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특징
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
(1) 고정비 절감 (2) 현지 시장의 공략
2) 중국 시장의 특징
(1) ‘공급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급격히 전환
(2) 지역‧계층별로 소득 및 소비구조가 큰 차이를 보이는 시장
(3)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시장
2. 대중국 투자 현황
1) 발전단계
(1) 준비 단계(1988~1991년) (2) 발전 단계(1992~1994년)
(3) 성장단계(1995~1997년) (4) 위축 단계(1998~2001년)
(5) 회복 단계(2002~)
2) 투자 특징
(1) 높은 제조업 투자 비중 (2) 소규모 투자 위주
(3) 높은 중소기업 투자 비중 (4) 지역적 편중 심화
3. 최근 국내기업의 중국진출 사례
1) E-MART의 중국진출 - 신세계
2) 삼성전자 중국진출
3) 농심 중국진출
4)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5) LG 전자의 중국진출
(1) LG전자의 중국진출 현황
(2) 생산 및 인력의 현지화
(3)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4) 토착화 마케팅을 통한 강력한 브랜드이미지 구축
4. 중국내 한국기업의 문제점
1) 인건비상승을 꼽을 수 있다.
2) 고급 기술인력 부족을 꼽을 수 있다.
3) 어설픈 중국어를 쓰면 바보 취급당할 수 있다.
5. 위기의 중국진출 한국기업들
1) 무단철수 한국기업 얼마나 되나
2) 무더기 규제법안 기업하기 힘들어
3) 中진출 한국기업 30% 문 닫을까 고민
4) 위안화 절상에 가공무역업체 죽을판
5) 무단철수, 해법은 없나?
6. 중국경제협력에 대한 한국의 대응
1) 중국 경영을 위한 마스터 플랜을 수립
2) 자동차 가전 첨단 산업 등 수입 규제에 대비해야 함 3) 수출의 다변화
4) 뉴차이나 전략 필요
7. 한국기업의 마켓팅 전략
1) 중국시장에서의 마켓팅 활동의 현지화 전략
2) 중국기업의 감각 마켓팅을 참고하는 전략
3) 마켓팅 채널 구축을 위해 사운을 거는 전략
4) 특수집단/특정집단의 단체구매에 승부를 거는 전략
5) 마켓팅 요원들에게는 과감한 인센티브 제도 적용과 엄격한 관리/통제 전략
6) 실업자들을 개인형 재택근무 대리점 또는 마켓팅요원으로 활용하는 전략
8. 중국경제의 미래전망
1) 멈추지 않는 중국 경제 2) 2010년의 중국 3) 전망
9. 중국에 대한 한국투자의 평가
1) 저임 노동력 활용으로 기존 해외시장 유지
2) 양국 교역 확대의 원동력 역할
(3) 무역 불균형 초래
(4) 낮은 현지화
(5) 단기적인 시장 접근
(6)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부족

