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사례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마트 기업소개
2. 사례내용 분석
3.산업구조 분석
4.토.의.과.제
- 본문내용
-
유형별 분류
할 인 점 – 유명 브랜드 상품을 낮은 가격에 판매 ex) 월마트
슈퍼센터 – 할인점에 비해 식료품 비중 ↑ ex) 롯데마트
하이퍼마켓 – 할인점과 슈퍼센터를 합친 개념 ex) 까르푸
이마트의 위기감
한국의 유통 업체는 월마트와 같이 자본력과 기술력을 가진 다국적 기업 앞에서 모두 도산 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음
: 월마트 가 ‘유통과 물류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규모 진출-,
이에 비해 이마트는 자본과 기술력이 뒤지는 것은 아닌가?
상황
: 한국의 할인유통업의 확장을 전략적 목적으로 함
선점효과를 노리고 외국기업의 진출을 막고자
cf. 할인매장을 이용하는 주요 이유
한국 할인유통업의 무리한 확장
: 뉴코아(Kim's Club) 1995년부터 매년 8~9개의 점포 신설,
진로유통 확장 But, 한국 금융위기와 유통업체의 도산(1997)
이마트의 전략
목적 :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지속적 우위를 점하는 것
기업 상황 : 모기업(신세계)의 자금여유가 있음
셔틀버스 운행 중단, 입지요소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
▼
다점포화 전략 필요성 증가
전략내용
사업초기, 입지우위 확장 – 점포 수 확대
규모의 경제를 누리기 위해서 최소 20개 이상의 매장 필요
배경- 지방 자치단체의 교통영향평가와 도시계획심의 등을 강화
다른 할인점들이 새로운 매장을 여는 것이 더 힘들어졌음
‘한국형 할인매장’
- 다른 외국계기업: 한국적 상황 무시, 창고와 같은 매장 분위기 연출
↑↓
- 이마트 : 매장분위기를 백화점 수준으로 단장
상품 진열대를 한국인의 체형에 맞게 만듬
한국형 할인점의 모델을 제시
각종편의시설을 통해 고객에게 원스톱 쇼핑환경 구축
-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간 및 업태내의 경쟁 심화
국내 소매시장은 IMF이후의 침체에서 벗어나 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 데 이어, 2001년과 2002년에도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으나
전체적으로 ‘플러스 매출성장’을 지속 중
하지만 국내 유통산업은 아직도 재래시장이 전체시장의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GDP에서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3% 정도로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뒤쳐진 상태
이에 따라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유통업 내에서는 업태 내 경쟁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