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사례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마트 기업소개
2. 사례내용 분석
3.산업구조 분석
4.토.의.과.제
본문내용
유형별 분류


할 인 점 – 유명 브랜드 상품을 낮은 가격에 판매 ex) 월마트
슈퍼센터 – 할인점에 비해 식료품 비중 ↑ ex) 롯데마트
하이퍼마켓 – 할인점과 슈퍼센터를 합친 개념 ex) 까르푸



이마트의 위기감


한국의 유통 업체는 월마트와 같이 자본력과 기술력을 가진 다국적 기업 앞에서 모두 도산 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음
: 월마트 가 ‘유통과 물류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규모 진출-,
이에 비해 이마트는 자본과 기술력이 뒤지는 것은 아닌가?


상황

: 한국의 할인유통업의 확장을 전략적 목적으로 함
 선점효과를 노리고 외국기업의 진출을 막고자

cf. 할인매장을 이용하는 주요 이유

한국 할인유통업의 무리한 확장

: 뉴코아(Kim's Club) 1995년부터 매년 8~9개의 점포 신설,
진로유통 확장  But, 한국 금융위기와 유통업체의 도산(1997)



이마트의 전략
목적 :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지속적 우위를 점하는 것
기업 상황 : 모기업(신세계)의 자금여유가 있음
          
셔틀버스 운행 중단, 입지요소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
                                  ▼
                      다점포화 전략 필요성 증가

전략내용
사업초기, 입지우위 확장 – 점포 수 확대
 규모의 경제를 누리기 위해서 최소 20개 이상의 매장 필요

배경- 지방 자치단체의 교통영향평가와 도시계획심의 등을 강화
 다른 할인점들이 새로운 매장을 여는 것이 더 힘들어졌음

‘한국형 할인매장’

- 다른 외국계기업: 한국적 상황 무시, 창고와 같은 매장 분위기 연출
                            ↑↓
- 이마트  : 매장분위기를 백화점 수준으로 단장
                  상품 진열대를 한국인의 체형에 맞게 만듬
                  한국형 할인점의 모델을 제시
                  각종편의시설을 통해 고객에게 원스톱 쇼핑환경 구축



-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간 및 업태내의 경쟁 심화

국내 소매시장은 IMF이후의 침체에서 벗어나 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 데 이어, 2001년과 2002년에도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으나
전체적으로 ‘플러스 매출성장’을 지속 중

하지만 국내 유통산업은 아직도 재래시장이 전체시장의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GDP에서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3% 정도로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뒤쳐진 상태

이에 따라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유통업 내에서는 업태 내 경쟁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책소개
  • 이마트의 미래, 우리는 끊임없이 도전한다1. 글로벌 초일류 기업을 향하여2. 선택과 집중, 중국 대평원을 장악하라3. 중국 소비자, 과연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4. 할인점 포화시대, 이제 미래를 준비하라4. 내용 소개Chapter1. 이마트, 전국에 불처럼 일어나리라할인점의 첫 깃발을 꽂아라1993년 11월 12일, 유동인구도 그리 많지 않은 창동에 지하 2층 4958.7㎡ (1,500평) 규모의 대형 할인점이 최초로 문을 열었다삼성건설이 아파트를 지으려 소유하고 있던

  • [디자인플래닝] 싱글족 생활개선을 위한 부억공간 디자인
  • 분석각 item에 따른 issue 도출User Research조사방법선택이유InterviewUser ObservationScenario04User Research음식보관Interview-보관된 내용파악이 잘 이루어 지고 있나요?24살 여대생뭔지에 따라 다르다. 만약에 그냥 봉지 같은데 둬도 돼면 그렇게 하고, 만약에 반찬 같은 거면 락앤락에 넣고, 냄새가 많이 나니까, 자주 사용하는 음식은 물과 우유뿐23살 여대생보통 덜어서 먹고, 남은 음식은 손크기 만한 플리스틱통에 넣어 보관해요. 22살 여대생락엔락

  • SK 와이번스 마케팅전략
  • 사례 분석1) 마케팅 믹스 - Product2) 마케팅 믹스 – Place3) 마케팅 믹스 – Price4) 마케팅 믹스 – Promotion과 마케팅 사례 분석1) W클럽2) 와이번스 걸3) 2010년 새롭게 추진하는 SK와이번스 마케팅 ‘그린스포츠 프로젝트’ (1) 그린스포츠 추진배경(2) 그린스포츠 추진내용4) 기타 연계 마케팅(1) 이마트와 공동프로모션 및 ‘이마트데이’ 개최(2) 세종 하트(SEJONG HEART)데이 실시(3) 신세계 백화점과 공동마케팅실시(4) 인천세계도시축전과 ‘희망드림릴

  • 신세계 윤리경영
  • 사례엄격한 회계기준 적용투명한 의사결정매월 경영실적 공개1사업장 1개 봉사단체장기적, 지속적 봉사활동전경련 1%클럽회원 가입윤리경영 임원평가윤리대상 수여신세계 윤리경영지수 개발주주중시경영사회책임경영평가와 측정투명한 의사결정사회봉사 프로그램윤리경영 대상 시상page*각 회사별로 체계를 갖추고 전문성을 살려 각자의 업종 특성에 맞는 활동을 전개백화점 이마트에서는 각 지역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복지시설 및

  • [마케팅전략]SK텔레콤의 n-TOP 및 NATE 소비자 마케팅전략
  • 분석하였다. 여러 데이터에서도 나타나듯이 무선 인터넷은 단말기의 전송 속도의 한계 등의 기술적인 요인과 E-Commerce 시장의 비 활성화, 무선 인터넷 환경 자체에 대한 수요자들의 경험 부족 등의 이유로 아직 초보적인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또한 현재 무선 인터넷 이용 고객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연령층은 10대인데, 이들은 정보에 밝고 새로운 것에 쉽게 익숙해지기 때문에 모바일 서비스는 많이 사용하지만 경제적 여건이 허락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