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시장의 소비자 심리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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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문제제기

Ⅱ. Q 방법론에 대한 이해

Ⅲ. 연구설계 및 실증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3) Q-sorting : 강제분포

Q-sample과 P-sample의 구성이 끝나게 되면 P-sample로 선정된 각 응답자(Q-sorter)에게 일정한 방법으로 Q-sample을 분류시키는데 이를 Q-sorting이라 부른다. Q-sorter는 Q-sample을 읽은 후 그것들을 일정한 분포속에 ‘강제적으로’ 분류하게 된다.

(4) Q-factor의 해석

Q-factor의 해석과정은 연구자는 진술문의 분포(Q-sort)에 대한 설명과 답을 찾는, 즉 가설 발견의 과정이다. Q-factor의 해석은 설명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설명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해야 한다.


Ⅲ. 연구설계 및 실증분석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이용하여 국내담배시장을 세분화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그림 1>과 같은 단계를 통해 연구가 이루어진다.

<그림 1> 단계별 조사방법

1단계 :
Q-sampling Depth Interview2단계 : P-sampling 3단계인 Q-sorting에 필요한 표본 추출3단계 :
Q-sorting Depth Interview로부터 도출된 진술문 카드를 주어
진 분포표에 따라 배열케 하는 과정 4단계 : Factor-Analysis Q-sorting 결과를 양적인 방법으로 분석하는 방법`5단계 : Segmentation
Target fixing
& Understanding Internal Attribute 타겟 설정과 컨셉 도출에 필요한 내면적 속성 확인


이러한 일련의 조사는 1999년 9월 16일부터 1999년 10월 22일까지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지역에서, 20세에서 29세 사이의 흡연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1. 1단계 : Q-sampling

1단계에서의 Q-sampling은 국/외산 담배브랜드 흡연자들인 Q-모집단들로부터 심층면접법을 통해 추출되었는데, 크게 담배소비행태, 흡연상황의 맥락, 흡연과 환경과의 관계 등을 중심으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이를통해 총 86개의 진술문중에서 최종적으로 54개의 진술문이 채택되었다.(부록 1 참조) 이러한 Q-sampling은 <표 1>과 같은 표본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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