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국투자 - 중국투자론 - 현황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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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對중국투자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특징
2. 대중국 투자 현황 및 동향
3. 중국 내 한국기업의 문제점
4. 위기의 중국진출 한국기업들
5.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이젠 바뀌자
6.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7.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의 10개 전략
8. 중국경제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경제적으로나 국제 정치적으로 중국은 이제 우리의 국익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며 아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이 깨어나면 전 세계를 흔들 것” 이라는 나폴레옹의 경고를 인용하면서 중국의 위협적 측면을 부각한 서방의 한 언론들의 표현은 이후 중국의 위상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가져오는 계기로 적용하였고, 이후 이른바 ‘중국 위협론’은 현대중국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우리나라가 지역협력 대상국으로서 가장 근거리에 위치한 중국을 중요시하지 않을 수 없음은 우리나라의 지역적 위치에서 찾아야하는 바,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치는 일본, 러시아, 미국, 중국을 우리의 협력대상국으로 하지 않고는 국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없음은 삼척동자도 인정해야 하는 주지의 사실이다. 더구나 북한이 처한 현재의 경제적 어려움, 정치적 고립, 군사적 긴장감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가 중국과의 다방면에 걸친 유대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당위성은 모두가 인정하는 바이다. 중국과의 지역협력을 강화해가는 노력을 경주함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특히 환발해만 지역중 동북3성의 중요성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동북3성은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에 최근 접하고 있어 해외직접투자 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원료의 수출입, 자본재의 수출입에 극히 유리할 뿐 아니라,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볼 때 조선족들이 많이 살고 있어 문화적으로도 상호이해를 높일 수 있는 지역이다.
중국은 2002년 세계 외국인투자시장에서, 그동안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던 미국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유치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은 실물경제분야 뿐 아니라 금융부문에 걸쳐 세계경제의 주요 결정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은 연 1조 달러 내외의 외국인 투자시장에서 500억 달러 내외(2002년 중 527억 달러)를 유치해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도 이처럼 유독 중국만이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이는 당연히 중국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는 데 기인하기 때문일 것이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를 겪고 나서도 아직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구조조정의 새로운 방향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많은 제조업체들이 국내보다 임금이 저렴하고 노동쟁의 강도가 약한 중국이나 여타지역으로 생산설비를 이미 이전하였거나 향후 이전을 추진 중에 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산업공동화로 연결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우리경제의 위기론 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대한 기대는 그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특징 [출처]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작성자 안드레아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중국과의 교류가 점차 활발해지고, 중국이라는 새로운 코드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한국의 기업인들에게 중국은 투자하기 좋은나라, 투자를 하면 성공할 수 있는 나라라는 인식을 많이 갖게 되었다. 2002년 중국의 WTO가입과 더불어 더욱 박차를 가하기 시작한 중국시장 진입은 현재까지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기업들이 중국진출을 고려하는 추세다.
한국기업의 대중투자 진출은 다국적 기업보다 빠르지 못하지만 2001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이미 성공과 실패를 맛보고 대중투자에 대한 관점을 정립한 기업인들이 수십만에 육박한다.성공보다 실패사례가 더 많다고 하는 중국투자지만, 아직 많은 한국기업들은 중국투자를 고려하고 있다. 한국기업들이 대중투자에 매력을 느끼는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존재한다.
첫째, 낮은 인건비
중국의 인건비가 저렴하다는 것은 중국에 관심있는 기업인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는 사항이다. 1990년대 후반에 중국에 진출하는 기업의 가장 큰 이유가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였고, 이는 아직까지도 기업인들이 중국시장에 매력을 가지고 있는 큰 이유이기도 하다.
둘째, 넓은 대륙만큼이나 매력적인 중국 내수시장
과거 1990년 후반에 진출한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는 가장 큰 원인이 저렴한 인건비였다면, 최근에 진출하는 기업들이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중국 내수시장이다. 과거에 진출한 기업들은 생산제조한 상품을 한국 또는 제3국으로 수출하는 업무 비중이 컸다면,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중국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 진출한 대기업의 45.3%가 현재 대중투자를 하는 이유가 내수시장 진출이라고 답하였으며(KIEP 통계자료), 기업들의 현지판매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만 보아도 중국 내수시장에 대한 국내기업의 기대치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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