡한 표현력으로 설득력이 부족하다. 이나 유작 시집에 실린 또한 말이 되풀이 되고 있으며, 그 말이 뜻하는 바를 명확히 잡기 어렵다라고 조동일은 평하고 있지만, 오상순은 세상에 적응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안했다고 하는 것이 더 맞는 말일 것이다. 오상순의 호는 ‘공초’이다. 그의 문학은 ‘다방문학’이라는 말로 점철 된다. 그는 늘 퇴계로의 청동다방으로 출근을 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