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와 마케팅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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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분석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4. 심리적 요인

Ⅱ. 본론
제1장 소비자심리
제1절 소비자심리의 기초
1. 소비자심리의 접근
2. 소비자심리 연구의 시작
3. 산업 및 조직심리학과의 관계
4. 마케팅론과 소비자
5. 모티베이션 리서치
6. 사회학 및 사회심리학적 연구
7. 소비생활 연구와 경제심리학
8. 카토나의 경제심리학
9. 네 가지 과학과 상이한 소비자상
제2절 소비자행동과 의사결정 과정
1. 소비자의 행동
2. 소비목표 달성과 의사결정
3. 의사결정으로서의 판매행동
제3절 소비자심리의 제측면
1. 소비자의 동기부여
2. 소비자의 지각
3. 소비자의 학습
4. 소비자의 태도
5. 소비자의 정보처리
제4절 소비자행동으로의 포괄적 접근
1. 소비자의 제품관여
2. 소비자 특성의 분석

제2장 마케팅의 이해
제1절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핵심 구성 개념
3. 마케팅의 중요성
제2절 마케팅의 환경
1. 거시적 환경
2. 과업환경
3. 내부환경
제3절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의 선정
3. 포지셔닝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분석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소비자 행동분석이란 소비자를 알기 위해 그들이 심리나 소속집단, 의사결정 요인 등을 조사하는 것을 말하며, 마케팅 활동의 요소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을 효과적으로 집행하는데 기본적인 단서가 된다.
‘고객만족’, ‘고객감동’ 요즘 특히 많이 접할 수 있는 단어들이다.
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내세우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 하고 소비자를 만족, 감동시키기 위한 제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면 각각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는 누구이며 그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행동할까? 제품의 소비자가 누구인지는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종이 기저귀의 소비자는 유아이고 -물론 구매자는 부모.- 담배의 소비자는 흡연가라고 예측이 가능하다. 물론 마케팅 믹스의 Targeting을 살펴보면 이러한 소비자를 제품의 특성에 맞게 더욱 자세히 구분한다. 그러면 소비자가 누구 인지만 알면 모든 일이 일사천리로 해결될까?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이 있다.
소비자도 마찬가지다. 소비자의 속마음을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그들이 좋아하는 장소가 어디인지, 좋아하는 잡지가 무엇인지, 어떤 스타일의 삶을 살아가는지는 구분할 수 있다.
지난 97년 가을 거리와 유원지에는 PCS라는 새로운 통신수단을 홍보하려는 사업자들의 시연회로 넘쳐 났었다. 역이나 터미널 앞, 놀이공원,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신촌이나 대학로 등 PCS 사업자들은 그들의 고객이 누가 될지 이미 알고 있고 또한 그 사람들이 어떤 곳을 자주 가는지 알고 있기에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시연회를 하는 것이다.
1. 문화적 요인
문화적 요인은 소비자 행동에 가장 폭넓고 깊게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가 속해 있는 사회계층이나 문화는 소비자의 생활 모든 측면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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