10.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현지화 전략
11. 중국경제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1) 중국은 개방에 대해 적극적이며 이런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
2) 중국도 동아시아와 중국의 밀접한 관계를 인정하고 있다.
3) 중국의 자체적 성장은 시기상조이다.
4) 동아시아 협력에 대해 중국은 여유로운 자세를 보이고 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경제적으로나 국제 정치적으로 중국은 이제 우리의 국익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며 아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이 깨어나면 전 세계를 흔들 것” 이라는 나폴레옹의 경고를 인용하면서 중국의 위협적 측면을 부각한 서방의 한 언론들의 표현은 이후 중국의 위상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가져오는 계기로 적용하였고, 이후 이른바 ‘중국 위협론’은 현대중국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우리나라가 지역협력 대상국으로서 가장 근거리에 위치한 중국을 중요시하지 않을 수 없음은 우리나라의 지역적 위치에서 찾아야하는 바,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치는 일본, 러시아, 미국, 중국을 우리의 협력대상국으로 하지 않고는 국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없음은 삼척동자도 인정해야 하는 주지의 사실이다. 더구나 북한이 처한 현재의 경제적 어려움, 정치적 고립, 군사적 긴장감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가 중국과의 다방면에 걸친 유대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당위성은 모두가 인정하는 바이다. 중국과의 지역협력을 강화해가는 노력을 경주함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특히 환발해만 지역중 동북3성의 중요성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동북3성은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에 최근 접하고 있어 해외직접투자 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원료의 수출입, 자본재의 수출입에 극히 유리할 뿐 아니라,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볼 때 조선족들이 많이 살고 있어 문화적으로도 상호이해를 높일 수 있는 지역이다.
중국은 2002년 세계 외국인투자시장에서, 그동안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던 미국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유치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은 실물경제분야 뿐 아니라 금융부문에 걸쳐 세계경제의 주요 결정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은 연 1조 달러 내외의 외국인 투자시장에서 500억 달러 내외(2002년 중 527억 달러)를 유치해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도 이처럼 유독 중국만이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이는 당연히 중국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는 데 기인하기 때문일 것이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를 겪고 나서도 아직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구조조정의 새로운 방향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많은 제조업체들이 국내보다 임금이 저렴하고 노동쟁의 강도가 약한 중국이나 여타지역으로 생산설비를 이미 이전하였거나 향후 이전을 추진 중에 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산업공동화로 연결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우리경제의 위기론 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대한 기대는 그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주영, ‘한․중 교역상품 분석을 통한 경쟁력 비교와 향후 전망’, 「수은 조사월보」, 2008. 9.
2. 권두영 옮김, “중국경제개혁의 명암”, 2008.
3. 심외섭·최용학·강희정 共著, “중국동북경제론”, 도서출판 삼문, 2004
4.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제2판), 서울경제경영, 2002
5. 한동훈/이근, 2006, “중국은 동아시아 모델을 건너뛰는가’,『경제발전연구』
한국사회연구소, ,백산서당
6. 한국무역협회, 「중국투자 우리기업의 경영현황과 성과」, 2005. 3.
7. 한국수출입은행, 「우리나라의 대중국 투자 현지법인 경영현황 분석」, 2008.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경영] 중국 온라인 시장에 대한 진출전략과 성과
  • 무역경영론중국 온라인시장 및 쇼핑몰시장에 대한 진출 전략과 성과에 관해 ◆목차◆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한국 기업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진출 사례: 넥슨업계 현황진출 방법사업 전략성과한국 기업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진출 사례: 엑토즈소프트업계 현황진출 방법사업 전략성과추후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에 대한 방향?시사점1.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1)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1) 중국 온라인 게임

  • [국제경영학] 농심 `신라면`의 중국 FDI전략
  • 기업문화3. 사업전망4. 국제화5. 요약재무제표제 3 절 ㈜농심 의 對 중국 F.D.I 분석1. 진출당시 배경과 대상국(중국)선정 이유2. 중국라면시장3. 3C 분석CustomerCompetitorCompany4. 진출전략1) Concept2) 4P3) 현지화전략4) 브랜드가치5. 현지경영의 문제점6. 향후과제제 4 절 전반적인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문제점 & 개선, 대응방안1. 해외직접투자 현황상의 문제점2. 해외직접투자 지원제도의 문제점3.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개선, 대응방

  • [국제마케팅전략] 온라인게임업체 엔씨소프트 중국시장진출전략
  • 003. 1   시나닷컴과 중국 합작법인 엔씨 시나 설립 2003. 1   중국 「리니지」 시범서비스 개시 2003. 3   CSFB 선정, ’2003 아시아‘8대 가치주’ 2003. 4   중국「리니지」유료서비스 실시 연 혁 리니지: 1998.9 상용서비스 실시에버퀘스트: 2003.4 상용서비스 실시샤이닝로어: 2003 하반기 상용서비스 예정리니지 II: 2003 하반기 상용서비스 예정시티오브히어로: 2003 말 시범서비스 예정엑사크: 2003 년 말 시범서비스 예정서비스현황해외 진출 상황중국

  • [경영전략] 코카콜라사의 경영전략 분석
  • 전략1. 다국적 기업의 정의 112. 코카콜라의 역사 113. CEO(최고경영자),고이주에타 114. 세계경영전략 12Ⅲ. 세계경영전략의 실행과 방법1. 코카콜라의 성공요인 142. 코카콜라의 슬로건의 변화 153.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 164. 코카콜라의 스포츠마케팅 사례 225. 코카콜라의 프랑스 진출사례 256. 코카콜라의 중국 진출사례 257. 코카콜라의 실패사례 26Ⅳ. 성 과코카콜라의 한국진출 26코카콜라사의 한국진출 현황 26지난 코카콜라사의 전략적 문제점

  • [국제경영]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과 삼성전자 `애니콜` 진출전략
  • 기업인 NOKIA가 중국의CDMA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해서 삼성 애니콜의 중국 수출전선에 비상이 걸렸다. NOKIA가 들고나온 전략은 저가정책으로 저가격 3세대제품 공급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가격전략이라 볼수있다. (후진입 저가격정책: 후발업체가 시장에 진입시에 저가격 전략을 사용) 상황을 살펴보면, CDMA에 있어서 선발기업인 한국의 업체들은 ‘선진입 고가격정책’ 에의해 200∼300달러 이상의 높은 가격으로 cdma2000 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