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론] 한중 FTA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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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한국, 중국의 자동차 산업 동향

1) 한국의 자동차 산업

2) 중국의 자동차 산업

3. 한-중 FTA 체결시의 영향

1) 수출부문

2) 수입부문

4. 한-중 FTA 체결시 대응방안

5.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은 개혁개방을 실시한 이래 경제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으며 특히 90년대 들어서는 연평균 7%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기업들은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합작사업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서는 한국의 주 수출산업인 자동차 산업에서 세계의 가장 큰 중국시장에서의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FTA체결에 따른 전략과 대응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 중국의 자동차 산업 동향
1) 한국의 자동차 산업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가 중 ‘05년에 한국이 한 단계 상승하여 5위’, ‘’06년에 중국이 한 단계 상승하여 3위‘ 로 부상하며 세계 자동차 생산시장 비중 16% (중국 10.5, 한국 5.5) 를 차지하는 등 세계 자동차 생산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한중의 세계 자동차 내수시장 비중은 12.3%(중국 10.5, 한국 1.8) 로서 한국은 2006년 세계 5대 생산국이지만 내수규모 120만대 수준으로 14위로 4년 연속 침체상태에 있다. 06년 한국 업체의 해외생산은 전년 대비 45.3% 증가한 96만대이며 현대는 인도, 중국, 미국, 터키 등에서84만대, 기아는 슬로바키아, 중국에서 12만대 생산 중에 있다.
2) 중국의 자동차 산업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기술력이 없던 당시 중국은 외자기업들과의 합자 또는 합작형식으로 회사가 설립되어 있으며, 주로 중국에서 자동차 또는 부품을 만들어서 다른 제3국으로 수출하는 방식의 산업이 발달해 왔다. 중국은 00년 200만대, 02년 329만대 06년 728만대를 생산하여 06년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3위 생산국으로 급부상하였다.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06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승용차판매량이 30%증가한 518만대, 상용차는14.2%증가한 204만대를 판매하여 총판매량 722만대로 세계2위(10.5%)로 부상하였다. 07년도 이후에는 승용차 판매량의 급증세속에 중국내 유력 자동차 생산업체간 가격할인 등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중국내에서는 승용차 생산기업 17개 상용차 생산기업 99개등 116개 기업이 있으며, 상위 5개 기업(상하이차 17.2%, 제일차 16.2%, 동풍차 12.9%, 장안차 9.8%, 북경차 9.3%)이 총 생산량의 60%를 차지한다. 이들 생산기업들 가운데는 외국계 중국 투자기업(합자)의 판매비중이 절대적으로 크지만, 최근 자체 브랜드기업의 판매비중이 증가추세에 있어서 중국내 판매비율은 합자기업 75%, 독자기업 25%를 차지한다.

3. 한-중 FTA 체결시의 영향
자동차산업은 국가경쟁력을 나타내는 대표적 종합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2~3만개의 부품으로 구성된 자동차는 전방산업으로 철강, 석유화학의 소재 산업, 전자, 기계산업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후방산업으로 운수, 물류, 금융산업 등을 망라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이들 산업들을 전후방으로 연결하여 폭넓은 산업연관효과를 유발시키고 있으며, 고용과 수출, 생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계와 전자산업 등 전통제조업과 첨단산업간의 접목은 물론 첨단소재,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적 생산체제 개발 수요를
참고문헌
박번순 (2003) 한국의 FTA전략, 삼성경제연구원
박번순 (2004) 세계 FTA경쟁과 한국의 선택, 삼성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1999) 주요국과 FTA의 경제적효과(자동차산업), 현대경제연구원
임기택 (2003) 중국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 화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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